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업계가 내달 세계보건기구에서 진행 중인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화' 가능성을 놓고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작년 6월 18일, 국제 질병 분류 최신판 ICD-11에 게임장애(Gaming Disorder)를 포함시켰고, 이에 대한 개정 여부가 5월 말에 판가름날 전망이다.
만에 하나 WHO가 게임질병화에 대해 인정을 하게 된다면 사회 경제적으로 엄청난 파장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국내 게임업계 역시 그 영향을 피할 수는 없는 실정이어서 그간 정부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민간기업, 언론까지 나서 대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내왔다.
그러나 그 중심에 있어야 할 정부가 지난 1년간 체계적인 준비 없이 반대 분위기만 조성하는 것이 아니냐는 업계 질타에 최근들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어서 눈길을 끈다.
국내 게임 및 문화 관련 협단체들은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준비 위원회(가칭. 이하 공대위)를 구성한다고 발표했다. 이 공대위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게임학회 등을 포함해 한국영화학회, 한국VRAR산업협회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한국게임산업협회는 29일 WHO의 ICD-11 의견 수렴 사이트를 통해 게임이용장애 질병 코드 신설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WHO는 최근 공식 사이트 내 ICD-11 관련 페이지를 열고 개인, 단체 등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의견 수렴 과정을 진행해왔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반대 의견에서 과학적인 증거를 배제하고 공존장애 가능성 등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음에도 게임질병화를 단정지을 수 없다고 단언했다.
이와 함께 문체부와 한콘진도 그 동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WHO에 게임이용장애 질병 코드 도입을 반대하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공대위는 향후 정계와 재계, 학계가 뜻을 모아 정책토론회, 공청회, 포럼 등 다양한 대응 방안을 강구해 현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는 의지여서 귀추가 주목된다.
[경향게임스=윤아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