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갓게임 ‘몬스터헌터 월드 PC’ 잇단 서버 오류에 몸살 … 만족도 49%대 추락 ‘굴욕’

  •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 입력 2018.08.13 14:29
  • 수정 2018.08.13 18:4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솔 버전으로 출시돼 전 세계 800만장 판매고를 올린데 이어 PC판에서도 약 400만장 사전 판매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진 ‘몬스터헌터 월드’ PC판에서 연이은 서버 오류가 일어나 몸살을 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비스 3일이 지났지만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유저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8월 10일 세간의 관심을 한몸에 받으며 ‘몬스터헌터 월드 PC’가 정식 출시됐다. 국내에서도 실시간 검색어 순위권에 들 정도로 주목을 받았고, 전 세계적으로 동시접속자수 40만명을 기록하면서 폭발적인 흥행가도를 이어나간다. 게임성면에서도 나무랄대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 전문가들은 이 게임에 평점 90점을 주면서 사실상 강력한 '올해의 게임'후보작으로 보는 추세다. 너무 잘 만들어 사람들이 많이 몰려든 탓일까. 게임 속 멀티플레이 기능이 3일째 마비되다시피 하면서 유저들의 불만이 극에 달했다. 
 

현재 게임속 상황은 이렇다. 유저들이 멀티 플레이를 하기 위해 게임방을 만들고, 접속한 뒤 약 5분이 지나면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오프라인으로 전환된다. 함께 하던 동료들은 게임을 모두 나가게 되며, 혼자서 남아서 몬스터를 잡아야 한다. 멀티 플레이를 하고자 했으나 사실상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셈이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오류 메시지로 동료들이 다 떠난 뒤, 홀로 남겨진 유저는 몬스터와 계속 싸워야 하는데, 이 때 몬스터 체력은 풀파티 기준으로 2.7배 이상 더 체력이 늘어난 상태다. 사실상 혼자서 몬스터를 잡으려면 평소보다 최소 2배이상 시간이 더 걸리는 셈이다. 그렇다 보니 멀티 플레이 오류가 발생하면 게임을 아예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니 불만이 더 커지는 분위기다. 

게이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상황은 더 심각하다. 친구 세명과 함께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는 한 유저는 "세번 하면 한번씩 오류가 나서 파티가 깨지는 것 같다"며 "그 때 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다 보니 30시간째 게임을 하고 있지만 아직 초반부를 넘지 못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게임을 테스트 해 본 기자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애초에 파티창에 들어가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게임에 접속했다한들 접속 오류로 인해 파티가 끊기는 현상이 종종 발생했다. 항상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게임을 플레이해야하는 수준이었다. 반면 유저가 비교적 적은 새벽시간대에는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 사실상 서버 수용량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유저들의 반발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오픈 초기 평점 만점에 가깝던 유저 만족도가 불과 3일만에 49%대로 추락하면서 빈축을 사는 추세다. 유저들은 '서버가 엉망이어서 멀티플레이를 할 수 없다'며 불만족을 표했다. 

이에 대해 ‘몬스터헌터 월드 PC’개발사인 캠콤측은 현재까지 별다른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멀티플레이 오류를 제외하면 ‘몬스터헌터 월드 PC’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게임에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하는 유저들도 플레이타임이 15시간에서 30시간이 넘어간다. 출시 3일(다운로드시간포함 약 70시간)이 지났음을 감안하면 사실상 잠자는 시간, 밥먹는 시간 등 일부 쉬는 시간을 제외하면 게임을 한 유저들이 부지기수인 것으로 풀이된다. 

멀티 플레이 부분만 개선된다면 사실상 ‘갓게임’으로서 위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캡콤의 대응 속도가 초반 흥행에 중요한 관전 포안트가 될 전망이다. 

[업데이트 #1: 오류코드 83-MW1 완화책]
현재 유저들 사이에서 오류코드 83-MW1해결책이 나돌고 있다. 실질적인 해결방안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일단 시도해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인 듯 하다. 빅픽쳐 모드를 끄는 방법으로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나 완화책은 될 수 있다는 후문이다. 

[ 스팀 옵션 → 설정 → 게임 중 → 데스크톱에서 Steam controller를 사용하면 Bic Picture 오버레이 사용 체크해제 ]

[업데이트 #2: 캡콤 공식 사과문 발표]
캡콤은 13일 오후 6시경 '몬스터헌터 월드 PC' 스팀 페이지를 통해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현재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있ㅕ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향게임스=안일범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