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레몬 '판타지아' 팀] 모바일게임 산업 10년 미래 ‘우리에게 맡겨주세요’

  • 하은영 기자 hey@khan.kr
  • 입력 2010.03.08 09:2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마트폰 시장 성장 예견하는 등 뛰어난 ‘통찰력’ 돋보여 … 신개념 인스턴트 MMORPG ‘판타지아’ 하반기 정식 출시


스마트폰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최근 기존 대형 모바일게임사들 외에 새롭게 각광받는 중소 게임사들이 눈에 띈다. 이들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게임성을 전면으로 내세우며 주목 받고 있는 신흥 게임사들이다.


유무선연동 게임 ‘판타지아’를 개발하고 있는 레몬 역시 이러한 게임사들 중 하나다. 그 동안 ‘이상한 약국 타이쿤’, ‘시드’ 등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게임을 서비스 해 왔던 레몬은 올 해 오랫동안 준비해 왔던 ‘판타지아’를 드디어 선보일 예정이다.



▲ 레몬 '판타지아' 팀



▲ 레몬 윤효성 대표


레몬은 이미 5년 전부터 스마트폰 시장의 폭발적 성장을 예견, PC와 온라인에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MMORPG ‘판타지아’를 준비 해 왔다. 특히 레몬은 이 과정에서 축적해 온 스마트폰 개발 노하우를 십분 활용해 유무선연동 게임 전문 개발사로 거듭나겠다는 다부진 각오를 밝혔다.


레몬은 지난 2005년 스마트폰 시장의 폭발적 성장을 예견, 모바일 MMORPG ‘판타지아’의 개발에 착수했다.



▲ 끊임없는 도전 정신으로 늘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기획 팀



▲ 화원을 연상케하는 그래픽 디자이너의 자리


당초 이들은 2007년~2008년경 스마트폰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이에 맞는 준비를 해 왔다. 하지만 예상보다 시장 성장이 늦어서 게임 서비스 시기를 다소 연기, 2010년 하반기 드디어 비밀병기 ‘판타지아’를 출격시킨다.



[스마트폰 시장 폭발적 성장, ‘이미 예견했다’]
3~4년 전 까지만 해도 모바일게임사들의 사업구조는 이동통신사를 통해 게임을 출시하는 구조가 전부였다. 레몬은 이러한 사업구조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이에 2005년 윤효성 대표와 개발팀이 머리를 맞대고 짜낸 아이디어는 바로 스마트폰 시장이었다.




채 여물 기미도 보이지 않았던 불투명한 시장을 미리 예견하고 준비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다. 특히 윤 대표는 당초 예상보다 시장 형성이 더뎌지면서 개발팀이 한 번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는데, 이것이 오히려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2008년경에는 ‘판타지아’를 서비스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해 왔습니다. 하지만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게임이 아닌 영상통화나 카메라 기능 등 부가적인 개발이 먼저 이루어졌습니다. 좌절하지 않고 개발팀과 함께 때를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 PC와 모바일에서 동시에 서비스 될 예정인 ‘판타지아’ 기대해 주세요



▲ 스타일리쉬한 그래픽으로 승부하겠다는 그래픽 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스마트폰 시장은 레몬에게 드디어 기회로 돌아왔다. 좌절과 오랜 기다림이 있었지만 누구보다 앞서서 시장을 준비해 온 만큼 윤 대표는 적절한 시기를 노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판타지아’는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일정 수준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는 올 하반기경 정식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유무선연동 게임 전문 개발사로 ‘우뚝’]
스마트폰 시장을 이미 오래 전부터 주시해 왔던 레몬은 다양한 시장조사를 통해 최적화된 콘텐츠 개발을 위해 노력했다. 이 과정에서 당초 모바일 기반의 MMORPG로 개발이 진행됐던 ‘판타지아’는 PC와 온라인을 아우르는 신개념 장르로 거듭났다.


레몬은 이를 ‘인스턴트 MMORPG’라는 신장르로 이름 붙였다. 이에 9~10월경 ‘판타지아’는 모바일과 PC 서비스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모바일 서비스는 일반적인 온라인게임에서와 동일하게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게 된다.




윤 대표는 ‘판타지아’가 시작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판타지아’를 개발하면서 축적된 유무선연동 게임 개발 노하우를 앞으로 지속적으로 활용할 생각이기 때문이다. 이에 향후 레몬에서 개발되는 게임들은 모두 유무선연동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는 게 윤 대표의 설명이다.


그 외 싱글 모바일게임들은 기존처럼 퍼블리싱을 통해 선보인다. 특히 윤 대표는 개발팀이 기존 온라인게임들을 유무선연동 게임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 레몬 직원들의 생일을 일일이 기억해 축하해 주는 훈훈한 개발실 모습



▲ ’판타지아’가 서비스 될 그날을 꿈꾸며 화이팅을 외치는 프로그램 팀


이는 단순히 I·P를 도입한 싱글게임이 아닌 온라인게임의 축소판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레몬은 이와 관련해 현재 국내 유수의 온라인게임사들과 논의를 진행중이다.


윤 대표는 “기술력을 확보했으니 이제 본격적인 유무선연동 게임 전문 개발사로 성장하는 일만 남았다”며 “국내는 물론 중국, 일본, 미국 등을 공략, 전세계에서 인정받는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10년 위해 새로운 도전 ‘약속’]
개발팀은 ‘판타지아’로 국내는 물론 전세계 시장을 평정하겠다는 굳은 각오를 다졌다. 특히 이들은 모바일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같은 게임으로 ‘판타지아’가 포지셔닝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후에도 윤 대표는 개발팀과 합심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올 상반기에는 중국에 지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점령에 도전한다.




특히 눈길을 끄는 대목은 레몬이 모바일게임 사업 외에 드라마 배급과 같은 새로운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는 것이다. 윤 대표는 이러한 도전을 바탕으로 모바일게임 산업의 향후 10년을 레몬이 주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판타지아’ 개발팀의 ‘우리 개발실은…’]
- 출근시간은 아침 ‘8시’
레몬의 ‘판타지아’ 개발팀은 출근시간이 다소 늦은 일반 개발실과 달리 8시에 모든 개발자들이 출근한다. 야근이 잦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20여명의 개발자들이 전원 지난 2년간 8시 출근시간을 지키고 있는 것. 때문에 9시에 출근하는 사업팀 보다 더 빨리 개발팀의 하루 일과가 시작되는 이례적인 분위기가 조성된다.


이는 개발자들이 합심해 ‘좀 더 열심히 해 보자’는 각오를 다지기 위해 윤효성 대표에게 직접 건의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 5년간 ‘동고동락’한 사이
‘판타지아’는 5년이라는 긴 개발기간을 거친 초대형 프로젝트다. 개발기간이 길어지면서 여러 번 개발자들이 교체됐을 법 하지만 진장언 PD 이하 20여명의 개발자들은 대부분 5년 전 그대로다.

오랫동안 기쁨은 물론 슬픔까지 함께 나누면서 이제 눈빛만 봐도 서로의 생각을 읽을 정도가 됐다는 것이 개발자들의 설명이다. 특히 ‘판타지아’의 개발 역사를 고스란히 지켜봐 온 만큼 모든 개발자들이 게임에 대해 그 누구보다도 큰 애착을 지니고 있다.


- 사장님은 아이디어가 ‘팍팍’
스마트폰 시장을 미리 예견하고 준비한 일등공신은 바로 윤효성 대표. 개발팀은 윤 대표가 통찰력과 함께 톡톡 튀는 아이디어까지 겸비한 사람이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


실제로 윤 대표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살려 22개의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윤 대표가 출원한 특허 중에는 이미 수많은 모바일게임사들이 활용하고 있는 것들이 상당수 포함돼 있다.


사진 김은진 기자  ejui77@khan.kr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