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타트업 생존키트]성공 아이디어 10대 법칙(下)

  • 경향게임스 press@khplus.kr
  • 입력 2019.01.16 16:3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 번째, 고객·시장에 대한 이해
고객과 시장의 이해를 위해선 매우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대기업들의 구인을 돕겠다’ 에서 멈추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사실 성공을 위해서는 “직원 수 300~1000명인 미국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인사담당자의 구인 문제를 해결한다. 그들은 보통 29~34살의 대리급 직장인으로 연봉은 58,000달러이다. 그들의 KPI는 X, Y, Z이다. 그들이 KPI를 달성하는데 가, 나, 다 라는 어려움이 있다”의 수준이 필요하다. 때문에, 수많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들이 자신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다섯 번째, 시장은 충분히 큰가
크고 성장이 빠른 시장은 평범한 회사를 위대한 기업으로 바꾸는 힘이 있다. 하나의 아이디어에 당신의 인생을 바치고 있다면, 그 시장은 충분히 크거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어야 한다. 고객이 천만 명보다 적거나 시장규모가 10억 달러도 안 되면서 성장률도 느린 시장은 공략하기도 힘들고, 아마도 당신의 시간을 쓸 가치도 없다. 5억 달러 규모의 시장에서 운 좋게 성공을 했다고 하더라도, 결국 당신의 비즈니스는 5억 달러 규모일 뿐이다.

여섯 번째, 아이디어 죽이기 그리고 공유
몇 날 며칠을 고심해 만들어낸 당신의 아이디어를 맹신하게 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하지만 아이디어 단계에서 중요한 일은 당신의 아이디어에서 나쁜 점, 결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를 아이디어 죽이기라고 표현한다. 이를 통해서 아이디어의 나쁜 측면을 찾아내고 없애기를 반복하다 보면, 사업을 시작하기에 아주 좋은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아무도 당신의 아이디어를 훔쳐 가지 않는다. 아이디어에 기꺼이 귀 기울이는 사람에게는 온종일이라도 설명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들의 피드백으로 당신의 아이디어를 개선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위대한 모든 기업은 시크릿 소스가 있다. 여기서 시크릿 소스는 차별화고 시장과 고객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이다. 
토니 시에는 독창적 인사이트와 시크릿 소스를 가지고 자포스를 시작했다. 그들은 온라인에서 신발을 사는 것은 유통의 문제가 아니라 고객 서비스의 문제로 인식했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했다. 결국 토니 시에의 독창적 인사이트는 고객의 갈증을 풀어냈고 성공할 수 있었다.

* 박병록 칼럼니스트는 게임 전문지 기자를 시작으로 게임/IT 업계와 인연을 쌓아왔다. 이 같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게임과 IT 분야에서 VC, 스타트업 코파운더, 스타트업 창업 등의 경험을 했다. 실패를 통해 얻은 스타트업의 생존 노하우를 코너를 통해 전하고자 한다. 

[경향게임스=게임이슈팀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