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일리 블록체인 동향] 클레이튼 파트너사 ’픽션‘, 전 넥슨 그룹 대표 ’데이비드 리‘ 영입

  • 이준수 기자 omega@khplus.kr
  • 입력 2018.12.06 17:05
  • 수정 2018.12.06 17: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매일 다양한 기업들이 블록체인 산업에 뛰어드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을 위해 블록체인 업계 동향에 대한 국‧내외 이슈를 다뤄본다.

카카오 클레이튼의 참여사 중 하나로 콘텐츠 분야 정식 파트너인 픽션이 ’데이비드 리(David K. Lee)’ 전 넥슨재팬 최고경영자를 어드바이저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픽션은 배틀코믹스, 맥심코믹스 등 웹툰 업체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최근에는 샌드박스의 웹 애니메이션 ‘장삐쭈’를 제작한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레이어박스와 협업을 알리기도 했다. 클레이튼은 콘텐츠 분야에서의 픽션의 가능성을 높게 판단해 클레이튼의 정식 파트너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비드 리 전 대표의 합류로 픽션은 웹툰 외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 픽션네트워크
사진= 픽션네트워크

데이비드 리 전 대표는 현재 투자자로 활동하고 있는 인물로 2000년대 넥슨의 글로벌 사업을 진두지휘했다는 평을 받는다, 당시 넥슨이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게 되는 토대가 마련되었다는 평가다.
데이비드 리 전 대표는 미국 앰허스트 칼리지(Amherst College), 뉴욕대 로스쿨(NYU Law School) 출신의 한국계 미국인으로, 미국에서 변호사로 활동한 후 소프트뱅크 본사 투자심사역을 거쳐, 넥슨재팬 대표이사를 역임하며 2003년부터 2008년까지 넥슨 그룹을 총괄했다. 데이비드 리 전 대표는 ‘메이플스토리’와 ‘던전앤파이터’의 M&A 주도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중국의 국민 게임으로 일컬어지는 '던전앤파이터'는 누적 이용자 수 6억명이 넘는 넥슨의 간판 게임으로, 2017년도 기준으로 1조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데이비드 리 전 대표는 "인터넷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는 것을 아무도 몰랐던 것처럼, 앞으로 어떠한 기술이 또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언제나 쉽지 않다”며 “기술 진보의 역사적 맥락에서 볼 때, 현재 미래 대세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 또한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기술적인 확신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픽션 팀은 다년간 웹툰 등의 디지털 콘텐츠 비지니스 경험을 통해 산업에 대한 높은 이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 분야에 블록체인을 잘 접목한다면 콘텐츠 시장에도 새로운 가능성과 패러다임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해 본다”고 밝히며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서 높이 사는 부분은 픽션 리더의 열정이다. 넥슨 때부터 인연을 맺으며 지금까지 지켜봐 온 배승익 대표의 끊임 없는 시도와 새로운 도전에 대한 열정은 누구보다 인정하는 바이다"고 어드바이저로 참여하게 된 배경을 전했다.

한편, ‘픽션’은 유저와 1인 창작자가 직접 협업하여 디지털 콘텐츠를 창작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목표로 올해 5월 시작된 프로젝트로, 생태계 내에서 만들어진 1인 창작 콘텐츠가 특정 플랫폼이 아닌 다양한 유저 트래픽을 가진 여러 제휴 채널에 유저의 특성에 맞게 자동적으로 채널링, 배포된다는 혁신적인 컨셉을 가지고 있다.
‘픽션’ 생태계에서는 플랫폼이 존재하지 않게 되면서 1인 창작자와 유저에 대한 보상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는 것이 ‘픽션’ 측의 설명이다.
또한, 최근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Klaytn)’의 콘텐츠 분야 정식 파트너로도 선정된 ‘픽션’은 내년도에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가 유저와 창작자가 직접 협업하여 창작, 배포될 수 있는 온라인 생태계 ‘픽션마켓’과 ‘픽션네트워크‘의 베타서비스를 내년 상반기 중에 런칭할 계획이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