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업교육연구소, 인공지능 로봇 세미나 개최

  • 이준수 기자 omega@khplus.kr
  • 입력 2018.04.09 14:1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지능형 로봇의 미래에 관한 세미나가 개최된다.

 

사진= 산업교육연구소
사진= 산업교육연구소

금번 개최되는 ‘2018년 제조·서비스로봇, 부품 산업 및 핵심기술 최신 분석과 구현 전략 세미나’는 산업교육연구소 주도하에 A·I(인공지능) 로봇에 대해 다룬다. 세미나는 4월 26일과 27일 양일간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회관 대강당에게 개최된다.

서비스·지능형 로봇은 크게 전문 로봇과 개인 로봇이라는 두 종류로 분류된다. 로봇은 제조현장을 넘어 인간의 삶을 변화시킬 차세대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로봇 산업은 A·I를 비롯한 첨단기술과의 융합이 이뤄지는 미래 세대의 가장 큰 먹거리다. 이미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는 미래를 준비 중이다.

지능형 서비스로봇은 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과 반응하는 로봇으로 재난, 헬스케어, 의료, 실버, 교육, 국방, 건설, 해양,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능형 서비스로봇은 로봇기술의 융·복합화를 통해 지능화된 서비스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며 마켓앤마켓은 2022년까지 자율주행 등을 포함한 전체 서비스 로봇 시장은 2390억달러(약 258조5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로봇이 4차 산업혁명의 주요한 산업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일본과 독일 등 선진국 로봇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면서 진입 장벽이 높아져 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지능형 서비스 로봇을 13대 혁신성장동력으로 선정하고 지난 2월 ‘지능형 로봇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며 로봇 산업에 힘을 싣는 모양세대. 정부는 성장 잠재력이 큰 스마트 홈, 의료·재활, 재난·안전, 무인이송, 농업용 로봇 등 5대 유망 분야에서의 서비스로봇 개발과 상용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2018년 제조·서비스로봇, 부품 산업 및 핵심기술 최신 분석과 구현 전략 세미나’에서는 국내 서비스로봇 산업 발전의 확대, 성공을 위한 제안 및 전략과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을 시작으로 정책, 표준화, 트렌드, 특허를 비롯하여 로봇의 구성과 핵심부품, 기반기술뿐만 아니라 A·0I 기반 로봇 구현을 위한 핵심부품, 기반기술과 10가지 다양한 분야의 기술 분석에 이르기까지 제반 정보를 공유한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