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바이브 코스모스, PC-모바일 잇는 하이브리드 콘셉트 HMD '기대'
HTC바이브 코스모스, PC-모바일 잇는 하이브리드 콘셉트 HMD '기대'
  • 안일범 기자
  • 승인 2019.01.0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C바이브 코스모스'는 PC와 스마트폰 등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멀티 플랫폼 기기가 될 전망이다. 기본적으로 집에서는 PC에 연결해 사용하며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연결해 활용할 수 있는  형태도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HTC 바이브가 8일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바이브 코스모스는 공간활용도를 높인 기기다. 집이나 이동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 기기(Vive Cosmos maximizes flexibility of usage space, whether at home or on the go)를 표방한다. 기존 센서를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움직임에 제약이 없다고 이들은 밝혔다.
 
또, HTC바이브 아메리카 댄브라이언 GM은 8일 발표에서 "바이브 코스모스는 게이밍PC와 일반 데스크탑 PC외에도 다양한 폼팩터와 연결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이들이 공개한 티징 이미지에 따르면 기기 내부에 스마트폰에 준하는 시스템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동작 방식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대신 단서는 있다. 지난 7일 엔비디아 젠슨 황 발표에 따르면 현재 HTC바이브는 USB-C타입을 지원하는 '버추얼링크' 시스템과 'VR웍스'를 기반으로 R&D에 돌입하고 있다. 이 기술이 '바이브 코스모스'에 적용될 경우 USB-C타입 단자를 PC나 스마트폰에 연결해 활용하는 방안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HTC바이브가 8일 공개한 '바이브포트 인피니티' 데모 영상 중에는 바이브 코스모스를 활용한 것으로 보이는 영상이 나오기도 한다. 영상 속에서 HMD에는 DP포트나 USB-C라인으로 보이는 선이 그려지기도 했다.

이 방식을 지원하기 위해서 가장 큰 문제는 전력수급이다. 버추얼링크로 시스템을 구동시 최소 15W 최대 27W까지 전력이 필요하지만. 사실상 이에 준할만한 전력을 수급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찾기 어렵다.

범용성 문제도 있다. 갤럭시노트8 이상급 스마트폰이나 일부 USB-C 단자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서만 동작 가능한 방식이다.

합리적인 시나리오는 내부에 별도 처리장치와 배터리를 두는 형태로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보조 배터리 역할을 하는 장치를 제공하는 것도 검토해볼만한 케이스다. 다른 관점에서는 매직 리프와 같이 PC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소형 PC를 판매하는 것도 아직 배제할 수 없다. 

또 다른 방식은 아마존 웹서비스(AWS)를 통한 VR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의 도입이다. 부족한 하드웨어를 집 PC 스트리밍방식이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해결하고 유저는 와이파이를 통해 이에 접속하는 형태 서비스도 기대해볼 수 있는 시나리오다.

이날 HTC바이브는 AWS와 제휴를 통해 VR기기에서 자유롭게 웹을 검색하는 한편, HTC바이브가 보유한 바이브포트솔루션을 AWS 수메리안에 통합하는 형태로 프로젝트를 구상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각 플랫폼에서 웹사이트에 접속하고, 실행하는 형태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역시 배터리 문제와 와이파이 회선 사용량, 데이터 통신비 등 추가적인 문제가 남아 있다.

또 다른 논란거리는 기기에 뚫려 있는 구멍들이다. 일각에서는 이 구멍이 사운드를 내기 위한 장치로 보는 의견과, 하드웨어 냉각을 위한 통풍구라는 설이 팽팽이 대립하고 있다. 이 구멍이 스피커라고 주장하는 측은 과거 기기들에서 볼 수 있었던 사이드 헤드폰이 사라진 대신 이 구멍이 생겼다는 점에서, 반대로 냉각 장치로 보는 이들은 '스피커'로 예상하기에는 구멍이 상대적으로 크고 면적이 넓다고 보며 팽팽이 맞서는 추세다. 

만약 이 구멍이 '냉각용 통풍장치'로 활용될 경우 내부에 별도 처리장치로 발열이 나는 요소 즉, CPU와 GPU, 배터리가 탑재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HTC바이브는 바이브 코스모스를 통해 미래 시장을 개척하겠다고 선언했다. 기존 HMD의 단점들을 조금씩 극복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꿈꾼다. 이들의 행보가 침체된 VR시장에 활력소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HTC바이브는 2019년 이른 시기에 '바이브 코스모스' 개발자 킷을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정보는 개발자킷이 보급되기 시작한 시점에서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경향게임스=안일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