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일리 블록체인 동향] 라인, 블록체인 디앱(Dapp) 공개 … 시장 선도 나선다

  • 이준수 기자 omega@khplus.kr
  • 입력 2018.09.28 11:28
  • 수정 2018.09.28 11:2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매일 다양한 기업들이 블록체인 산업에 뛰어드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을 위해 블록체인 업계 동향에 대한 국‧내외 이슈를 다뤄본다.

네이버 라인과 카카오가 블록체인 서비스를 공개하며 큰 기대를 모은 바 있다. 거대 IT기업의 블록체인 진출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라인이 먼저 블록체인 서비스의 윤곽을 드러내며 앞서 나가는 모양새다.

라인이 27일 도쿄 롯폰기에서 ‘라인 토큰 이코노미(LINE Token Economy)’를 주제로 신규 디앱(dApp: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5종을 공개했다. 또한 오는 10월 16일 라인이 운영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BITBOX)에서 라인이 자체 개발한 범용 암호화폐인 링크(LINK)를 독점 공개할 예정이다.
 

사진= 라인
사진= 라인

라인이 공개한 5가지 디앱 서비스는 크게 미래 예측, 지식 공유, 상품 리뷰, 식당 리뷰, 여행지 리뷰로 나뉜다. 이 중, 미래 예측 서비스 ‘포캐스트(4CAST)’와 지식 공유 플랫폼 ‘위즈볼(Wizball)’은 현재 베타 버전(Beta Version)으로 일본에서 서비스 중이며, 해당 서비스 사용자들은 링크 또는 링크 포인트를 인센티브로 지급받을 수 있다.

베타버전을 제공하고 있는 미래 예측 플랫폼 포캐스트(4CAST)는 참가자들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빅데이터로 구현,현실적인 미래 예측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서비스다. 또한 지식 공유 플랫폼 위즈볼(Wizball)은 QnA를 통해 사용자들 간의 가치있는 정보가 공유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네이버가 급성장하는데 기반이 된 지식in 서비스와 유사한 방식을 통해 이용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서비스들은 상품 리뷰 플랫폼 ‘파샤(Pasha)’, 식당 리뷰 플랫폼 ‘타파스(TAPAS)’, 여행지 리뷰 플랫폼 ‘스텝(STEP)’ 총 세가지다.
파샤(Pasha)는 사진 촬영을 통해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정보가 필요한 제품의 사진을 촬영하면, 기존에 사용자들이 직접 입력한 정보와 리뷰 등으로 구축된 파샤(Pasha)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미 네이버는 ‘스마트렌즈’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진과 관련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기에 파샤 서비스에 큰 기대가 모이고 있다.
스페인의 음식 이름이기도 한 타파스(TAPAS)는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인 일본 내 식당 리뷰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특정 식당의 영수증을 촬영하면 식당 또는 메뉴 평가, 음식 사진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스텝(STEP)은 여가 활동 및 여행지의 추억을 공유하는 SNS 플랫폼으로, 2019년 출시 예정이다. 업로드한 콘텐츠 상에 위치 정보 및 태그 등을 입력하여 ‘북(BOOK)’으로 구성, 이를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하면 열람 횟수 및 평가 등에 따라 인센티브를 획득할 수 있다.

라인은 5종의 디앱 서비스와 더불어 암호화폐 링크를 공개한다. 10월 16일 라인의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에서 독점 공개되는 링크는 비트박스 사용자(일본과 미국 등 일부 국가 제외)들에게 인센티브 방식으로 제공된다. 비트박스에서 거래를 하면 일부 금액을 링크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사진= 라인
사진= 라인

이 외에 라인은 링크체인 상의 거래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스캔(LINK SCAN)’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의 신뢰성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마지막으로 라인은 ‘링크 에코시스템’은 자금 조달을 위한 ICO(암호화폐공개)나 토큰 세일을 진행하지 않는다는 것을 천명했다. 이는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우선시하고, 생태계 내에서 서비스 제공과 기여도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이 이뤄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한편, 다양한 이들이 쉽게 참여가능한 ‘개발자용 키트’를 2019년 중 선보일 예정이다. 이 키트를 활용해 많은 이들이 블록체인 생태계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블록체인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