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임스 타임머신] 온라인게임 담당 부처 줄다리기, 중국 업계 ‘전전긍긍’

  • 박건영 기자 gun424@khplus.kr
  • 입력 2020.04.26 09:0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령 775호 기사]

지난 2009년 중국 정부는 중앙 정부 조직 개편에 따라 온라인게임 주관부서를 옮긴다 밝혀 큰 파장을 예고하고 있었다. 이에 당시 사태로 실질적인 피해를 보던 쪽은 중국 게임사들이었지만, 당시 어떤 부처가 ‘판호’ 결정권을 가져갈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각 사들은 조심스러운 움직임을 이어 가는 모습이었다.
 

당시 중국 정부 한 관계자는 “온라인게임 업무가 완전히 문화부로 이관했다는 보도는 잘못 된 것”이라며 “문화부와 신문출판총서가 기존 규정을 가지고 관리를 강화한 것으로 두 기관 업무에 혼선이 생겨 아직까지 각각 어떤 업무를 완전하게 관할할지는 알 수 없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중국 문화부의 입김이 거세지는 것을 느끼자, 대부분의 업체들이 줄서기 경쟁을 보이기도 했다. 2009년 12월 초 북경에서 개최되는 중국 인터넷박람회에 이전과 다르게 게임업체들이 규모를 늘려 대거 참가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 것이다. 각 업체들이 이렇게 두 부처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것은 ‘판호’ 때문이었다.

당시 중국 온라인게임업체 한 관계자는 “이전엔 ‘판호’ 받기가 힘들어 신문출판총서의 눈치만 보았지만, 문화부까지 규정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이제는 두 기관의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하루 빨리 주무부처가 정해졌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전해 당시 중국 게임사들의 상황을 알리기도 했다. 당시의 힘겨루기의 결과는 2009년 중국인터넷박람회와 2010년 1월 말 열리는 출판총서 주관의 게임산업연도대회가 지나면 나오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게임업계 전문가들은 ‘판호’에 대한 문제는 오리무중이지만, 게임관련 전시회 및 세미나 등의 행사는 앞으로 문화부 측으로 넘어갈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특히 중국 최대 게임쇼라고 불리는 차이나조이의 경우 2010년부터 당장 주관부처가 문화부로 옮겨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시 차이나조이의 주관을 신문출판총서가 맡아서 하고 있지만, 새로 발표된 3정 규정에 따르면 게임전시회나 박람회 등의 권한이 문화부로 이관됐기 때문이었다.

국내 업계 관계자들은 이 같은 중국 사태에 대해서 예전 정부통신부와 문화관광부 간의 온라인게임 ‘주무부처 밥그릇 싸움’과 유사하다고 분석했다. 국내 온라인게임사 한 관계자는 “중국 온라인게임산업이 한국을 답습하고 있기 때문에 문화부가 주도권을 가져갈 가능성이 높지 않겠냐”고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의 경우, 업계 의견보다는 독자적인 정부 판단에 의해서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중국 정부의 명쾌한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문화부와 신문출판총서의 다툼은 이후로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경향게임스=박건영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