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유]「웹이엔지코리아」대표이사

  • 경향게임스
  • 입력 2002.11.11 18:4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DMA2000-1x망에 기반한 컬러휴대폰 보급이 확대되고, 이에 따라 3세대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해지면서 무선인터넷 시장의 성장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컨텐츠 제작업체 , 솔루션 개발업체 및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 것은 당연 모바일 마케팅이라고 하겠다.

모바일 마케팅이라하면 휴대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네트워크 단말기를 기존 미디어 채털과 연계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는 것을 모바일 마케팅의 개념이다. 특히 모바일 마케팅은 그동안 단말기 성능의 문제 , 무선인터넷 사용자 인프라 및 인지도, 무선망의 속도등으로 제대로 수행되지 못했던 원투원 마케팅(One to One Marketing), 즉 퍼스널 마케팅(Personal Marketing)이 가능하다는 이유 때문에 이동통신 사업자들과 광고대행사, 그리고 대기업과 유선포탈 사이트의 관심을 끌고 있다.

모바일 마케팅은 기존 마케팅 채널과 달리 마케터와 고객이 상호교환(Interactive Communication)을 할 수 있다는 점과 리얼타임 트래킹, 리포팅, 타켓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모바일 마케팅은 기존 인터넷 마케팅과 여러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 마케팅은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안고 사용자의 개인화된 성향에 따른 고도화된 맞춤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과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에서 실제 구매행동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의 예를 들어본다면 , W라는 회사에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 후 상품에 대해 판촉활동을 하려고 한다면 기존의 경우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판촉활동을 한 반면 모바일 마케팅을 활용한다면 상품의 주 타깃층을 기본으로 대상의 연령대, 성별구분, 시간적인 적절성, 위치적인 적절성을 고려한 후 모바일 마케팅을 집중한다는 기존 마케팅의 몇배 이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즉 이것이 모바일 마케팅의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라고 하겠다.

모바일 마케팅을 크게 구분한다면 위에서 이미 언급된 원투원 마케팅(One to One) 이 있으며 타이밍 기반 마케팅(Timing based Marketing), 위치기반 마케팅(Location based Marketing), 폰 마케팅(Phone Marketing), 휴대성 마케팅(Portablity based Marketing)등이 있으며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여질 모바일 마케팅의 종류라고 할 수 있다.

타이밍기반마케팅은 모바일 게임을 자주 사용하는 이용자에게 그 이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에 맞춰 모바일 메시지를 보내 게임을 홍보한다면 이용자는 아무 꺼리낌없이 그 게임을 받을 확률이 제일 높다는 것이다. 위치기반 마케팅은 식사시간에 맞춰 메시지를 발송해 근처 음식점의 할인쿠폰을 뜨게 한다면 고객유치에 큰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부정적인 견해도 고려해 봐야할 것이다. 첫재, 고객의 프라이버시 침해와 광고 스팸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반응 둘째, 모바일이라는 작은 스크린의 한계라고 보겠다. 이러한 장애요소를 고려하여 모바일 마케팅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면 어떤 기존의 마케팅에서의 효과보다 놀랄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웹이엔지코리아」전유 대표이사-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