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배틀 플렉스', 단 한줄의 라인에서 벌어지는 캐주얼한 리듬 배틀

단순한 콘트롤 통해 진입장벽 ‘다운’ … 기발한 복장과 아이템으로 개성 ‘가득’

  • 김도연 기자 79sp@khplus.kr
  • 입력 2021.01.21 10:1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령 790호 기사]

● 장 르 : PVP 리듬게임
● 개발사 : 빅레이더 컴퍼니
● 배급사 : 빅레이더 컴퍼니
● 플랫폼 : 안드로이드, iOS
● 출시일 : 2020년 12월 23일

힙합의 디스 배틀을 연상하게 하는 대전형 리듬게임이 등장해 이용자의 눈길을 끈다. 빅레이더 컴퍼니가 개발 및 서비스하는 ‘배틀 플렉스’는 게임 내 사용되는 음악들의 장르가 힙합이라는 특징이 있다. 단 한 줄이라는 단순한 구성과 터치와 누르고 있기, 스와이프와 계속 문지르기 총 4가지의 조작법을 통해 게임의 난도를 대폭 낮춘다. 아울러 처음에 제공되는 차분한 박자의 곡과 꾸미기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드는 게임 내 재화의 낮은 비용은 이를 더욱 돕는다.
곡이 끝날 때 상대보다 점수가 높으면 된다는 단순한 규칙을 갖고 있으며, 더욱 정확한 타이밍에 정확한 방법으로 누르기만 하면 되는 점수 획득 방식은 해당 게임을 처음 시작한 이용자도 규칙을 익히기만 하면 다른 이용자와 동등하게 겨룰 수 있게끔 한다. 콤보를 쌓아 이용할 수 있는 스킬은 상대를 방해할 수 있는데, 이들은 화면을 가리거나 노트를 숨기는 등의 저마다 다른 특징을 갖고 있어 수집욕구를 자극한다.
 

가벼운 실력 위주의 리듬게임
‘배틀 플렉스’에 사용되는 노트의 처리 방식은 탭(터치), 롱(누르고 있기), 스와이프, 롱 스와이프(계속 스와이프 하기)로 총 4종류다. 이용자는 1줄의 노트 트랙을 타고 내려오는 노트들을 정확한 방법으로 타이밍에 맞게 처리하면 된다. 다른 이용자와의 배틀을 진행하게 되면, 화면 중앙의 전광판에 이용자의 콤보 수와 양 플레이어의 점수가 실시간으로 표시된다. 간단한 진행 방식이지만, 노트 처리의 타이밍이 정확할수록 더욱 높은 점수를 주기 때문에 방심해서는 안된다. 배틀 중 이기고 있는 쪽에게 스포트라이트가 비춰지는 것을 통해 현재 점수의 우위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다.
 

상대의 스킬 충전과 사용 횟수 또한 확인할 수 있어, 배틀의 긴장감을 더한다
▲ 상대의 스킬 충전과 사용 횟수 또한 확인할 수 있어, 배틀의 긴장감을 더한다

스킬은 배틀 도중에 유일하게 상대에게 개입할 수 있는 요소다. 자신의 점수를 증가시키거나 상대의 점수를 깎는 스킬은 없으며, 오로지 상대의 노트 처리를 시각적으로 방해하는 스킬들로 이뤄져있다. 누군가 나타나서 화면에 색이 진한 스프레이를 뿌리거나, 풍선이 올라와 터지는 등의 트랙을 가리는 스킬들 외에도 노트의 판정 위치가 바뀌거나 투명해지는 등 개성있는 방해공작들로 이뤄져 있다. 해당 스킬들의 특징은 이용자가 노트를 주의깊게 살피거나 해당 곡의 채보를 숙지하면 파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PvP 콘텐츠 외에도 혼자 연습할 수 있는 콘텐츠도 있다. 다른 이용자의 방해 없이 곡을 플레이할 수 있는 솔로 모드는 다른 이용자들과 해당 곡의 최고 점수를 두고 경쟁하는 콘텐츠다.
 

스킬은 미리보기를 통해 영상으로 어떤 효과일지 확인할 수 있다
▲ 스킬은 미리보기를 통해 영상으로 어떤 효과일지 확인할 수 있다

개성 통해 수집과 육성 잡아
이용자는 카툰 풍의 SD 캐릭터를 자신의 아바타로 사용할 수 있다. 아바타를 꾸미기 위해서는 상점에서 꾸미기 아이템을 구입해야 한다. 헤어스타일, 눈, 상의, 하의, 신발, 액세서리, 마이크 등의 꾸미기 요소가 존재하며, 해당 아이템들을 구매해 메인 화면의 MC 메뉴를 통해 장착할 수 있다. 꾸미기 아이템들은 세트 형식으로 판매되는 유료 아이템 외에도 게임 내 무료 재화를 사용해 구매할 수 있다.
해당 재화는 배틀과 솔로 콘텐츠에서 승리하거나 완주하는 것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각 콘텐츠는 일정량의 게임 내 무료 재화를 입장료로 받으며, 승리하는 것을 통해 그 곱절의 상금을 얻는 식으로 쉽게 벌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만의 캐릭터를 꾸미는 난도를 낮췄으며, 다양한 꾸미기 아이템을 통해 수집의 재미를 더했다.
 

스킬의 사용조건과 성능, 강화 비용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 스킬의 사용조건과 성능, 강화 비용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랜덤으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상자는 배틀을 통해 획득하거나 상점에서 유료 재화를 소모해 구입할 수 있다. 상자 속에는 프로필 아이콘, 이모티콘, 꾸미기 아이템 조각 외에도 스킬 아이템이 들어있다. 조각과 게임 내 재화를 사용해 스킬의 지속시간, 충전 게이지, 사용 횟수 등을 강화할 수 있어, 이용자의 입맛에 맞게 키울 수 있다.
 

[경향게임스=김도연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