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민식·박민수] 시각장애인 '스타' 게이머

  • 지봉철
  • 입력 2003.06.02 18:5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한빛소프트 사무실에서는 이색 ‘스타크래프트’ 게임이 펼쳐지고 있었다. 얼핏보기에 진지한 움직임이 프로게이머를 꿈꾸는 청소년들임에 분명하다. 이들이 상대하고 있는 선수는 프로게이머 박정석.

이쯤되면 이들은 프로게이머 지망생 혹은 한수 지도를 받기 위해 사무실을 찾은 열혈 ‘스타크래프트’ 팬임에 틀림없다. 연신 땀을 훔쳐내며 게임에 몰입하고 있는 모습은 동네 PC방을 찾아가면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게임이 잘 안풀리는지 동료에게 위치를 지정해주는 모습도 똑같다. 게임이 끝났다.

이 게임은 프로게이머 박정석 선수가 승리했다. 아쉬울 것이다. 프로게이머 지망생들이라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프로게이머의 벽을 넘지 못하는 자신들의 실력을 속으로 한탄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상하다. 자신들의 꿈이 깨지는 순간임에도 이들은 즐거워하고 있다.

‘프로게이머에게 한 수 지도를 받기위해서 온 것일까? 박정석의 팬인가?’ 박정석 선수가 이들에게 다가간다. “재미있는 게임이었습니다.” 박정석 선수가 상대 선수들에게 게임이 끝나면 으레 하는 예의로만 보이는 악수를 청한다. “예 재미있었습니다.” 인사를 마친 상대선수들이 박정석 선수가 내민 손을 잡으려 공중을 휘저으며 찾는다.
궁금증이 풀렸다. 이들은 일반인들이 아니었다. 앞을 보지 못하는 시각장애인 학생들이었던 것이었다. 그렇다면 이들이 지금 막 마친 게임은 무엇인가.

앞도 보지 못하는 학생들이 ‘스타크래프트’를 그것도 프로게이머와 대전을 펼친 것인가. 설마하는 생각도 잠시 모니터에는 지금까지 이들이 즐긴 게임의 성적이 슬라이드로 펼쳐졌다.
‘헉!’ 그렇다. 이들은 지금 게임을 했던 것이다. 아무 소용없는 모니터를 앞에 두고 말이다.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유니트의 소리에만 의존해 게임을 즐긴 것이다. 그것도 아주 재미있게 말이다.||시각장애인이 소리로만 ‘스타크래프트’를 즐기고 있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시각장애인 이민식(16), 박민수(18)군. 장애인들을 위한 정보통신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만 모니터를 통해 전달되는 게임에서 앞을 보지 못한다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 더군다나 여러가지 유닛들을 생산하고 건물을 지어야만 하는 ‘스타크래프트’를 시각장애인들이 즐긴다는 것은 일반인들이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이다.

인간승리와도 가까운 기적을 만들어낸 이들이 지난 5월 23일 한빛소프트를 찾았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판이나 유도블록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사무실까지 혼자 오기에도 벅찬 이들이 프로게이머 박정석과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소식에 거절 한마디없이 찾아온 것.

사무실에 도착한 이들이 바로 안내된 것은 직원들이 사용하는 컴퓨터. 특별한 장비도 없다.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똑같은 컴퓨터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오로지 소리에만 의존해 ‘스타크래프트’를 하는 것. 한 시간 정도 이들과 게임을 즐긴 프로게이머 박정석은 이들의 신기에 가까운 솜씨에 놀란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게임이 끝나자 박정석 선수는 이들에 대해 “앞을 못 보는 사람이 ‘스타크래프트’를 한다길래 무슨 초능력자들인 줄로만 알았다. 게임을 하는데 있어 앞을 못 본다는 건 정말 치명적인 일이지만 순수하게 감각에 의해서만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보통사람이 따라갈 수 없는 경지에 이른것이나 마찬가지다. 비록 이들과의 게임에서 이기긴 했지만 순전히 정상인의 조건하에서만 가능했었던 일이며, 만약 모니터를 꺼놓은 상태에서 경기를 했다면 100퍼센트 진 경기였다고 확신한다. 이들을 정말 존경한다.”고 말했다.

이민식(16), 박민수(18)군이 게임을 처음 시작하게 된 것은 3년전. 함께 교회를 다니는 김국환(20)씨에 의해서다. 김씨 또한 이들과 마찬가지로 시각장애를 겪고 있다. 김씨는 앞을 약간 볼 수 있기는 하나 약시인 관계로 핸드폰 문자메시지를 눈앞에서 돋보기를 쓰고 봐야 겨우 볼 수 있는 수준의 시력.

‘스타크래프트’를 처음 접한 김씨는 평소 알고 지내던 이민식군에게 게임을 해 볼 것을 제안했다. 평소 지는 것을 싫어하고 정상인과 똑같이 보여지길 원해온 이민식군은 이를 계기로 ‘스타크래프트’를 배우게 됐고 함께 기숙사 생활을 하던 박민수군과 게임을 하기 시작했다. 이들의 주종족은 ‘테란’. 건물과 유니트에서 나오는 고유의 소리로 게임을 플레이하기 시작했다.||그러기를 3년, 정상인에게는 모니터를 끄고 ‘스타크래프트’를 한다는 것 자체가 생각도 할 수 없는 일이지만 이들은 철저히 귀의 감각에 의해서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물론 정상인과 같은 조건이 아니기 때문에 주로 이민식군과 박민수군이 서로 게임을 해왔으며, 일반인과 게임을 할 기회는 거의 없었다.

“장애인이라고 일반인들과 다르지 않아요. 단지 장애를 겪고 있다는 것뿐이죠. 정상인들처럼 ‘스타크래프트’를 똑같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김민수군은 ‘스타크래프트’뿐만 아니라 피아노, 바이올린, 색소폰 등을 자유롭게 다루는 만능 연주자다. ‘좋은 이웃’이란 이름으로 1집 앨범 ‘이 길을 함께’를 내놓기도 한 만능 재주꾼이다. 이민식군도 앨범작업에 함께 참여했다. 이민식군은 성격이 활발해 학교에서 여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이들이 처음 만난 것은 1992년 장애인 캠프에서다. 그 뒤로 이들은 모여 노래도 부르고 함께 게임을 즐겼다.

“프로게이머 박정석과 게임을 함께 즐겼다는 것 자체로 만족합니다.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재미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장애우들도 일반인들과 마찬가지로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고 있습니다.”

이 자리는 이들의 실력이 과연 어느정도이고 정상인과 같은 수준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시험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이를 위해 특별히 프로게이머 박정석 선수가 자리했고 실제로 함께 게임을 펼쳐본 것은 물론 서로 질문을 던지며 궁금한 것을 알아가는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아직까지 저희들처럼 게임을 즐기는 시작장애인들이 많지 않아요. 최근엔 기술이 좋아져 음성인식 컴퓨터도 많이 나오고 있지만 게임은 아직 장애인들에게는 힘들어요. 청소년 장애우들을 위해 업계에서 많이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김군이 게임업계에 바라는 말이다. 이들의 이야기는 곧 ‘스타크래프트’의 개발사인 블리자드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빛소프트는 이외에도 프로게이머들과의 팀플경기도 주선한다는 방침이다. 시각장애인 친구들과 함께 ‘스타크래프트’ 팀플을 즐기고 싶은게 이들의 소망이다. 아름다운 ‘마음의 눈’을 갖고 사는 시각장애 청소년들의 꿈은 참 소박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