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글플레이, 또 매출통계 오류

  • 변동휘 기자 ngr@khplus.kr
  • 입력 2020.02.03 11:5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3일 구글플레이 최고매출 게임 탭이 현재 정상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 2월 3일 11시 50분 구글플레이 게임 최고매출 순위 캡처
▲ 2월 3일 11시 50분 구글플레이 게임 최고매출 순위 캡처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차트에서는 상위권 일부 게임들이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10시 30분경에는 정상적으로 노출되던 ‘리니지2M’마저 사라졌고, 이어 10시 45분에는 ‘라이즈 오브 킹덤즈’와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명일방주’ 등이 다시 노출되기 시작했지만 대부분의 중상위권 게임들이 여전히 노출되지 않고 있다.

이같은 오류는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7년 3월과 9월에도 매출 상위권 게임들이 정상 노출되지 않아 곤혹을 치른 바 있다. 당시에는 최상위권 게임들로 범위가 한정됐지만, 이번에는 50위권 게임들까지 폭넓게 발생했으며, 현재 순차 복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구글플레이 측에서는 확인 중이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다만 구글플레이의 ‘깜깜이’ 운영은 여전한 것으로 파악된다. 본지 취재 결과 과거 여러 차례 유사한 오류가 발생했을 때도 구글 측에서는 게임사들에게 별다른 안내를 제공하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된다. 매출순위 자체로도 마케팅 효과가 있지만, 현재 매출 최상위권은 고착화가 심화된 만큼 큰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같은 오류에 대해 어떠한 안내도 없는 등 일방적인 운영이 계속된다는 점에서 고객사들의 불만은 커질 전망이다. 

[경향게임스=변동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