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복 다비드 코글란 대표이사]언리얼 아성 위협하는 강력한 다크호스 등장

  • 박병록 기자 abyss@khplus.kr
  • 입력 2011.10.28 11:5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강 물리엔진 하복 다목적 게임 엔진으로 재탄생 개발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으로 대중화 자리매김


"하복의 뛰어난 기술력이 한국 개발자들의 상상력을 현실화 시킬 것이다"


‘마비노기 영웅전’, ‘디아블로3’, ‘스타크래프트2’, ‘헤일로’, ‘콜오브듀티’, ‘어쌔신크리드’, ‘하프라이프2’ 등을 떠올려 보자. 호쾌한 액션과 치밀하게 계산된 지형, 현실과 같은 타격감 등의 수식어들을 쉽게 연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 게임들이 이같은 장점들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사상 최고 수준으로 손꼽히는 물리엔진 덕분이다. RTS부터 액션, RPG, FPS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개발에 사용된 하복엔진은 현실과 같은 물리 현상 구현으로 개발자 사이에서는 액션 게임 개발에 필수 조건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하복 엔진에 대해서 일반 유저들은 깊게 알고 있지는 못하다. 게임 개발의 전체적은 툴을 제공하는 언리얼, 크라이, 소스 등은 잘 알려져 있지만, 엔진속 미들웨어로 제공되는 하복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유저가 많다.



이 같은 하복엔진이 물리현상 구현의 절대적인 신뢰를 기반으로 세계 3대 게임 엔진으로 손꼽히는 언리얼, 크라이, 소스 등에 도전장을 던졌다. 하복의 다비드 코글란 대표는 “하복과 트리니지 합병후 비전엔진과 하복의 기술력을 결합하는 작업을 펼쳐왔다”며, “트리니지 코리아(현 하복 코리아)를 통해서 온라인게임 부문에 강점을 나타내는 한국 개발자들을 적극 공략해 온라인 부문 점유율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 엔진은 말 그대로 게임을 만들 때 사용되는 응용프로그램의 합집합이라 생각해도 무방하다. 실시간 그래픽과 상호 작용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에 있어서 처리 기술이 핵심이 되는 게임 엔진은 자동차의 엔진처럼 게임을 구성하는 필수적인 개발 요소다. 게임 엔진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으로는 2차원 그래픽이나 3차원 그래픽을 출력하기 위한 렌더링 엔진, 물리 엔진, 충돌 검출과 충돌 반응, 사운드 출력, 스크립트 작성, 애니메이션, 인공 지능, 네트워크, 스트리밍, 메모리 관리, 쓰레딩, 씬 그래프 등이 있다.




[합병은 온라인 공략의 신호탄]
뛰어난 물리엔진 개발사로 이름을 높여온 하복은 2007년 9월 인텔에 인수되면서 유명세를 떨쳤다. 그 후 4년, 독일 게임엔진 업체 트리니지를 하복이 인수하면서 게임 엔진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이전에 하복은 게임엔진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물리 엔진 개발사였지만, 트리니지 인수로 비전엔진을 흡수해 언리얼, 소스 등과 같은 통합 게임 엔진 사업 부문에 뛰어든 것이다.


“하복과 트리니지는 서로를 잘 이해하는 완벽한 파트너다. 두 회사의 결합은 콘솔과 PC 패키지의 하복과 온라인 부문의 경쟁력을 보유한 비전 엔진의 결합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부문의 사업성이 확대되고 있어 하복이 온라인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복의 다비드 코글란 대표는 트리니지의 인수를 통해서 아시아 시장에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평한다. 하복은 세계 각국에 지사를 두고 해당 지역에서 활발한 영업을 펼치고 있지만, 아시아 시장에 있어서는 일본에만 지사를 두고 있어 상대적으로 온라인게임이 강한 한국과 중국 시장 진출에 갈증을 느껴왔다. 이번 합병으로 하복은 트리니지의 아시아 지역 영업망을 확보, 아시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하복은 교두보가 확보됨에 따라서, 부족했던 아시아 시장 영향력 확대와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자사 게임 엔진의 경쟁력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 회사의 결합은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큰쪽이 작은쪽을 일방적으로 흡수하는 합병이 아니라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두 회사가 풀어내야 할 이슈들이 산적해 있지만, 서로가 부족한 부분에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시너지 창출이 극대화될 것이라는 것이 코글란 대표의 설명이다.


[하복의 기술력은 세계 최고]
“하복의 물리 엔진은 단순히 게임에서만 활용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제작에도 활용될 만큼 개발자들에게 다양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하복이 구현 가능한 물리현상은 단순히 게임에만 적용되지 않고 영화의 특수 효과를 제작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매트릭스’ 시리즈에 하복 엔진이 활용됐으며, ‘포세이돈’, ‘트로이’, ‘찰리와 초콜릿 공장’ 등이 하복 엔진을 활용해 제작됐다.


다비드 코글란 대표는 이 같은 하복의 기술력이 한국 개발자들의 상상력을 게임으로 현실화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영화에 활용되는 특수효과 제작이 게임의 생동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현실감 넘치는 동영상을 삽입해 유저들의 게임 몰입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 개발자들의 상상력과 개발력이 하복의 기술을 만난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뛰어넘는 글로벌 히트 프로젝트의 등장도 충분히 가능하다.”




하복이 아시아 시장에 대해 욕심을 갖는 것은 단순히 온라인게임 부문에서 아시아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 때문은 아니다. 하복의 기술력이 한국 개발자들의 상상력을 만나 새롭게 탄생할 것에 대한 설레임도 크다. 결국 게임 엔진사는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결과물은 능력있는 개발자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다비드 코글란 대표는 한국에서 하복을 이용한 게임이 하복엔진의 우수성을 세계 개발자들에게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
“한국은 하복에게 있어서 미래 성장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장이다. 한국에서 기대하는 만큼의 성장을 이룬다면, 하복은 언리얼을 누르고 넘버원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하복은 한국게임개발자협회와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이 공동 주최하는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 2011(이하 KGC 2011)’에 스폰서로 참여한다. 다비드 코글란 대표가 방한한 것도 ‘KGC 2011’을 지원하고 행사 기간 개발자들을 직접 만나 게임 엔진에 바라는 한국 개발자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다.


하복은 물리 엔진 미들웨어로 정평이 나있지만, 통합 개발 툴은 경쟁 게임 엔진에 비해서는 부족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최근 국내 게임업계에서 개발 트렌드가 유저 인지도가 높고 엔진을 잘 다룰 수 있는 개발자가 많은 언리얼을 선호하고 있어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크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복의 선택은 교육과 소통이다. 교육을 통해서 저변을 확대시키고 소통을 통해서 한국 개발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는 복안이다. 실제로 하복은 지난 10월 5일 코엑스 컨퍼런스홀에서 2번째 게임엔진 오픈 세미나를 개최했다. 1회 오픈 세미나를 통해 게임엔진 적용 사례와 멀티플랫폼 지원에 대한 내용으로 호응을 이끌어낸 하복은 로스 오드어 기술지원 매니저와 토마스 폴락 등의 엔지니어가 참여해 수준 높은 강연을 실시했다. 행사장에 참여한 관계자들은 실무 중심의 세미나에 높은 호응을 보였으며, 하복의 기술 지원 시스템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하복은 끝없는 기술 지원으로 한국 개발자의 마음을 사로잡겠다. 개발자를 고객으로 인지하지 않고 하복을 활용해 게임을 개발하는 모든 한국 기업들에게 파트너로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코글란 대표는 한국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기술 지원을 하복이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이 같은 하복의 노력은 게임 엔진을 판매해 매출을 높이려는 기존 게임 엔진사와 다른 파트너로 한국 개발자들에게 호감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다비드 코글란 대표 추천도서]


●History of Information Theory



- 제임스 글리크


다비드 코글란대표는 IT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써 정보의 흐름에 대해서 알 수 있어야
한다며, 제임스 글리크의 도서 ‘History of Information Theory’를 추천했다. 저자인 제임스 글리크는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이 주장한 History of Information Theory에 대해서 설명하고 넘치는 정보와 급변하는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유연한 자세를 강조한다.



[하복엔진 정보]
● 개발사 : 아일랜드에 본사를 둔 하복닷컴
● 모회사 : 인텔
● 운영체제 : 윈도, 맥 OS X, 리눅스, 유닉스, 엑스박스, 엑스박스 360, 플레이스테이션 2,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플레이스테이션 3, 닌텐도 Wii, 게임큐브
● 플랫폼 : x86, x86-64


사진 김은진 기자 ejui77@khplus.kr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