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피파온라인4] 2018 러시아 월드컵 우승 ‘프랑스’ 우세

  • 형지수 기자 hjs@khplus.kr
  • 입력 2018.07.13 17:12
  • 수정 2018.07.13 17:1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써 피파 월드컵 2018 러시아는 결승전과 3,4위전만을 남긴 상황이다.
예측불허 승부가 이어진 가운데 이번 월드컵의 대미를 장식할 프랑스와 크로아티아의 결승전에 전세계 축구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월드컵’ 최고의 경기가 될 프랑스와 크로아티아의 결승전을 온라인 축구게임 ‘피파온라인4’를 통해 들여다봤다.
 

결승 예상 라인업 (사진=넥슨)
결승 예상 라인업 (사진=넥슨)

이번 월드컵에서 프랑스는 총 6경기 중 5경기에서 ‘4-2-3-1’ 포메이션을 활용했다. 때문에 결승전에서도 지루가 원탑, 그리즈만과 음바페가 주로 공격에 가담하는 전략을 구사할 가능성이 크다. 반면, 크로아티아는 대부분 만주키치를 필두로 브로조비치를 중원에 세운 ‘4-1-4-1’ 포메이션을 활용해왔다. 이번 결승전은 양 팀 모두 포백과 원탑을 유지하며 치열한 중원 싸움을 펼칠 것으로 예측된다. 두 팀의 평균 능력치 수치를 비교해보면 프랑스가 2 차이로 근소하게 앞서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치열한 싸움이 예상되는 중앙 미드필더들의 평균 능력치 차이는 거의 없었다. 이밖에 수비와 골키퍼 능력치는 프랑스가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사진=넥슨)
(사진=넥슨)
(사진=넥슨)
(사진=넥슨)
(사진=넥슨)
(사진=넥슨)

각 선수 별로 살펴본다면 프랑스는 빠른 역습을 주로 구사한다. 그리즈만의 ‘스피드’ 능력치는 상위권인 94이고 ‘드리블’ 능력치도 95로 높은 수준이다. 그리즈만은 ‘스피드 드리블러’를 ‘고유 특성’으로 가지고 있는데, 이는 치고 달리기에 능숙한 선수에게 부여되는 특성이다. 음바페의 ‘스피드’는 무려 100으로 최상위급이다. 음바페 또한 ‘스피드 드리블러’를 ‘고유 특성’으로 지니고 있으며, 1대1 돌파에 능숙한 ‘테크니컬 드리블러’ 특성 또한 가지고 있다. 포그바는 ‘패스’와 ‘드리블’ 능력치가 91로 높은 수준이며, ‘테크니컬 드리블러’, ‘긴 패스 선호’ 특성을 보유했다. 실제로 이번 월드컵에서 프랑스는 포그바의 날카로운 패스에서 시작되는 빠른 역습으로 득점으로까지 연결하는 모습을 종종 보인다.
 

(사진=넥슨)
(사진=넥슨)
(사진=넥슨)
(사진=넥슨)
(사진=넥슨)
(사진=넥슨)

크로아티아는 공격수 만주키치의 능력치가 돋보인다. 190cm의 큰 키를 바탕으로 강력한 헤더가 만주키치의 가장 큰 무기다. 이에 만주키치의 ‘헤더’ 능력치는 98다. ‘고유 특성’ 또한 강력한 헤더 슛을 할 수 있는 ‘파워 헤더’ 보유하고 있다. 페리시치는 ‘스피드’ 능력치가 93으로 크로아티아 선수 중 가장 빠르다. ‘스피드 드리블러’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크로스’ 능력치도 92로 높은 편으로 빠른 속도를 활용한 돌파와 만주키치를 목표로 한 날카로운 크로스를 무기로 활용할 수 있다. 팀의 주장인 모드리치는 정확하고 빠른 패스와 드리블 능력이 높다. 모드리치의 ‘패스’ 능력치는 94로 특히 ‘짧은 패스’ 능력치는 100으로 매우 높다. ‘볼 컨트롤’ 능력치가 100으로 ‘테크니컬 드리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98 ‘시야’와 92 ‘침착성’과 함께 ‘플레이 메이커’ 특성을 보유해 팀의 중심이 되어 경기를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피파온라인4’를 통해 살펴본 선수 능력치 수치 상으로는 프랑스가 더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간의 대장정의 막바지에서 하루라도 휴식을 더 취한 프랑스가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유달리 ‘이변’이 많았던 이번 월드컵에서 누가 우승컵을 차지할지는 경기가 끝날 때까지 아무도 알 수 없다. 프랑스와 크로아티아가 어떤 경기를 펼칠지 기대가 모인다.

 

[경향게임스=형지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