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일리 블록체인 동향] 리플 해외송금 시장에서 확장세 유지

  • 이준수 기자 omega@khplus.kr
  • 입력 2018.04.27 15:5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매일 다양한 기업들이 블록체인 산업에 뛰어드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을 위해 블록체인 업계 동향에 대한 국‧내외 이슈를 다뤄본다.

국내 - 로커스체인, 튀지니와 신도시 프로젝트 돌입

블룸테크놀로지가 개발 중인 로커스체인이 지중해 최대 신도시 건설 사업 ‘튀지니아 이코노믹 시티 프로젝트(이하 TEC 프로젝트)’와 전략적 제휴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TEC프로젝트에서 로커스체인을 결제 통화와 서비스 플랫폼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사진= 코인지니어스
사진= 코인지니어스

북아프리카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튀니지에 건설될 예정인 TEC 프로젝트는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를 잇는 지리적 요충지로 두바이와 같은 국제 허브로 건설될 예정으로 14개 대형 테마 존으로 건설되며, 2014년 9월 항만, 공항, 도로, 전기 등 인프라 관련 공사와 관련한 내용이 발표되었다.

TEC는 프로젝트 명칭이자 튀니지와 사우디아라비아 등이 지분을 소유하여 설립한 목적기업으로 알 헤르마스 글로벌 그룹 Al Hermas Global Group의 회장인 사우디아라비아의 파하드(Fahd bin Muqrin Abdulaziz Al Saud) 왕자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으며 창립자이자 회장은 리아드(Riadh Khalifa Toukabri) 박사다.

이번 전략적 제휴계약은 블록체인 플랫폼인 로커스체인을 신도시 건설사업에 적용하여 금융, 통신, 의료, 쇼핑, 자율주행 자동차, AI 등 다양한 산업군의 기반 기술 및 결제통화로 사용하는 데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양사는 신도시 개발 사업인 TEC 프로젝트를 기업과 공공 부분을 고도로 디지털화 하는 스마트 시티로서 완성해 나간다는 목표 하에 협업해 나갈 예정이다.

해외 - 리플, 엑스비아 활용한 신규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고객 확보

2세대 블록체인 중 하나이자 블록체인 기반 송금 시스템을 표방하는 리플(Ripple)이 페어FX(FairFX, 영국), 래셔널FX(RationalFX, 영국), 익스체인지4프리(Exchange4Free, 영국), 유니페이(UniPAY, 조지아), 머니매치(MoneyMatch, 말레이시아) 등 유럽과 아시아 지역의 5개 신규 고객들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리플넷(RippleNet)을 통한 결제 서비스인 엑스비아(xVia)를 활용하게 된다.

 

사진= 리플
사진= 리플

엑스비아는 고객 대신에 결제를 전달하는 사업자로서 실제로 결제 과정 처리나 지불은 하지 않는 페이먼트 오리지네이터(payment originators)가 리플넷에 접속하여 이를 통해 편의를 볼 수 있도록 하는 API 솔루션이다. 기존 SWIFT 송금 시스템 보다 빠른 속도와 안정감을 주장하고 있다.

페어FX의 최고상업책임자인 제임스 힉맨(James Hickman)은 “엑스비아를 통해 우리는 보다 효율적이고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많은 사람들과 거래를 할 수 있게 할 것이다”며 “이는 또 리플넷을 통해 보다 투명성 높고 효율적인 글로벌 송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