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뜨는’ 모바일게임 ‘킬러 컨텐츠’ <1>

  • 이복현
  • 입력 2004.05.17 18:1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붕어빵타이쿤’에서 부터 시작된 모바일 게임계에 ‘타이쿤’류 게임들이 지속적으로 나와 주목받고 있다. 작년부터 불기 시작한 ‘타이쿤’ 바람이 여전히 지속되는 셈. 한때 통신사들은 워낙 관련업체들이 ‘타이쿤’ 게임들을 많이 제안하자 ‘제약을 두겠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지속되고 있다.

‘타이쿤’류 게임들이 인기를 지속하는 이유는 고스톱류 게임만이 히트를 친다는 고정관념을 벗어나게 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 장르다. 특히 휴대폰 키(숫자 1∼9, *, 상하좌우 화살키)를 모두 활용한 진행방식을 보여주는 타이쿤류 게임들이 휴대폰만의 특성을 잘 보여준 게임이라고 하겠다.

‘붕어빵타이쿤’ 시리즈, ‘짜요짜요타이쿤’, ‘초밥의 달인’ ‘떡볶이타이쿤’, ‘만땅주유소‘, ‘도너츠 타이쿤’, ‘생과일 타이쿤’ 등이 잇따라 선보였다.

■ 붕어빵타이쿤
‘붕어빵타이쿤’시리즈는 현재 ‘붕어빵타이쿤2+’까지 나왔는데 다운로드 ‘붕어빵타이쿤2’만으로도 100만건을 기록해 모바일 게임으로는 빅히트작으로 기록됐다. 약 5천만원을 투입해 개발했지만 현재까지 벌어들인 돈은 15억원에 달할 정도로 남는 장사를 했다.

이중 ‘붕어빵타이쿤2’는 ‘최소한의 공간에 담을 수 있는 최고의 재미’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노릇노릇하게 변하는 붕어빵과 틀 밑에서 타오르는 불꽃 등은 생생함을 전해준다. 붕어빵을 사러 오는 다양한 연령층의 손님들의 반응을 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

레벨이 7단계 정도 올라가면 점차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다소 짜증이 나기도 하지만 중독성과 게임의 흡입력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특히 레벨 9단계부터는 왠만한 실력자가 아닌 이상 깨기 힘들다고 하겠다.

SKT는 NATE 접속 → 게임존 → 슈팅/액션/아케이드 → 경영게임 → 붕어빵타이쿤2, KTF는 모빌샵 접속 → RPG/시뮬/슈팅 게임 → 붕어빵타이쿤2 순으로, LGT는 ez-I 접속 → 자바(TM)다운로드 → 다운로드 게임 → RPG/연애/성장 ->연애/성장/경영장르 → 붕어빵타이쿤2 순으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 짜요짜요타이쿤
‘짜요짜요타이쿤’은 ‘붕어빵타이쿤’의 인기를 그대로 이어받은 게임. KTF에서 먼저 서비스하면서 다른 통신사 유저들이 제작사에게 ‘만들어달라’고 했을 정도였다. 이러한 요구는 결국 이동통신 3사 모두 서비스를 가능하게 했다. 엄지족들 사이에서는 ‘강력 추천작’으로 꼽히는 몇 안되는 게임이다.

‘목장을 경영하고 젖을 짠다’는 신선하고 현실감 있는 게임 스토리가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젖을 짤 때 들리는 소리’가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게이머들은 ‘짜요짜요타이쿤’은 무엇보다도 돈을 모으는 재미가 쏠쏠하다는 평. 여기에 더해 스토리 진행 외에도 ‘무한버전’이 있어 게임의 재미를 오래 가져갈 수도 있다.

SKT는 NATE 접속 → 게임Zone → 네트웍/아케이드 ->경영게임 → 짜요짜요타이쿤, KTF는 모빌샵 접속 → RPG/시뮬/슈팅 게임 → 짜요짜요 타이쿤, LGT는 ez-i 접속 → 자바(TM)다운로드 → 다운로드 게임 → 금주지존Top → 짜요짜요타이쿤 순으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네트워크의 부담감을 없애고 다운로드 게임의 장점을 살렸다’ 현재 네트워크 모바일 게임 시장은 과도기적인 단계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네트워크 패킷료에 대한 게이머들의 외면으로 흥행에 실패했다.

이것을 보완하고자 나온 것이 바로 싱글과 네트워크를 동시에 지원하는 세미네트워크 게임이다. 대표 게임으로는 ‘삼국지무한대전’, ‘그림천하’, ‘KBO실황야구2004’, ‘이카리아2’ 등이다.

■ 삼국지 무한대전
‘삼국지무한대전’은 ‘삼국지영웅전 취객장비전, 조자룡편’으로 나뉘어진다. 현재 ‘삼국지무한대전’은 50만명의 다운로드를 기록할 정도. 사실상 ‘세미네트워크게임’시장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게임이 주목받는 이유는 난공불락으로 여겼던 고스톱류 게임의 인기를 완전히 젖히며 12월 말부터 SKT에서 6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는 것.

여기에 2월초부터 3월말까지 2위를 기록했고 다시 4월초부터 현재까지 1위를 차지하는 등 순수 창작 게임이 이렇게 인기를 얻는 것은 드문 예이기 때문. 액션 롤플레잉 장르로 필살기, 콤보 등이 백미다.

SKT는 네이트에 접속해, 게임ZONE→전략/육성/RPG→액션RPG→삼국지영웅전4 순으로 다운받을 수 있다.

■ 틀린그림찾기
‘틀린그림찾기’ 역시 기존의 틀린 그림 찾기 게임에 아이템 요소를 부여한 새로운 형태의 세미네트워크 게임이다. SK텔레콤 네이트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이 게임은 2월 4주간 상위 탑20에서 1위에 랭크되는 한편, 최근 3개월 간 그림 다운로드 회수 3백만 장을 넘어서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게임을 진행할 때 지속적으로 게임 진행을 도와주고 방해하는 아이템이 등장해 흥미로움을 더한다. 틀린 그림을 5초 이내로 연속해서 찾았을 경우 1단부터 14단까지 콤보가 적용되는데, 각 콤보 시 금액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여기에서 얻어지는 금액은 누적돼 게임 종료 후 받는 금액과는 별도로 게임머니 52만5천원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게임접속 방법은 SK텔레콤 네이트→게임 Zone→퍼즐/보드→보드형→ⓜ그림천하로 들어가면 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