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화관광부 문화산업국 위옥환 국장 "게임문화가 산업을 이끌어 가야한다"

  • 김상현 기자 AAA@kyunghyang.com
  • 입력 2006.03.20 10:1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이 발전하면 문화는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때가 있었다. 생산적인 일이지 못한 문화가 천대받는 시절이 있었다. 문화로서 발전, 문화로서 인정을 받기까지 모든 산업이 그러했다. 실제로 영화산업이 그러했고 음반산업 또한 험난한 길을 걸었던 것이 사실. 게임산업 역시 문화라는 이름을 얻기 위해 가시밭을 걷고 있다. 산재한 문제는 너무나 많고 가야할 길은 멀고도 험하다.

아직도 대부분의 기성세대들은 게임을 문화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단순히 게임을 오락상품으로 여기며 게임중독과 아이템현금거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로 똘똘 뭉쳐,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만을 바라보고 있다. 힘든 가시밭길이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가야한다면 누군가 짊어져야 한다면 그것은 바로 자신들이라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 주인공은 문화관광부 ‘게임산업과’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국 게임산업과는 오늘도 분주하다. 게임의 부정적인 시각을 전환하기 위해 오늘도 수많은 정책을 구상하고 기획한다. 게임을 문화로 바라 봐주는 그 날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는 그들. 새로운 인력으로 재무장, 새로운 정책으로 게임문화의 기틀을 잡겠다는 그들 뒤에는 위옥환 수장이 있다. ‘노력하지 않는 이에게 성공은 없다’며 격려와 채찍을 아끼지 않는 그. 게임산업이 당당한 문화로 인식되는 그 날까지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그. 게임문화가 산업을 이끄는 그 날을 꿈꾸며 매진하는 문화산업국 위옥환 국장의 청사진을 들여다봤다.

규제 및 정책은 기틀마련의 초석
문화관광부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정, 게임물등급분류위원회 설립 등, 많은 정책방향들을 설정해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아케이드 게임장에 대한 사행성 문제 및 게임산업진흥법의 법사위 통과에서 진통을 겪고 있다.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은 현재 국회 법사위원회 법안소위를 통과하여 법사위 전체회의에 계류 중에 있습니다. 지난 2월 임시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되지 않은 이유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문제가 있어서가 아닙니다.” 국회가 열리지 않아 법사위 통과에 진통을 겪고 있을 뿐 게임산업진흥법에 대한 문제는 없다고 위국장은 말했다.

그는 이어 “다음 임시국회에서는 반드시 통과되리라 생각하고 있으며, 법률 통과 후 법 시행에 문제가 없도록 시행령, 시행규칙 등의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법률이 통과되는 즉시, 문화관광부에서 준비한 시행령이나 시행규칙 등에 대해서 관계부처와 협의를 진행할 뿐 아니라, 관련 업계나 일반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 합리적인 제안들은 적극 반영해 갈 것이라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위국장은 “의견을 듣는 방식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 한정하지 않고 공청회 등도 개최할 생각”이라며 “우리 게임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성숙된 게임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정책대안들이 제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행성 게임장에 대해서는 엄격한 대처와 더불어 건전한 아케이드 게임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지원해 갈 것이라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정책 시행을 위해 아케이드 게임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들을 생각입니다. 아케이드 게임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동반하지 않고는 문화관광부가 지향하는 세계 게임 3대 강국 실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만큼 건전한 아케이드 게임산업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아케이드 게임장은 우리 국민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장은 여가와 생활공간이자 문화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 그는 “부모들이 자녀들과 함께 하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삶의 활력을 찾을 수 있는 장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장으로
전문가들은 성장기에 접어들고 있는 한국의 게임산 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게임산업의 생태계를 선순환구조로 만들어야 한다고 입모은다. 그동안 중소게임개발사에 대한 정책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전체 정책 사업 중에서 크게 두드러지지 않았던 것은 사실. 이에 그는 “2006년부터는 게임산업계의 양극화를 해소하고, 전문화, 분업화 등을 통해 중소게임개발사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정책의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고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문화관광부는 중소게임기업의 제작활성화를 위한 서버(Internet Data Center)운영, 중소기업간 정보교류를 위한 ‘혁신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교류회’ 개최, 실효성 있는 해외시장 정보제공을 위한 법률서비스 및 게임산업 수출입정보 제공 등을 추진하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협력모델 개발을 통해 전체 게임시장을 넓히면서 게임산업의 생산성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의 게임산업이 더욱 건강히 성장하기 위해서는 중소게임개발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갈 것입니다.” 중소기업의 정책에 있어서 참여도를 높이는데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있었다. “2000년도 초반에만 하여도 우리 온라인게임산업의 성장에 대해 해외에서 보는 시각은 단지 특이한 관심의 대상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해외의 유수한 업체들이 경쟁의 대상으로 보고, 한국 게임산업의 성장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게임산업의 국내 시장 규모가 약 5조원에 이르렀고, 수출도 약 5억 달러에 달했다. 그러나 아직 만족하기에는 이르다고 그는 말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지적하고 있듯이 우리의 게임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 수출과 진출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정부도 해외 진출과 교류를 중요한 정책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국산 게임의 해외 수출 활성화와 함께 고려해야 될 것이 바로 한국 게임산업의 국제적 위상을 확보하는 것.

그는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외 수출의 활성화와 더불어 세계 게임산업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다는 긍지와 자신감이 필요하다”며 “2005년에 개최된 국제게임전시회인 ‘지스타’는 바로 우리의 그러한 자신감을 표현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화관광부는 ‘지스타’가 아시아 최대 게임전시회를 넘어서 E3와 경쟁하는 세계적인 전시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다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문화관광부는 해외 수출 상담회의 확대, 신 시장 개척단 운영, 국제 전시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해 게임산업의 성장과 해외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게임산업, 문화로 재창조
“게임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것은 게임이 갖고 있는 독특한 매력 때문이라고 봅니다. 게임은 이용자가 게임의 진행에 참여하고 그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즉 상호작용성과 체험성이 바탕을 이루고 있습니다.” 게임산업에 대한 위국장의 의견은 남달랐다. 게임이 산업적인 측면에서 뿐 아니라 문화적인 특징을 정확하게 꼬집어내고 있었다. 그는 “게임은 게임이용자에게 규격화된 콘텐츠 상품을 단순히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과정에서 무한한 변화의 가능성을 제공한다”며 “그로 인한 자신만의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문화관광부는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게임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비전과 실행전략을 마련하기 위하여 각계 전문가 80여명으로 구성된「2010 게임산업 전략위원회」를 구성했다. 금년 상반기 중에 게임산업 중장기 세부실행전략(Action Plan)을 수립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위국장은 “게임은 문화와 산업이 결합된 분야”라며 “게임산업의 발전은 게임문화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화관광부는 게임산업의 발전과 건전한 게임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정책들을 발굴하고 지원해 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문화관광부는 2010년에 세계 3대 게임강국 실현을 위해 게임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게임문화의 진흥을 2대 지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금년에 추진할 7대 과제를 선정했다. 게임산업의 정책과 정보기능을 내실화하고, 창의적인 게임콘텐츠 창작환경을 조성하고, 게임산업의 국제교류와 협력, 수출활성화를 도모하고, 무엇보다 핵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삼고 있다. 그리고 e스포츠 활성화를 도모하고 건전한 게임문화 환경을 조성하고, 게임산업에 대한 법과 제도를 개선해 가는 것에 큰 방향을 설계해 추진 중이다.

그는 “정부가 이러한 정책을 세우더라도 문제는 업계와 현장의 협조가 없이는 달성할 수 없다”며 “업계와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실현가능하고 합리적인 정책대안들을 계속 마련해 갈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사진=김은진 기자 | ejui77@kyunghyang.com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