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ame & Life] 게임 전공 따져보고 지원하자! <1>

  • 이현 기자 shine@kyunghyang.com
  • 입력 2005.12.12 09:5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험생들이여 여기를 주목하라!
올해도 어김없이 추운 겨울이 찾아왔다. 그리고 겨울과 함께 입시철도 시작됐다. 지난주 수요일 대학수학능력평가를 마치고 찾아온 여유도 잠시, 이제 다시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 지망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시간이 된 것이다. 이러한 수험생들 중 게임 개발자가 꿈으로, 게임 전공 학과 지망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해 본지가 나섰다. 어느 지역, 어느 대학에 게임 전공 학과가 있는지. 같은 게임 전공이더라도 어느 분야에 보다 중점적인 학습이 이뤄지고 있는지. 과연 나에게 맞는 대학이 어디인지. 이런 고민에 빠져있는 예비 개발자 수험생들을 위해 전국 대학 중 게임 전공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 대표적인 학과들을 살펴봤다.

≫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 | 멀티미디어개발 전문가 양성
서울에 위치한 대학 중 유일하게 게임 개발 전문가를 비롯해 멀티미디어 개발 전문가를 배출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부는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에 관한 이론, 예술적 소양, 공학적 분석과 실무 수준의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발 능력을 겸비한 멀티미디어 게임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멀티미디어공학 전공은 멀티미디어, 정보 공학 이론과 기술의 종합체인 게임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과 지도자적 자질을 갖추어 디지털 인류문화 발전에 기여할 새로운 시대적 동량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교육하고, 이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정보 공학과, 컴퓨터 및 관련 예술에 대한 지식과 활용 능력을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학습시킴으로써, 컴퓨터 및 정보 공학에 관한 이론과 실무에 능하고 영상 그래픽 음악 등에 관한 예술적 이해와 시스템 설계, 프로그래밍 등의 공학적 능력을 겸비해 게임 등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체에서 활동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개발 전문가를 양성을 목표로 학생들의 학습을 지도 하고 있다.

≫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 프로젝트 중심의 실질적 교육
아주대 미디어학부는 전반적인 디지털 미디어(디지털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특히 게임, 애니메이션, 웹 콘텐츠 3분야를 기점으로 각 커리큘럼이 통합되고 있다. 2학년 과정까지는 기본과정으로 미디어 전반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3학년부터는 전공을 선택해 좀더 심도있는 학습이 이뤄진다. 게임분야 전공은 게임 프로젝트와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로 나눠 분야에 대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교육이 진행된다.

특히 2001년 ITRC에서 주도한 정부차원의 ‘우수 IT리서치 센터’로 지정돼 8년간 정부의 지원 받는 ‘게임·애니메이션 센터’ 교육과정은 학부와 대학원, 별도의 게임 애니메이션 센터가 연동해가며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 같은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것이 실전 프로젝트. 학부 내에 생겨난 5개 정도의 관련 소학회와 동대학원, 센터의 프로젝트가 단계적으로 연동되며 거대한 게임·애니메이션 연구집단으로 커나가고 있다.

아주대 미디어학부는 학부의 신입생으로 입학하게 되면 모든 분야 필수과목인 기초적인 과목을 이수한 뒤, 개인의 적성과 선호도에 따라 응용 분야 중 하나 또는 모든 분야를 선택해 자신의 전공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다. 마지막 학년인 4학년 중 한 학기는 IT집중교육을 실시해 해외나 산업체 전문가의 교육을 받게 된다.

≫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게임공학 | 국내 대학 최초 게임 전공 신설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는 지난 1997년에 국내 대학 최초로 게임공학 전공이 신설된 학부이다. 최초로 게임공학 전공이 신설된 만큼 게임 관련 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호서대 컴퓨터공학부 게임공학 전공은 이론과 실습의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통한 정규 교육, 벤처동아리 및 학술동아리를 통한 게임 개발경험, 그리고 산업체 인턴체제를 통한 현장실습 경험을 시키고 있다.

특히 우수한 벤처 게임동아리들은 호서대 게임공학 전공의 큰 자랑이다. 게임동아리들은 게임개발의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수하기 위해 방학 때마다 합숙훈련을 하고 국내 게임회사들로부터 실력을 인정받아 공동으로 게임개발을 하고 있다. 또한 다수 학생들은 게임산업체의 특례보충역으로 입사해 인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호서대 게임공학 전공의 교육특성화 모델은 그 실적이 우수해 국내 타 대학의 참고모델이 되었을 뿐 아니라 정부로부터 다양한 지원들도 받은바 있다. 또한 국내 메이저급 게임회사들에서 게임공학전공의 졸업생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도 큰 자랑이다.

이러한 호서대 게임공학 전공은 교육에 있어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파트별 전문 교육코스 운영과 프로젝트 교과목을 통한 풍부한 게임제작 경험, 졸업 작품 평가를 통한 산업체 전문가들의 엄격한 실무능력 검증 실시, 방학기간을 이용한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 경험 습득 등을 특징으로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심도있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