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라이프 인 블록]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신분증’ 나온다

  • 변동휘 기자 ngr@khplus.kr
  • 입력 2020.05.26 16:4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 기술이 각광을 받음에 따라 국제운전면허와 여권 등 국제 신분증까지 적용범위가 확대되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해 LG CNS는 캐나다의 DID 기술서비스 전문 기업 에버님과 MOU를 맺고, 전세계 어디서나 통하는 신분증 개발을 추진한다.
 

제공=LG CNS
제공=LG CNS

DID는 블록체인 기술로 개인의 신원을 증명하는 새로운 기술로, 한 번의 신원인증으로 다양한 기관의 서비스를 추가인증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3법 시행령에 따른 ‘마이데이터’를 구현 가능하다는 특성으로 인해 각 지자체 등에서 관련 공공사업 발주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DID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를 가든 자신의 신원을 증명할 수 있는 신개념 신분증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통일된 DID 표준이 반드시 필요하기에, 관련 분야의 글로벌 표준 수립을 선도하고 있는 에버님과 손잡게 됐다는 것이 LG CNS 측의 설명이다.

LG CNS와 에버님은 이번 MOU를 통해 W3C의 DID 표준 수립에 주도적으로 기여하고, 글로벌 신원 인증을 위한 사업 기반을 구축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국제운전면허, 여권 등을 대체할 새로운 인증 체계를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분실 등의 우려를 덜고, 이용자 입장에서는 더욱 편리하게 관련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양사는 블록체인 기반의 DID 솔루션과 사업모델 개발에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우선 LG그룹의 다양한 사업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나갈 예정으로, 각종 제품에 DID를 부여해 모든 물류와 수리이력을 손쉽게 확인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관련 공공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DID의 글로벌 표준화에 대한 국가적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경향게임스=변동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