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라이프 인 블록]미 의회, 코로나 대응 위한 블록체인 도입 촉구

  • 변동휘 기자 ngr@khplus.kr
  • 입력 2020.09.03 12: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블록체인 분야에서 가장 앞서나가고 있는 곳은 중국으로 평가된다. 폭넓게 자리잡은 핀테크 결제를 기반으로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 도입을 추진하는 등 민간과 공공 양면에 걸쳐 관련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반면 미국은 관련 대응이 늦은 상황인데, 이와 관련해 미국 의회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출처=미국 국회의사당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출처=미국 국회의사당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9월 2일(현지 시간) 코인데스크 등 외신에 따르면, 톰 에머와 빌 포스터, 데이빗 슈바이커트, 대런 소토 등 미 의회 ‘블록체인 코커스’의 공동의장 4명이 트럼프 대통령과 연방정부 관료, 국회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블록체인 기술의 적극 도입을 촉구했다. 

이들이 블록체인 도입을 요구하는 배경에는 코로나19 확산이 있다. 실제로 미 의회에서는 지난 5월 CBDC 도입에 대한 논쟁이 불붙기도 했는데, 당시 재난지원금 지급 과정에서 차질이 빚어졌다는 점에서다. 특히 지원금이 가장 절실한 금융소외층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는 점에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해당 서한의 골자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자는 것이다. 이들은 블록체인 기술이 정부 혜택을 받고자 하는 개인들의 식별 및 인증, 공급망 효율화, 의료인 등록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이들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식별 시스템을 통해 지원금이나 물자를 수령하는 개인의 신원을 안전하게 저장하고 인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원산지, 재고, 운송 경로 등 중요 공급망을 블록체인에 기록해 물자 추적, 경로 변경 등을 손쉽게 할 수 있으며, 종합 의료인 등록부를 마련해 위기 상황에 적합한 숙련된 인적 자원을 배치할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경향게임스=변동휘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