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인규의 차이나 망락유희] 쭈이빵! 아이온 중국서도 대박 기대 ‘솔솔’

  • 장인규 중국특파원 86dage@hanmail.net
  • 입력 2009.01.05 09: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초당 7천명 CBT신청 대기록 … 중국 시장 귀족 대접


중국 대륙도 ‘아이온’으로 들썩이고 있다. 샨다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2월 12일부터 18일까지 중국서 ‘아이온’의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를 실시했다. 이번 테스트에는 첫날 신청자만 17만명이 몰릴 정도로 성황을 이뤘으며, 현지에서는 초당 7천명이 신청했다는 통계가 나올 정도로 화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제2거래 시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는가 하면, PC방들도 관련 정보 수집과 함께 컴퓨터 업그레이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현지 시장에서는 ‘아이온’이 오는 2009년 2/4분기부터 정식 상용화가 들어간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관련 업계가 긴장상태에 돌입했다. 한 게임 전문가는 “이미 국내(중국)에서‘ ‘아이온’은 ‘마수세계(월드오브워크크래프트)’에 필적하는 온라인게임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업계 종사자들이 이미 성공을 확신하고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 샨다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는 ‘아이온’의 중국 서비스 홈페이지


이번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는 현지 전문가들도 놀랄만큼 빠른 속도로 진행됐다. 애당초 내년 상반기경에나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지만, 이를 뒤엎고 연말에 과감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것이다. 보안 역시 철저히 지켜져 현지 기자들도 불과 테스트를 시작 2주일전에 해당 사실을 파악하고 있었을 정도다. 비슷한 시기에 ‘아이온’이 한국에서 대박 신화를 이룩하자 게임에 대해 주목하고 있던 이들이 발빠르게 움직이면서야 겨우 알아냈다는 후문이다.


[고급 브랜드화 전략 ‘성공적’]
이에 대해 현지 전문가들은 엔씨소프트가 ‘아이온’의 고급 브랜드화 전략을 펴고 있는 것이라고 지목했다. 게임을 서비스하기 전에는 반드시 기자들을 통해 프리뷰성의 기사가 나가는 것이 정석이지만, 엔씨소프트는 이러한 관례를 깨고서라도 철저히 보안이 유지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실제로 모집 인원도 3천명 선인데다가, 그 대상은 응모기간인 2주일동안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는 유저들로 제한했다. 용량은 7기가에 달하는 수준. 중국 네트워크 사정과 컴퓨터 사양을 감안하면 무리수가 따르는 전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이 꾸준히 몰려들면서, 게임의 기대감은 점점 더 고조되고 있다. 그 결과물은 유저들의 반응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한 계정거래사이트에서는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 계정이 2,500위안(한화 약 47만원)에 낙찰되기까지 했다. 500위안으로 시작된 경매가 5배 이상 가격이 뛴 셈이다.


[PC방 업계 ‘발빠른 대응’]
이처럼 성공적인 테스트가 끝나자 중국의 PC방 업계는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국의 PC방 업계를 철저히 벤치마킹 하면서, 컴퓨터 사양 업그레이드와 함께 관련 프로모션 준비에 쉴틈이 없다. 중국에서 ‘아이온’의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가 예상외로 빠르게 실시됨에 따라 상용화까지 급속도로 전개될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실제로 관련 업계는 2009년 2/4분기에 정식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보고, ‘아이온’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을 준비중이다. 중국의 한 언론매체의 인터뷰에 따르면 한 PC방주인은 “한국의 웹사이트나 관련 정보를 모두 긁어모으고 번역을 통해 직원들에게 암기를 시키고 있다”며 “향후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로 유저들의 관심을 모은 다음, 정식 서비스때는 최고수들이 다니는 PC방으로 프로모션 계획을 잡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아이온의 최대 라이벌은…] ‘중국판 와우’선검기협전 온라인


- 유명 TV드라마 기반 온라인 게임 … 수개월째 기대작 1순위 고수



현지 온라인게임 전문 매체 17173.com의 집계에 따르면 ‘아이온’은 ‘선검기협전 온라인’에 이어 기대순위 2위에 올랐다. ‘선검기협전 온라인’은 중국 대륙을 통틀어 시청률 3위를 기록했던 무협드라마로, 당대의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소위 ‘국민 드라마’라 평가받기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게임 역시 화제를 모으며, 수개월째 기대 1순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특히 ‘중국판 와우’라 불릴 정도로 탄탄한 게임성과 함께 화려한 그래픽을 자랑하고 있어 ‘아이온’과 혈전을 치를 강력한 라이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선검기협전’은 지난 12월 23일 3차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