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일리 블록체인 동향] 보스코인,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과 블록체인 활용방안 관련 연구협약 체결

  • 이준수 기자 omega@khplus.kr
  • 입력 2018.08.06 14:5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매일 다양한 기업들이 블록체인 산업에 뛰어드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을 위해 블록체인 업계 동향에 대한 국‧내외 이슈를 다뤄본다.

블록체인이 가장 먼저 활용될 것으로 예측된 분야 중 하나는 물류 분야다. 유통과정을 블록체인으로 기록하면 중간 유통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특히 농수산물 같은 경우 원산지를 속이는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소비자자가 원산지를 믿고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장점을 이유로 물류 분야에 블록체인을 도입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사진= 보스코인
사진= 보스코인

블록체인 프로젝트 보스코인을 진행하는 블록체인OS는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와 물류·유통 분야 블록체인 활용방안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협약을 체결한다고 8월 6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 물류·유통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블록체인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 지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기존 물류·유통 기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적용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측은 “물류·유통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을 적용하기 위해 민간 블록체인 전문기업이 학계와 연계하여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례는 국내외적으로 흔치 않으며, 이번 연구를 통해 블록체인과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물류·유통산업의 혁신 방안이 도출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보스코인의 메인넷에 가장 적합한 퍼블릭 파이낸싱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는 물류∙유통 기업과의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스코인의 최예준 대표는 “물류·유통 기업들이 블록체인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게 되면 페이퍼리스로 대변되는 거래 단순화 및 자동화를 실현할 수 있게 된다. 물류·유통산업은 여러 단계별로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복잡한 거래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을 통해서 거래 구조를 혁신했을 때 가장 효율적인 산업 중 하나이다.”라며,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커머스 및 유통 분야 등 물류가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들, 특히 보스코인 생태계에 참여하는 모든 비즈니스 모델들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물류 체계를 제공해 나갈 것이다"라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보스코인은 지난 5월부터 에너지 분야 핀테크 플랫폼 기업인 에너지세븐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유류 유통 분야에 블록체인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보스코인의 신뢰 계약(Trust Contract) 기반으로 결제 방식을 연계해 중개인 없이 공급자와 소비자 간에 거래가 진행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연구협약을 통해 보스코인은 다양한 분야의 물류·유통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구조연구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전망이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