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일리 블록체인 동향] 서울시, 블록체인 공식 행사 ‘ABF in Seou’ 개최

  • 이준수 기자 omega@khplus.kr
  • 입력 2018.10.15 15:3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매일 다양한 기업들이 블록체인 산업에 뛰어드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을 위해 블록체인 업계 동향에 대한 국‧내외 이슈를 다뤄본다.

서울시가 블록체인 산업에 적극적인 행보를 나서고 있다. 서울시는 오는 10월 27일부터 11월 1일까지 제1회 ‘ABF(Asia Blockchain & Fintech) in Seoul’을 진행한다. 서울창업허브와 신라호텔, 위워크 등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서울시가 마포 서울창업허브를 블록체인·핀테크 기업 육성의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 서울시
사진= 서울시

‘블록체인을 통해 본 미래’(Seeing Future in Blockchain)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를 위해 서울시는 잡페어와 해커톤, 핀테크·5G 세미나, 블록체인 개발자 밋업 등 다양한 블록체인 행사를 준비했다. 서울시는 블록체인 산업의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한국, 일본, 중국 등 블록체인 3강의 블록체인 관련 기업을 모았다. 

우선 10월 27일과 28일 양일 동안에는 마포 서울창업허브에서 ‘블록체인 & 핀테크 잡페어’와 해커톤, 5G·핀테크 세미나, 보스코인 개발자 밋업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잡페어는 블록체인과 핀테크, IT 분야에서 인재를 찾는 기업과 꿈을 펼칠 일자리를 찾는 인재들 간의 정보 비대칭을 해소하고, 한국은 물론 일본과 중국 등 해외 기업들도 참여해 한국의 인재들이 해외로 뻗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잡페어는 기업과 구직자들의 사전 지원을 통한 매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단순한 전시형 취업행사가 아닌 기업의 구인 정보와 이력서를 토대로 1대1 매칭과 면접을 진행해 실질적인 고용이 이뤄지도록 운영된다.
같은 날 전 세계에서 400명 이상의 프로그래머들이 참여하는 2개의 해커톤이 진행된다. 서울창업허브 9층에서는 BBR(Blockchain Business Review)와 디센터가, 패스트파이브 삼성 2호점에서는 중국 최대 해커톤 커뮤니티인 도라핵스(DoraHacks)가 주관하는 해커톤이 열린다. 이번 해커톤은 사업화가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실제로 사업화를 지원하는 만큼 글로벌 인재들이 자웅을 겨루는 경쟁의 한 마당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창업허브 10층 대강당에서 10월 27일 블록체인 기반의 5G와 핀테크 기술 동향을 발표하는 세미나가 열린다. 10월 28일에는 대한민국 최초로 ICO(암호화폐공개)에 성공한 보스코인이 ARIST 연구진들과 함께 밋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10월 29일 저녁 신라호텔에서는 ‘해커톤 시상식’과 블록체인 주요 인사들이 참여하는 메인 행사의 웰컴 파티가 진행된다.

10월 30일과 31일에는 신라호텔에서 ‘Fuze 2018 : Two World Meet’를 주제로 전통산업과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 가는지에 대해 토론이 펼쳐진다. 이 자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물론 국내외 정부 관계자, 대기업 CE0,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일본과 중국의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현재 두 나라의 블록체인 산업이 어떻게 발전해 나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또 각 분야의 블록체인 전문가들과 소규모로 만나 그들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전문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라운드 테이블’도 운영된다. 이 자리에는 센트럴리티(Centrality), 프로엑서스(Proxeus), 퍼포먼스랩(PerformanceLab), 싱글소스(SingleSource), 사일로(Sylo), 플래그(Pl^g) 등을 키운 일본 블록체인 엑셀러레이터 CTIA와 VCG의 CEO와 대화의 기회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 외에 블록체인 분야의 최고 전문 변호사인 조원희 법무법인 디라이트 대표 변호사와 정재욱 법무법인 주원 파트너 변호사는 ‘ICO와 법적 이슈’에 대해, 법무법인 동인의 권단 변호사와 서덕우 미국 변호사는 ‘STO 성공전략과 리버스 ICO’를 주제로 라운드 테이블을 진행한다.
10월 30일 오후 6시에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성공할래 vs. 실패할래’를 주제로 ‘제4회 디센터 콜로키움’이 열리고, 31일에는 블록체인법학회가 ‘블록체인 기본법 제정 연구’ 등을 발표하는 학술대회를 연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