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토론회 #3] 중소게임사 체계적 지원 요구 ‘한목소리’

  • 강남=정우준 기자 coz@khplus.kr
  • 입력 2020.02.18 17:02
  • 수정 2020.02.18 17:1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게임산업 재도약을 위해서는 생존 위기에 놓인 중소게임사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육성해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물관리위원회가 2월 18일 서울 강남 넥슨아레나에서 ‘게임산업 재도약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경향게임스
사진=경향게임스

먼저 김혁수 콘진원 게임본부장이 ‘중소게임업체 경쟁력 제고 방안’ 발표에 나섰다. 게임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고부가가치 산업이자 콘텐츠 수출산업의 효자 종목이지만, 글로벌 경쟁 심화와 양극화, 경기 악화, 외산게임의 시장잠식 등의 위기를 겪고 있다. 특히 중소게임사들의 매출이 크게 감소됨에 따라 산업 전반의 투자심리가 위축됐고, 모바일게임 비중과 양산형 게임의 증가가 콘텐츠 경쟁력 저하라는 악순환을 만들어냈다.
이에 따라 김 본부장은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창업 및 인큐베이팅 사업을 시작으로 사무공간과 테스트베드 지원, 컨설팅 지원으로 확장해나가야한다는 의미다. 더불어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한 경쟁력 강화 시도와 창의적인 게임개발 유도, 적극적인 엑셀러레이팅도 필요하다. 특히 콘진원은 자금조달이 어려운 중소게임사들을 위해 상시적인 정책금융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조사에 따르면, 국내 게임산업의 자금부족 규모는 연간 1,000억 원 규모에 달한다. 이를 토대로 모태펀드, 콘텐츠모험펀드 등 정책금융을 확대하고, 게임사 대상 컨설팅 교육과 투자설명회 개최, 재무금융활동 모니터링 등의 활동도 예고했다. 이외에도 해외 비즈니스센터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김혁수 본부장은 “민간과 정부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가 극대화되는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을 마련하고, 중소게임사들의 혁신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경향게임스
사진=경향게임스

뒤이어 토론 시작과 함께,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의 뼈아픈 비판이 제기됐다. 위 학회장은 “매년 정부 정책이 열거하듯이 등장하지만, 정책의 우선순위를 면밀히 고려하거나 정책성과를 공개한 적은 없다”며, “예전에는 우리가 1등이었지만, 이제는 쫓아가는 상황이다. 중소게임사들의 부활을 이끌어내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정부뿐만 아니라 대형게임사들이 생태계 공존을 위한 역할을 해줘야한다”며, “실제 운영이 되지 않는 해외센터나 단순한 재정적 지원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게임엔진이나 A·I 및 빅데이터 도구를 중소게임사들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파괴적 혁신을 추구해보자”는 제안도 전했다. 이에 대해 김 본부장은 “지난해 문화산업진흥법 개정으로 콘진원의 해외지사 설립 근거를 마련했다”며, “날카로운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실효성 있는 도움을 주는 해외센터로 거듭나도록 인력배치와 예산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김현규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부회장은 최근 기승을 부리는 환불대행업체 이슈를 제기했다. 김 부회장은 “한국은 일본의 10배 이상 환불대행이 성행하고, 중소게임사 입장에서 고의적·악의적 환불 유저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며, “소비자보호법이나 개인정보보호법과 연결되는 만큼, 협회 차원에서 공문 발송 등을 통해 플랫폼과 구제방안 마련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이야기했다. 아울러 그는 “정책금융이 확충됐다고 하지만 모태펀드 내 게임계정은 3% 수준에 불과하고, 금융전문가들이 대다수를 차지한다”며, “게임 콘텐츠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인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제대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게임사들을 발굴 및 투자·육성할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경향게임스=정우준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