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라이프 인 블록]과기정통부, 투표・기부 등 7개 영역에 블록체인 적용

  • 변동휘 기자 ngr@khplus.kr
  • 입력 2020.06.25 18:3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투표나 기부 등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블록체인이 활용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월 24일 열린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16차 전체회의를 통해 초연결·비대면 신뢰 사회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을 발표했다.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는 블록체인 기술 확산을 위해 마련한 2018년 ‘블록체인 기술 발전 전략’을 확대한 것으로, 온라인 투표, 기부, 사회복지, 신재생 에너지, 금융, 부동산 거래, 우편 등 7개 분야에 블록체인을 전면 도입하는 것이 골자다.

이에 따라 2022년까지 블록체인 기반 투표시스템을 구축, 유권자와 피선거권자가 투·개표 결과에 직접 접근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 투표 시스템에 적용될 예정으로, 원칙적으로 온라인 선거가 불가능한 공직자 선거를 제외하고 학교장 선거·당내 경선·의견 수렴용 투표 등에만 사용 가능하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도 2022년까지 마련한다. 기부자로부터 모금을 받아 수혜자에게 전달하기까지 전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기부자가 집행 내역을 스마트폰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부산에 규제자유특구를 지정, 내년에 블록체인 기반 지역 디지털 화폐를 시범 도입하며,복지급여 사업 중 자산형성 지원사업을 대상으로 중복수급 방지의 실효성을 연내 검증하고, 오는 2023년까지 타 복지급여 사업으로 확대한다.
이외에도 신재생에너지 거래, 부동산 거래, 우정서비스 통합관리체계 등에 블록체인을 접목하며, 블록체인 적용의 효과성이 높은 분야를 지속 발굴하기 위해 공공·민간서비스에 도입 가능한 영역이 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과기정통부는 분산신원증명(DID) 서비스 활성화, 블록체인 기업 통합지원체계 구축, 차세대 핵심기술 개발, 혁신 생태계 조성 등 블록체인 관련산업 육성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경향게임스=변동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