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클레이튼, 블록체인 앱(BApp) 공모전 ‘클레이튼 호라이즌’ 수상자 발표

  • 이준수 기자 omega@khplus.kr
  • 입력 2019.12.12 11:3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블록체인 앱 공모전 ‘클레이튼 호라이즌(Klaytn Horizon)’의 수상자를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5개 팀이 선정됐으며, 총상금 100만 달러(한화 약 12억원) 상당의 클레이가 제공된다.
 

클레이튼은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약 5개월간 클레이튼 호라이즌을 진행했다. 클레이튼(Klaytn)을 활용한 BApp(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공모전 형태로 진행됐으며, 약 100여 개의 팀이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클레이튼은 블록체인 대중화를 지향하는 만큼 실제로 클레이튼 플랫폼에서 운영될 수 있는 역량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클레이튼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클레이튼 호라이즌’에는 한국과 미국을 비롯해 프랑스, 네덜란드, 싱가포르, 베트남, 슬로바키아, 스위스, 중국 등 다양한 국가 출신의 글로벌 개발자들이 참여했다. 클레이튼 기반 지갑, 거래소, 스테이블코인 솔루션 등 클레이튼 플랫폼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툴(Tool)들이 대거 제출됐다.
클레이튼 서비스 파트너들로 이루어진 심사위원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줄 수 있는 서비스인지, 이용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인지,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UX(사용자 경험)가 잘 적용되어 있는지 등을 평가해 총 15개의 팀을 선별했다.

최우수 그룹으로 선정된 5개 기업은 엑스노미, 제트스트림, 클레이 익스체인지, KUSD, 오딘 포 클레이튼이다. 엑스노미는 하이브리드형 암호화폐 거래소며, 제트스트림은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디지털 지갑 서비스다. 또한 클레이와 클리이튼 기반 토큰의 인스턴트 스왑을 가능하게 하는 클레이 익스체인지, 클레이튼 스테이블 코인 솔루션인 KUSD,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분석 서비스인 오딘 포 클레이튼 등이 최우수 그룹으로 선정돼 10만 달러(한화 약 1억 2,000만 원) 상당의 클레이를 제공받게 된다.
이 외에 선정된 총 15개의 프로젝트들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디앱(DApp·Decentralized Application) 전문 통계 사이트이자 클레이튼과 파트너 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스테이트오브더디앱스(State of the DApps)’와 ‘디앱닷컴(DApp.com)’을 통해서도 홍보 및 리스팅될 예정이다.

최용호 그라운드X 사업 부문장은 “금융, 기술,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등 여러가지 분야에 기반한 역량있고 참신한 블록체인 서비스들이 선정되어 의미가 크다”며 “개발자들은 클레이튼 생태계에 좀 더 빠르게 온보딩하고, 사용자들은 다양한 비앱 서비스를 손쉽게 사용해 볼 수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상금 수여를 넘어 선별된 서비스들에 대한 지속적인 서비스 운영을 독려하여 클레이튼과의 동반 성장 구축할 것”이라며 “건강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갬블링 서비스는 철저히 배제하였다”고 덧붙였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