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콘진원,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 진행

  • 정우준 기자 coz@khplus.kr
  • 입력 2019.06.11 10: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게임학회가 후원하는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이 오는 8월 16일까지 참가신청을 접수한다.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은 ‘게임은 문화’라는 관점에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신진학자들을 발굴해 게임문화 관련 담론을 생성 및 확정하기 위한 행사다. 지난 2년간 총 45건의 논문이 접수됐으며, 올해 역시 게임의 유해성 등 부정적 인식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전은 게임생태계, 게임이용, 게임향유 및 확산 등 3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먼저 ‘게임생태계’ 분야는 게임 제작환경과 가치관, 인디게임 문화 등 게임문화 형성 기반에 해당하는 제작 생태계에 대한 연구 논문을 다룬다. ‘게임이용’ 분야에서는 게임 과몰입을 비롯한 이용 문제 분석과 해결방안, 혹은 교육·상담·의료 분야 등에서의 게임 활용가치 등이 주제인 논문을 모집하며, ‘게임향유 및 확산’ 분야는 게임의 사회문화적 영향과 인문, 예술적 관점에 대한 연구가 핵심이다.

이에 따라 국내·외 대학원생과 학부생들이 게임문화를 주제로 저술한 논문을 8월 16일까지 게임문화포럼 이메일로 접수받고 있다. 이후 논문심사를 거쳐 9월 중순 최종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된 참가자에게는 콘진원장상과 상금 200만원이 수여되며, 올해 하반기 게임문화포럼에서 논문을 발표하고 내년 게임문화포럼 특별위원으로 활동하는 특전도 제공한다. 한국게임학회장상을 수상하는 우수상 1편과 장려상 2편에게는 각각 50만원, 30만원이 지급된다. 이외에도 모든 수상작들은 신진연구원의 논문을 학계에 소개할 수 있도록, 한국게임학회 논문지에 추천될 전망이다.

 

[경향게임스=정우준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