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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질병화’ 논란, 성별·세대별 의견차 ‘뚜렷’ 

  • 정우준 기자 coz@khplus.kr
  • 입력 2019.05.13 10:29
  • 수정 2019.05.13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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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0일부터 시작되는 WHO(세계보건기구) 총회에서 ‘게임이용장애(Gaming Disorder)’의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판(ICD-11) 질병코드 도입 안건이 논의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국내 찬반 여론이 여전히 성별 및 세대별로 엇갈리는 형국이다.
 

사진=리얼미터
사진=리얼미터

이와 관련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금일(13일) ‘게임 중독’의 질병 지정에 대한 국민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조사는 CBS의 의뢰로 지난 10일 진행됐으며, 전국 19세 이상 성인 6,187명 중 최종 511명이 응답했다. 이에 따라 응답률은 8.3%를,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3%p를 기록했다.
먼저 전체 응답자 중 ‘술, 도박, 마약 중독 등과 마찬가지로, 질병으로 분류·관리하는데 찬성한다’는 응답이 45.1%로 집계된 반면, ‘놀이문화에 대한 지나친 규제일 수 있으므로 질병으로 분류하는데 반대한다’는 응답은 36.1%에 그쳤다. ‘모름/무응답’으로 확실한 찬반 의사를 밝히지 않은 응답자도 18.8%에 달했다.
찬성 의견이 반대 의견에 비해 오차범위 밖인 9.0%p 높다는 점은 여전히 사회 전반에 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우세함을 방증한다. 만약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가 정식 도입된다면, 인식 개선 없이는 게임업계와 문화체육관광부의 노력이 반대에 직면할 수 있다는 의미다.

조사 결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대부분 계층에서 ‘게임 중독’ 질병 지정 찬성 의견이 우세한 상황이다. 특히 여성(찬성 50.1%, 반대 28.0%) 외에도 50대(찬성 53.3%, 반대 32.2%), 충청권(찬성 60.8%, 반대 27.2%), 중도층(찬성 51.1%, 반대 32.8%), 바른미래당 지지층(찬성 62.2%, 반대 20.7%),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찬성 50.8%, 반대 31.9%) 등은 절반 이상이 찬성 의사를 밝혀 눈길을 끈다. 일반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의 고연령층일수록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오히려 중도 성향 계층과 1020 세대 자녀를 둔 부모 계층의 불안감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반해 반대 여론은 남성, 학생, 20대·30대, 광주·전라, 무당층에서 우세했다. 주요 게임 이용자 층인 남성과 10대 학생, 2030세대가 반대 의사를 밝힌 이유는 명확하다.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가 정식 도입된다면 직접적으로 진단 대상에 속할 가능성이 있는데다, 이로 인한 ‘낙인효과’ 우려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다만 지역별로 찬성·반대 여론이 갈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이외에도 경기·인천, 40대, 정의당 지지층에서는 찬반양론이 팽팽하게 맞서는 형국이다. 40대는 본인이 게임 이용자이면서 10대 학생의 부모라는 점을 모두 고려해야하며, 비교적 진보적인 성향에서도 게임과몰입 군에 대해 실질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향게임스=정우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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