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PM스튜디오 '데이트 온라인' 안진욱 기획팀장] “ ‘데이트 온라인’에서 아름다운 사랑 만드세요”

  • 하은영 기자 hey@kyunghyang.com
  • 입력 2008.10.20 09:1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남 주제로 다양한 사랑 이야기 선보여 …
탄탄한 시나리오 바탕으로 부정적 인식 타파



GPM스튜디오는 늘 업계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로 유명한 개발사다. 설립 당시 엄청난 투자를 유치해 주목받았고, 숨바꼭질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활용한 처녀작 ‘까꿍온라인’으로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차기작인 성인용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데이트 온라인’이 공개된 이후 업계에서는 GPM스튜디오의 새로운 도전에 또 다시 주목했다.  소재가 소재인 만큼 이슈가 되기도 했지만 부정적인 시각도 많았다. ‘데이트 온라인’의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안진욱 팀장은 게임이 유저들에게 공개되면 부정적 인식들도 말끔히 사라질 것이라 자신했다. 보여주기식 흥밋거리가 아닌 탄탄한 기획과 시나리오로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겠다는 각오로 개발에 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데이트 온라인’이 감동적인 사랑 이야기가 살아 숨 쉬는 커뮤니티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이라 정의했다.



프로그래머로 시작해 아마추어 개발팀으로 활동하기까지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안진욱  팀장은 지난 5월말 GPM스튜디오에 입사해 ‘데이트 온라인’의 기획을 맡았다. 처음 게임이 공개된 이후 많은 사람들이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이라는 게임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표하기도 했지만 안 팀장은 탄탄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부작용은 없을 것이라 자신했다.



유저 만남의 장 제공
안 팀장은 ‘데이트 온라인’에 대해 한 마디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만남의 장이 되는 게임이라고 말했다.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게임을 통해 만나고, 관심사를 공유하고 또 사랑을 키워나가는 것이 게임의 주요 목적이다. 즉, 온라인게임을 통해 좋은 인연을 만들고, 아름다운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데이트 온라인’의 중심이 된다는 것이 안 팀장의 설명. 그는 이를 위해 다양한 이야기를 삽입하고 탄탄한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것을 중점으로 뒀다고 밝혔다.
“ ‘데이트 온라인’에는 각종 사랑이야기 등장합니다. 짝사랑에서부터 현실에서는 불가능할 것 같은 유명 연예인과의 사랑도 등장해요. 캐릭터를 통해 유저들은 자신만의 사랑을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보다 이상적인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안 팀장은 게임내에 다양한 장치를 삽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실에서의 사랑과 닮은 부분도 상당수다.
“누가 봐도 매력적인 캐릭터가 등장하는 것은 이상적인 요소일 수 있지만 교환일기를 쓰거나 선물을 주고받는 것 등은 현실에서의 사랑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와 함께 ‘데이트 온라인’에서는 순간의 선택이 전체 이야기구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분기별 선택이 다음 이야기를 진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작용 최소화 위해 노력할 것
만남을 주제로 한 온라인게임인 만큼 안 팀장 역시 유저들이 이를 악용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흔히 생각할 수 있는 부작용들이 일부 유저들로 인해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안 팀장은 개발사가 적극적으로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19세 이용가 등급을 생각하는 것도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이용을 방지하기 위해 휴대폰 인증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생각이에요.”
안 팀장은 ‘데이트 온라인’에 대해 성인들이 이용하는 음란물이 아닌 잔잔한 감동이 전해지는 사랑이야기가 묻어나는 게임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유저들이 온라인게임을 통해 현실과 이상이 적절히 조화된 사랑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개발자로서 그의 목표다.
“ ‘데이트 온라인’은 일본식 미소녀 시뮬레이션의 획일적인 진행에서 탈피, 진정한 커뮤니티 게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무한한 사랑 이야기가 펼쳐질 ‘데이트 온라인’에 많은 기대 바랍니다.”





프로필
2001년 비주얼랜드 ‘엑스탱크 온라인’ 프로그래머
2002년 손오공 아동용 패키지 게임 기획(‘사이버 전사 웹다이버’ 등)
2003년 ROG 에이션트 블루 기획
2007년 PGLF 모바일게임팀 디렉터
2008년 5월 ~ GPM스튜디오 ‘데이트온라인’ 기획팀장


사진  김은진 기자ㅣejui77@kyunghyang.com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