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넷마블, 2020년 글로벌 퍼블리셔 국내서 1위 차지

  • 윤아름 기자 imora@khplus.kr
  • 입력 2020.03.24 10:5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마블이 전세게 52개 게임 퍼블리셔 가운데 국내 업체 중 가장 많은 수익을 낸 기업으로 집계됐다. 
이와 관련해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인 앱애니는 ‘2020년 상위 퍼블리셔 어워드(TPA 2020: Top Publisher Awards)’를 통해 작년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낸 52개의 모바일 앱 퍼블리셔를 공개했다.

 

이 중 국내 기업은 넷마블, 엔씨소프트, 게임빌, 카카오 등 4개사가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 결과에서 넷마블은 전체 매출 순위 6위를 차지해 국내 기업 중에는 가장 높은 성과를 낸 것으로 집계됐다. 
넷마블의 뒤를 이은 국내 업체로는 엔씨소프트 20위, 게임빌 39위, 카카오 48위 순이다. 넷마블의 경우 지난해 ‘일곱개의 대죄’를 비롯해 ‘BTS월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이 글로벌 시장에서 파급력을 보인 결과로 분석했다. 

한편, 이번 순위에서는 게임 외 소셜 네트워크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퍼블리셔들의 성장이 가장 눈에 띄었다. 작년 비게임 앱 중 소비자 지출 1위를 차지한 ‘틴더(Tinder)’의 모회사인 IAC(InterActiveCorp)가 2018년보다 2단계 상승한 10위를 기록했으며, 중국판 넷플릭스로 불리는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아이치이(iQiyi)’가 계열사로 있는 중국 최대 검색 업체 바이두(Baidu)는 18위를 기록했다. 넷플릭스(Netflex)는 24위를 차지했다.

2019년 모바일게임의 전세계 소비자 지출은 860억 달러로 전체 소비자 지출의 72%를 차지하며 매출을 견인했다. 퍼블리셔 역시 1위부터 9위까지 모두 게임사가 차지하며 게임은 여전히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큰 매출을 올렸다.

모바일 앱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본사를 둔 퍼블리셔는 31개로 확인됐다.
상위 10위를 살펴보면 중국의 텐센트(Tencent)가 4년 연속으로 1위 자리를 유지했으며, 중국의 넷이즈(NetEase)가 2위, 미국의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가 3위로 작년과 동일한 순위를 기록했다. 작년 브롤스타즈로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에서 흥행을 거둔 슈퍼셀은 3단계 오른 4위를 차지했다.

올해로 8번째를 맞은 앱애니의 ‘상위 퍼블리셔 어워드’는 매년 전세계 상위 52위까지의 모바일 앱 퍼블리셔를 발표하고, 각 나라의 모바일 앱 마켓에 기여하고 있는 퍼블리셔를 객관적인 기준을 통해 카테고리별로 선정하고 있다.

[경향게임스=윤아름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