구글이 2018년 3월 30일을 기준으로 단축형 링크 제공을 중단한다.
기존의 링크를 단축해 제공하는 구글의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게임 관련 광고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단축 링크를 주로 사용하는 페이스북 등 기존 광고 시장에서 변화가 예측된다. 이번 변화는 향후 구글의 파이어베이스 다이내믹 링크(Firebase Dynamic Links 이하 FDL)로 플랫폼을 전환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FDL은 개발자가 웹 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의 어느 위치로든 사용자를 리디렉션 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링크다. 구글은 이용자들이 FDL을 통해 필요한 콘텐츠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거라고 말했다. 게임사들 역시 앞으로 광고에 있어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공식 홈페이지, 카페 등의 메인 화면이 아니라 이용자들에게 실제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의 변화가 광고 시장에 어떤 변화를 이끌어 올지 기대된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