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1-20 19:34 (화)
[데일리 블록체인 동향] 인터넷 전부를 블록체인으로 옮길 수 있을까
[데일리 블록체인 동향] 인터넷 전부를 블록체인으로 옮길 수 있을까
  • 이준수 기자
  • 승인 2018.06.12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매일 다양한 기업들이 블록체인 산업에 뛰어드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을 위해 블록체인 업계 동향에 대한 국‧내외 이슈를 다뤄본다.

최근 진행된 이오스(EOS)의 메인넷 오픈은 3세대 블록체인의 본격적인 등장을 알렸다. 이더리움이 주도하는 2세대 블록체인을 넘어 3세대에서 어떤 블록체인이 주류가 될 것인지 주목되는 가운데 한국에서 3세대 블록체인을 내세우는 프로젝트가 있어 눈에 띈다. 블록체인을 인터넷 전반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이그드라시’다.
 

사진= 이그드라시
사진= 이그드라시

지난 3월 12일 ICO를 진행한 이그드라시가 최근 참여자들에 대한 KYC/AML 절차를 모두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그드라시(토큰명: YEED)는 인터넷 상의 모든 서비스를 블록체인 상에서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다. 기술적으로 속도와 용량의 문제를 해결해 일상생활에서 블록체인의 장점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블록체인 메인넷 개발을 진행 중이다. 한국인 개발자들이 주도하는 한국형 블록체인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그드라시 퍼블릭 ICO에는 6,903명이 참여해 토큰을 구매했다. 전체 참여자 6,903명 중에서 한국인의 비중은 4.7%에 불과하며 95.3%가 해외 투자자들이다. 러시아, 태국, 영궁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그드라시 프로젝트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갖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제 3세대 블록체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그드라시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데이터 용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차원 블록체인을 통해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면서 동시에 블록체인의 독립성과 처리 성능과 용량을 보장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각 블록체인(DApp)은 어떤 상위 체인에 종속되지 않고, 자신만의 독립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거버넌스, 데이터, 코인, 서비스 등을 가질 수 있게 블록체인 네트워크 샤딩(Sharding)을 도입해 처리 성능을 대폭 향상 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BRA(Block Reassembling Algorithm)를 적용한 노드 싱크 속도 향상, 파일 공유 네트워크(File sharing on P2P Network)를 통한 데이터 저장성 향상, 블록체인 스타터 & 스마트 키트 (Blockchain Starter & Smart Kit)를 통한 블록체인 서비스 적용 편의성과 효율성 향상 등을 특징으로 한다.

예를 들어 미팅 일정에 맞춰 차를 대기하게 하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결제가 되고, 결제가 된 동시에 승차 앱의 토큰을 가진 사람들에게 수익이 배분된다. 이 때 평판과 토큰이 연동이 되는 스마트 계약 구조로, 일정에 맞춰서 나타나지 않거나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는 불이익이 발생하며, 원활한 서비스는 평판을 상승시켜 서비스와 토큰의 가치를 높여준다. 이처럼 이그드라시는 일반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블록체인으로 옮겨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그드라시의 창업자이자 CEO인 서동욱 대표는 “이그드라시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갖고 있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제 3세대 블록체인을 개발하기 위해서 블록체인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개발자들이 모여서 출범한 프로젝트이다.”라며 ”커뮤니티의 강력한 지지를 기반으로 성공적으로 ICO를 끝낸 만큼 기대에 걸맞는 플랫폼 개발로 주력해 보답할 것이다. 이그드라시의 개발은 더 많은 업체들이 블록체인을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게 할 것이고, 더 많은 사용자들이 일상에서 블록체인을 경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