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둑AI ‘한돌’, TOP5 릴레이 대국서 전승하며 성료

  • 신은선 기자 wasd@khplus.kr
  • 입력 2019.01.24 14:0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N엔터테인먼트가 서비스하는 국내 방문자수 1위 정통 온라인 바둑게임 ‘한게임 바둑’은 자사가 자체개발한 바둑AI ‘한돌’이 국내 프로기사 TOP5와의 릴레이 대국에서 5연승으로 전승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NHN엔터테인먼트
사진=NHN엔터테인먼트

‘한돌’은 출시 1주년을 기념해 지난 해 12월 28일부터 한 달간 총 다섯 명의 최상위 랭킹 바둑 프로기사들과 릴레이 대국을 펼치는 ‘프로기사 TOP5 vs 한돌 빅매치’ 이벤트를 진행했다.

23일 저녁 국내 바둑 랭킹 1위(2018년 12월 기준) 신진서 9단에게 1시간 40분 만에 190수로 백 불계승했다. 이번 대국에 전승을 기록하면서 NHN엔터는 ‘한돌’에 활용된 자사의 AI기술력을 입증했다.

신진서 9단은 “초반에는 괜찮게 바둑을 짰다고 생각했는데, 중앙이 엷어 중반 이후에 바둑을 그르친 것 같다. ‘한돌’이 많이 세다고 느꼈다”고 말하며, “초반에 인공지능이 헷갈릴 수 있는 수를 준비해서 두었는데, ‘한돌’이 가장 쉬운 수로 응수해서 쉽게 이끌어 갔다. ‘한돌’이 둔 백36수는 예상하지 못한 수인데 보면 볼수록 좋은 수 같다. 이후로 만만치 않다고 생각했으나, 큰 기회는 없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공지능과 대국을 둘 때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진서 9단은 “인간과 제일 크게 차이 나는 부분은 형세판단이다”라며, “수읽기에서 비슷하게 가더라도 (사람이) 판단을 잘못해서 밀리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한 인공지능에게 한 수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한돌’과 자주 둘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으면 좋겠다”고 ‘한돌’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경향게임스=신은선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