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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플레이 결제 정책 명확화 … 개발자 대상 세부 QA 공개

  • 박건영 기자 gun424@khplus.kr
  • 입력 2020.11.23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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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플레이가 결제 정책 명확화와 관련된 공식 입장을 밝히고, 자사 블로그를 통해 국내 개발자들을 위한 세부적인 질의응답 내용을 전했다.
 

이와 관련해 구글은 ‘앱 생태계 상생 포럼’을 비롯한 많은 한국의 개발자와 전문가로부터 전달받은 의견을 수렴해, 구글플레이 결제 정책 명확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 소수의 신규 콘텐츠 앱의 경우에도 관련 유예기간을 오는 2021년 9월 30일까지로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한국 개발자들이 관련 정책을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 한편, 오는 2021년부터 시행될 예정인 크리에이트 (K-reate) 프로그램 관련 프로모션도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구글은 건강한 모바일 앱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한국의 개발자들이 전 세계적으로 비즈니스를 성장하고 성공시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고 밝혔다. 아울러 기존 게임에 대한 구글플레이 결제 정책에는 영향이 없다는 점도 함께 전달했다.

이하는 QA 전문

Q. 개발사가 다른 안드로이드 앱 마켓이나 웹사이트에서 앱을 배포할 수 있는가?
A.
그렇다. 개방형 생태계로서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는 하나 이상의 스토어가 사전 설치돼 있고, 유저는 다른 앱 마켓을 설치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는 개발자가 구글플레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도 자유롭게 다른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웹사이트, 혹은 디바이스 선탑재 등을 통해 앱을 배포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

Q. 어떤 앱들이 구글플레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는가?
A.
구글플레이를 통해 배포되는 앱 중 디지털 재화에 대한 인앱결제를 제공하는 앱에 해당한다. 구글플레이 결제 정책은 항상 개발사에 이 정책 준수를 요청해왔다. 실제로 구글플레이에 있는 98% 이상의 앱과 게임이 이미 오랫동안 이 정책을 준수해왔다. 앱을 업데이트해야 하는 소수의 개발사는 2021년 9월 30일까지 변경해야 한다. 2021년 1월 20일 이후 구글플레이에 새롭게 등록되는 신규 앱 또한 해당 정책을 준수하며 등록해야 한다.

Q. 많은 사업자가 기존의 오프라인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옮겨왔다. 이런 앱도 구글플레이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야 하는가?
A.
구글플레이는 글로벌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기업이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디지털로 전환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을 유치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기업에 대해서는 향후 12개월 동안 해당 정책을 준수하지 않아도 되는 기간을 두고 계속해서 상황을 살펴 볼 계획이다. 구글플레이는 이러한 변화를 겪고 있는 개발자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협업함으로써 이들이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고 계속해서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Q. 구글 자사 앱도 해당 정책을 따르게 되는가?
A.
그렇다. 디지털 재화의 인앱 구매에 구글플레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는 사항을 포함한 구글플레이 개발자 정책은 구글 자사 앱을 포함해 구글플레이의 모든 앱에 적용된다.

Q. 유저에게 다른 결제 방식에 대해 알려줘도 되는가?
A.
가능하다. 개발사는 유저에게 앱 외부에서 다른 결제 방식에 대해 자유롭게 알려줄 수 있다. 개발사는 이메일 마케팅과 앱 외부의 다른 채널을 사용해 구독 제안은 물론 특가 제안을 할 수 있다.

Q. 다른 플랫폼을 통한 프로모션에 대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가?
A.
구글도 앱 개발사로서 유저와 소통하는 능력이 제한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개발사가 구글플레이가 아닌 다른 곳에서 오퍼링을 제공하더라도 이메일을 보내거나 이에 대한 앱 외부 정보에 대해 전달할 수 있다.

Q. 플랫폼 별로 앱 기능, 가격, 경험을 다르게 제공할 수 있는가?
A.
앱은 개발자의 서비스이자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플랫폼 별 서비스 형태는 개발자의 결정에 달려 있다. 구글플레이는 여러 플랫폼에 대한 동일함을 요구하지 않는다. 개발자는 여러 플랫폼, 기능, 가격 모델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버전의 앱을 만들 수 있다.

Q. 구글플레이에서 consumption-only 앱(결제는 외부에서 진행하고 앱에서는 콘텐츠 이용만 가능한 형태) 을 제공할 수 있는가?
A.
그렇다. 구글플레이는 앱이 유료 서비스의 일부라 할지라도 Consumption-only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한 다음 다른 곳에서 결제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Q. 구글플레이의 결제 정책은 앱이 속한 카테고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가?
A.
아니다. 구글플레이는 비즈니스 및 소비자용 앱, 음악이나 이메일과 같은 앱 카테고리에 대해서도 모두 동일한 정책을 적용한다.

Q. 고객에게 직접 환불을 할 수 있는가?
A.
가능하다. 구글플레이는 개발사와 유저 간 관계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개발사는 계속해서 유저에게 직접 환불을 처리하고 그 밖의 고객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Q. 구글플레이는 클라우드 게이밍 앱을 허용하는가?
A.
구글플레이는 당사 정책을 준수하는 모든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앱을 환영한다.

 

[경향게임스=박건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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