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듀테인먼트게임 올 가이드 <1> 교육용 온라인게임

  • 이복현
  • 입력 2003.02.24 19:0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상 앞에 앉아 공부만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또한 공부는 나몰라라 하고 게임만 하는 시대도 갔다. 게임하면서 공부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는 똑똑한 학생들이 늘어가고 있다. 게임 포털사이트인 넷마블(www.netmarble.net)은 서비스 초기부터 교육용 게임을 위주로 서비스하고 있다.

넷마블에는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살리게 하는 부르마블을 온라인게임으로 선보인 ‘퀴즈마블’과 ‘워드워’, ‘워드크래프트’, ‘워드빙고’ 등 타자게임 등에서 크로스퍼즐을 대전형으로 응용시킨 ‘배틀가로세로’와 연상그림퀴즈 게임인 ‘캐치마인드’, 퀴즈형 서바이벌 퍼즐게임 ‘쿵야열전’까지 다양하게 준비 돼 있다. 다방면의 지식을 쌓을 수 있음은 물론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창의력과 응용력을 키울 수 있다.

‘쿵야열전’은 퀴즈형 서바이벌 퍼즐 게임이다. 크로스퍼즐에 다양하고 박진감 넘치는 대전성을 강화해 스릴있고 긴장감 넘치는 온라인 게임으로 재창조했다. 크로스퍼즐을 통해 1:1 개인전은 물론 2:2로 팀을 나누어 게임을 즐길 수도 있으며, 퍼즐을 풀면 생성되는 공격용/방어용/힌트보기용 아이템을 이용하여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하기도 하고 상대의 득점에 방해를 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재미를 갖추고 있다. 문제 데이터베이스는 지속적으로 수정, 추가되어 항상 새로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캐치마인드’는 주어진 단어의 뜻을 상대방이 연상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그려서 설명하고, 상대방은 답을 유추하여 맞추는 방식의 그림 퀴즈 게임이다. 게임을 지속할수록 단어들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창의력이 생기게 되며, 다른 유저들의 그림을 보고 단어를 유추해내는 상상력이 동시에 키워져 자연스러운 교육 효과를 가져온다.

‘퀴즈마블’은 어린시절에 많이 했던 ‘브루마블’이란 보드게임을 온라인게임으로 각색한 게임이다. ‘퀴즈마블’은 2∼4인이 게임에 참여하여 진행되며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만큼 칸을 이동하여 해당하는 문제를 풀게 된다. ||||예년보다 늦게 시작한 겨울방학과 함께 몰아친 강추위로 집안에 틀어박혀 게임에만 열중하는 자녀들을 걱정스럽게 바라보는 부모님들에게 희소식이 있다.

온라인게임에만 푹 빠져 밥먹기도 귀찮아하는 자녀들을 둔 부모님들은 한번쯤 키드앤키드닷컴이 개발하여 무료베타서비스 중인 ‘워드팡팡’(www.w-pangpang.com) 홈페이지를 눈여겨볼 만 하다.

공부하는 온라인게임을 지향하여 개발된 ‘워드팡팡’은 요즘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쥬얼게임 형식의 교육용 온라인게임으로, 게임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초등학교 필수 영어단어 2,000개를 익힐 수 있는 콘텐츠. ‘워드팡팡’은 최대 8명까지의 사용자들이 4개팀까지 편을 지은 후 제시되는 영어단어를 보고 알파벳을 수집해 조합하는 형태로 개발됐다.

사용자는 주어진 맵(map) 의 미로를 돌아다니면서 알파벳으로 변한 몬스터 중에서 알맞은 철자를 골라 먹음으로써 단어를 완성할 수 있다. 제시되는 영어단어는 교육전문업체인 두산동아의 감수를 거친 영어사전에 수록된 필수영단어로서 사용자들은 원어의 발음을 직접 듣고 정확한 의미를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익힐 수 있게 된다.

또한 영어단어들은 과일, 신체 등 15개의 개별주제와 중학교 12과정, 고등학교 3과정, 토익3과정 등으로 선택할 수 있어 어린이 뿐만 아니라 시험을 대비하는 직장인까지 재미있게 단어를 익힐 수 있다. ‘워드팡팡’에는 3,500자의 한자를 공부할 수 있는 ‘한자팡팡’이 추가될 예정이다.
그 외 키드앤키드닷컴에서는 ‘워드마스터’ 등의 교육용 게임도 서비스 중에 있다. ‘워드마스터(www.wordmaster.co.kr)’는 어린이들이 알파벳 블록을 채워가며 600개의 기초적인 영어단어를 공부할 수 있다. 상대편의 캐릭터를 공격하면 알파벳이 무작위로 뜨고 그 중에서 맞는 알파벳을 찾아 내 단어를 완성하면 된다. 플레이어들끼리 협동 또는 경쟁을 통해 몬스터들을 상대하고 주어진 아이템을 통한 단어조합으로 스테이지를 해결해나가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