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WoW’, PC방 불매운동 희생양되나?

  • 지봉철 기자 janus@kyunghyang.com
  • 입력 2005.01.17 18:0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oW’와 같이 죽자!” 선언한 한국 인터넷 PC문화협회

온라인게임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WoW)의 유료 서비스 일정과 PC방 과금 방식에 대해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손오공은 최근 3D MMORPG ‘WoW’의 한국 내 유료 서비스에 앞서 PC방 총판을 통해 PC방 과금 모델과 유료화 일정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블리자드코리아는 오는 1월중으로 ‘WoW’ 유료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며 PC방 이용 요금은 시간당 220원으로 책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종량제 상품만 놓고 보면 엔씨소프트의 ‘리니지’나 웹젠의 ‘뮤’보다 저렴한 수준.

‘WoW’에 대한 PC방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 인터넷PC문화협회는 ‘WoW’의 PC방 요금정책이 발표된 지난 5일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블리자드코리아와 손오공의 PC방 유료화에 정면돌파를 선언했다.

한국 인터넷PC문화협회는 “하프라이프 CD판매와 관련해서 드러난 문제점이 채 가라앉기도 전에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의 언급도 없는 상태에서 ‘WoW’에 대한 과도한 과금제도를 발표한 점에 대해 심각히 받아들인다”며 “‘WoW’의 인터넷PC방 과금정책은 그 동안 우리 업계에 적대시되고, 억압적이고, 편향된 시각과 제도를 답습하였다고 밖에는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PC방을 중심으로 공동대응에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

다음에 개설된 피씨방 사장들의 모임(피사모)에서도 ‘WoW’의 PC방 과금정책이 발표된 직후 곧바로 행동지침을 결정하고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피사모의 운영자는 “PC방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혼자 살겠다며 상생의 길을 무시하는 게임업체들은 PC방에 발붙이기 힘들다는걸 다시 한번 보여줬으면 한다”며 “피사모 회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피사모의 행동지침은 크게 세가지로 ‘WoW’는 PC방 과금이 없으므로, PC방에서 ‘WoW’ 즐기는 위해서는 개인계정에 가입해야 한다고 홍보, 시간당 과금을 150원~200원 정도의 요금으로 인하해 줄 것을 요구하는 메일 보내기, ‘WoW’ 유료 가입 최대한 자제하기 등이다.

13일 시작할 예정이던 ‘WoW’의 유료화는 이 같은 PC방 업주들과 게이머들의 조직적인 반발로 결국 연기됐다. 블리자드코리아는 ‘WoW’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내부적인 사정으로 인해 유료화 일정 발표를 잠정 연기한다” 밝혔다. 지난 6일 ‘WoW’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정식으로 유료화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던 블리자드코리아는 PC방 및 게이머들의 거센 반발에 적잖이 당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WoW’ 유료화에 대한 정보가 블리자드코리아가 아닌, PC방 총판업체인 손오공에 의해서 먼저 PC방으로 흘러 들어가 모양새가 안좋았던데다 PC방과 게이머들의 반발이 예상보다 더 컸기 때문. PC방 업주 및 게이머들은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유료화 되면 70% 정도가 빠져나갈 것”, “서버안정화 없는 유료화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 “돈에만 너무 집착하는 게 아니냐”는 등의 불만의 글을 쏟아냈다.

블리자드코리아의 한 관계자는 “손오공에서 발표한 PC방 요금정책 및 그 외 관련사항은 사실이다”며 “그러나 13일 유료화 및 개인요금에 대해서는 좀 더 심각한 논의를 지속해야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밝혀 PC방 업주 및 게이머들의 유료화에 대한 거센 반발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한편 한국 인터넷PC문화협회는 지난 7일 블리자드코리아측과 ‘WoW’ 유료화에 대한 실무조율을 가졌으나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인터넷PC문화협회의 한 관계자는 “블리자드코리아가 과금체계에 대해서는 결정권이 없다고 밝혀 협상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며 “비벤디유니버셜의 공식적인 답변이 오는 금주중에 구체적인 행동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이 기회를 통해서 유료게임들에 대한 과금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혁하자는 회원들의 목소리가 높아, ‘WoW’가 PC방 협회의 단체행동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국내 게임산업을 살리고, PC방의 위치를 굳건히 하는데 한치의 물러섬 없이 투쟁에 임해야 한다”며 국내 게임업체들의 적극적인 도움을 구했다. PC방에서 ‘WoW’를 서비스하지 않아 생기는 유, 무형의 손실을 국내 게임업체들이 요금인하 등의 방법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논리다. 이번 기회에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챙기겠다는 뜻이다.

협회의 한 관계자는 “‘WoW’ 유료화에 대한 대응책이 무려 20여가지가 거론됐다”며 “지금의 분위기로는 PC방 요금을 공짜로 해도 서비스하지 않겠다는 PC방이 대다수”라고 밝혔다. 블리자드코리아는 협회의 이런 방침에 대해서 “가격정책은 블리자드코리아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며 “본사와의 협의를 통해 대화로 풀어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블리자드코리아의 이런 의지와는 달리 PC방 유료화가 결코 순탄케 진행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WoW’유료화는 이번 기회에 PC방 과금체계 시스템을 바꿔놓겠다는 협회와 회원사들의 의지가 어느 정도 굳건 하느냐에 따라 장기화로 치닫을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WoW’ 과금제도 발표에 대한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의 입장
그동안 우리 업계에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인터넷PC방 과금정책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 유료화 시작일 : 2005년 1월 13일 (목) 오전 1시
+ 가격 (단위 : 원 / 부가세포함)
---------------------------------------------
시간 | 400시간 | 800시간 | 1,600시간 | 3,000시간
금액| 102,300 | 192,500 | 379,500 | 671,000
1시간당 요금 | 255.75 | 240.63 | 237.19 | 223.67
---------------------------------------------
+ 기타 : 예약구매시에는 1회에 한해 50% 할인

WOW 게임에 대해서 협회에서는 여러 차례에 걸쳐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우리 업계가 처한 상황과 바램을 여러 경로를 통해 의사 전달을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금일 입수된 자료를 토대로 판단하기에 WOW의 인터넷PC방 과금정책은 그 동안 우리 업계에 적대시되고, 억압적이고, 편향된 시각과 제도를 답습하였다고 밖에는 판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게임산업의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안목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 이번 WOW의 과금제도 발표는 우리 업계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결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미 하프라이프 CD판매와 관련해서 드러난 문제점이 채 가라앉기도 전에 비벤디유니버셜측에서는 그간 국내에서 판매된 카.스 CD에 대한 미국내 법정에서도 패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따른 후속조치에 대해서도 단 한마디의 언급도 없는 상태에서 WOW에 대한 과도한 과금제도를 발표한 점에 대해 우리는 심각히 받아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협회에서는 WOW의 인터넷PC방 과금에 대해 지난 2004년 제7차 이사회의를 통해 구성한 대책 팀의 첫 번째 과제로 선정하여 다시 한번 우리 업계의 의견을 전달하고, 향후 미래를 함께 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는데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물러설 수 없는 벼랑의 끝에 서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을 살리고, 우리의 위치를 굳건히 하는데 한치의 물러섬 없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정식 서비스의 일정 발표 연기
와우 유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작년 11월 12일 공개 베타 서비스를 실시한 이후 약 두 달이라는 시간이 흐르고 있습니다. 그 동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고 계신 여러분께 먼저 감사의 말씀 전해드립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곧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정식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정식 서비스에 들어가도 와우저 여러분의 캐릭터 정보는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니, 안심하시고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정식 서비스에 대해 금일 오후에 보다 자세한 사항을 알려드릴 예정이었으나, 내부적인 사정으로 연기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로 인해 와우저 여러분께 조금 더 기다려 달라는 죄송한 말씀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근시일 내에 정식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정식 공지를 통해서 알려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본 공식 웹사이트를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새해를 맞아 보다 성숙한 모습으로 여러분을 맞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새롭게 다짐하면서, 앞으로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사랑 주실 것을 부탁 드립니다. 모든 와우저 여러분, 항상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