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게임산업협회, 연이은 자율규제 정착 행보 ‘눈길’

  • 정우준 기자 coz@khplus.kr
  • 입력 2018.10.08 16:4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회를 중심으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는 가운데,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해 게임업계, 관련 유관 기관들과 함께 이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자율규제 정착에 나섰다.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먼저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올해 3월 28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업무협약을 체결,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자율규제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지난 7월 1일을 기점으로 확률형 아이템 구성 비율은 개별 확률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모든 플랫폼 및 청소년이용불가 게임까지 적용 대상을 확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확대 강화안’을 시행했다.
다만 이와 같은 업계의 움직임에도 확률형 아이템에 기반한 과금방식(BM)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은 점점 높아졌다. 여전히 등급이 높은 아이템에 대해 과도하게 낮은 확률이 적용되며, 강제성과 법적 처벌이 없는 자율규제는 효과가 없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오는 10일부터 개시되는 ‘2018 국정감사’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장병기 블루홀 의장 등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압박 수위도 날로 높아지는 형국이다.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이에 발맞춰 최근 한국게임산업협회는 게임업계 외에도 각 분야별 전문가, 관련 유관기관, 협회 및 단체, 이용자 간의 소통을 바탕으로 자율규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지난 5일 게임이용자 권리보호와 게임산업의 균형적 발전, 국내 자율규제의 국제 표준모델 정착을 선도하기 위한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이하 자율기구)’의 창립총회를 진행한 데 이어, 금일(8일)에는 게임물관리위원회와 게임의 긍정적 인식 제고와 민간 자율규제 정착지원 협력을 통한 게임 생태계 활성화 도모를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내달 출범을 선언한 자율기구는 초대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된 황성기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필두로 대형게임사 임원진 및 관련 업계·학계 전문가들이 포진, 보다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앞서 지난 7월 첫 미디어간담회에서 게임 전문가 출신인 이재홍 게임위원장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쓴 소리를 낸 만큼, 이용자 보호와 게임산업 발전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할 만한 방안이 나올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경향게임스=정우준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