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데일리 블록체인] 코인플러그, 유엔난민기구 공식 파트너로 선정

  • 이준수 기자 omega@khplus.kr
  • 입력 2019.12.26 13:5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인플러그가 유엔난민기구(UNHCR)완 손잡고 탈중앙화 신원증명(Decentralized Identity, 이하 DID) 기반 난민 ID 개발을 진행한다. 이와 관련해 코인플러그는 로힝야 프로젝트(이하 R-프로젝트)에 참여, 국적이 없는 난민들을 위해 아이디 체계 구축에 나선다.
 

R-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난민에게 아이디를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금융, 교육, 의료 등 기본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마련된 프로젝트다. 유엔난민기구의 공식 ICT 프로젝트 중 하나로, 말레이시아에서 난민들의 사회봉사를 장려하는 R-코인을 개발하기도 했다. 코인플러그는 이번 계약을 통해 R-프로젝트에서 사용될 아이디 서비스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R-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무하마드 누어 대표는 “350만 명에 달하는 로힝야 난민들은 기본적인 개인정보 데이터 관리 체계가 없는 상태로, 생존에 필수적인 기본 서비스를 받을 수조차 없다”면서 “DID 기술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코인플러그와의 협업 이유를 밝혔다.
코인플러그에서 R-프로젝트와 관련돼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박성준 프로는 “2020년 상반기 내 말리이시아에 있는 2,000여 명의 로힝야 난민들에게 메타디움 퍼블릭 DID 플랫폼 기반 모바일 아이디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난민들에 교육, 의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ᅟᅦᆽ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코인플러그는 최근 FHL게임즈와 손잡고 중남미지역 진출을 선언한 바 있다. FHL게임즈가 중남미 시장에 서비스하고 있는 ‘배틀그라운드’ 등의 대형 게임에 DID 기반 인증시스템인 ‘카이보 키핀’의 출시를 예고하며 블록체인 서비스 이용자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경향게임스=이준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