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엔씨 김택진 대표 “청소년 보호문제, 업계 전체가 적극 검토해야”

  • 변동휘 기자 ngr@khplus.kr
  • 입력 2018.10.29 16:36
  • 수정 2018.10.29 17:2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가 진행됐다. 이날 종합감사 일반증인으로 출석한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는 확률형아이템으로 인한 사행성 논란과 관련해 청소년 보호문제는 업계가 나서서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 (사진=엔씨소프트)
▲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 (사진=엔씨소프트)

이날 김 대표에게는 확률형아이템과 관련된 사행성 논란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슬롯머신과 모바일게임 내 확률형아이템 판매 장면 비교, 벨기에 등 유럽 국가의 사례를 들어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조경태 의원은 게임 이용자의 87.9%가 청소년인 만큼, 이들을 사행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같은 당 박인숙 의원은 사행성의 핵심이 결국 돈임을 지적하며 모바일게임 결제한도를 둘러싼 정치권과 업계의 의견 차이가 극단적임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확률형아이템은 부분유료화로서 도입한 구매행위이고, 게임 내에서는 금품을 취득하지 못하게 돼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플레이어들은 돈을 내고 베팅을 하지 않으며, 확률형게임은 아이템을 가장 공정하게 분배하기 위한 기술적 장치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게임 내에서는 사행성을 유도하고 있지 않다는 뜻이다. 

특히 모바일게임의 결제한도와 관련해 김 대표는 업계 전체가 적극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소년 보호문제는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이뤄져야 하며, 그런 점에서 게임업계에서도 관련 사항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게임사들이 자율규제를 강화하고 나선 것과 유사한 맥락으로 해석되며, 업계 차원에서도 자체적인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PC게임과 달리 모바일게임의 결제한도 설정은 게임사만으론 충분하지 않으며, 플랫폼사 등 더 많은 이들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그의 의견이다. 
김택진 대표는 “PC게임은 게임사가 직접 서비스하지만, 모바일게임은 구글과 애플을 거친다”며 “플랫폼사들이 고객정보라는 이유로 이용자의 성인 여부 등을 구분해서 알려주지 않을 때도 있다. 단일 회사뿐만이 아닌 많은 이들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향게임스=변동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