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봄·신학기를 잡아라] 봄바람은 살랑∼! 신학기를 잡아야 게임이 ‘산다’ <2>

  • 유양희 기자 y9921@kyunghyang.com
  • 입력 2006.03.20 09:3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교 대항전’ 형 : 유저와 업계 모두 ‘뭉치는 재미’
“‘미니게임천국’은 현재, ‘휘문고 잡기’ 바람”. 온라인 게임들이 고민하는 신뢰도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것이 바로 모바일 게임이다. 휴대폰이라는 각자의 고유 번호가 있다는 점에서 유저들의 데이터 베이스화가 비교적 일정정도 이뤄졌기 때문이다. 온라인 게임의 학교 대항전을 그대로 벤치마킹한 컴투스의 ‘미니게임천국’ 학교 대항전이 그래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기존 모바일 게임들이 진행했던 이벤트들이 다운로드를 대상으로 한 단발성 이벤트였던 데 반해, 실제 모바일 유저들을 이벤트로 끌어내는 적극적 이벤트가 바로 ‘미니게임천국’의 학교대항전인 셈이다.

컴투스 ‘미니게임천국’, 휘문고를 잡아라 | 모바일게임의 활발한 랭킹전 기반, 학교 대항이벤트 확대
‘미니게임천국’의 경우 출시 5개월 만에 100만 개가 판매되며, 일단 학교 랭킹전을 진행하기 위한 기본 유저풀은 조성된 상태였다. 이 같은 가운데 6개월 여의 상위 랭킹을 ‘휘문고’라는그룹에서 차지하며, 유저들 자체적으로 이 ‘휘문고 끌어내리기’ 연합이 형성되는 기현상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휘문고를 제외한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전국연합’이라는 그룹을 만들어 1위를 바꿔보고자 도전장을 던진 것. 현재 개인 종합 순위 2위, 4위, 게임별 1위 등 고득점 유저 다수를 포함한 200여 명의 게이머들이 합류해 종합순위 8위까지 올라간 상태다.

게임 내에 이 같은 현상이 뚜렷해지자, 컴투스 측은 이를 보다 확대한 ‘스쿨워즈’ 이벤트를 오는 4월 4일까지 진행한다. 즉 해당게임인 ‘미니게임천국’을 다운로드 받은 후 ‘미니게임천국’ 홈페이지에서 학교명과 대표자를 등록하고 휴대폰으로 미니게임천국을 실행해 ‘a학교명’ 등록 후 다른 친구들을 자신이 등록한 ‘a학교명’ 그룹으로 등록시킨다. 이후 미니게임천국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학교 등수 확인하면 되는 것. 모바일 게임 학교 랭킹을 올리면 전교생이 함께 먹을 간식이 배달되는 이벤트가 그것이다. 오는 4월 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에는 10위 내에 든 학교에 전교생이 먹을 수 있는 과자·빵 등이 배달된다.

컴투스의 모바일 아케이드 게임 ‘미니게임천국’ 학교 랭킹은 게이머가 소속된 학교나 단체 이름으로 그룹을 만들고 그룹으로 등록한 게이머들의 성적을 모아 순위를 정한다. 등록한 구성원이 많을 수록, 구성원들의 성적이 높을 수록 유리하다.

‘스쿨워즈’, 발단은 ‘휘문고’의 장기1위에서 비롯
‘미니게임천국’은 학교 등 소속 단체명으로 그룹을 만들고 그 전체 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경쟁이 치열한 개인별 순위와 달리 그룹 순위는 줄곧 ‘휘문고’라는 그룹이 1위를 지켜왔다. 3월 2일 현재 ‘휘문고’ 그룹은 총점 352만 점으로, 2위인 ‘중앙고’ 그룹의 247만 점과 100만 점 이상의 큰 격차를 보이며 6개월 연속 1위라는 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이에 맞서는 ‘전국연합’은 지난 1월 27일 ‘あおい’라는 유저가 ‘미니게임천국’ 홈페이지(mini-game.com2us.com)에 ‘[모집] 학교랭킹1위 탈환 뒤엎으실 분 모집합니다’라는 글을 올리며 시작되었다. ‘전국연합’이라는 그룹을 만들고 거기에 각자의 점수를 모아 그룹 랭킹을 1위까지 올려보자는 글이었다. 특별한 이벤트나 경품이 걸린 것도 아니고, 그냥 게임 출시 후 줄곧 1위를 지켜온 ‘휘문고’ 그룹의 독주에 제동을 걸어보자는 제안이었다. 이를 기점으로 내로라 하는 ‘미니게임천국’ 고수들이 뭉쳤다. 개인 종합 랭킹 2위(닉:채영기), 4위(닉:Com2us), 높이높이 랭킹 1위(닉:김동석), 붙어붙어 랭킹 1위(닉:챔피언쉽) 게이머 등 200여 명이 동조했고 1달 만에 전국 순위 8위까지 올라서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휘문고’ 그룹의 전체 회원수가 670여 명인 점을 감안하면 그 3분의 1도 안 되는 인원으로 상당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컴투스 한 관계자는 “‘전국연합’ 결성 이후 ‘휘문고’ 그룹도 2월 한달 동안 회원수가 100명 이상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3월 3일부터 4월 4일까지 ‘미니게임천국’을 다운받아 랭킹 등록한 게이머중 40명을 추첨해 아이팟 나노 2G 10대 등 푸짐한 선물도 함께 준다. 자세한 내용은 미니게임천국 홈페이지(mini-game.com2us.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다운로드 방법은 **777이후 nate나 Magic n 혹은 ez-i 버튼을 누르면 된다.

≫ 신학기와 관련된 키워드, ‘노골적 접근형’
신학기 유저들을 아예 ‘키워드’로 공략하는 게임들도 눈길을 끈다. 실제 게임에 대거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학교와 직접 관련된 키워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

‘빅샷’, 신학기 겨냥한 ‘교복아이템’
넥슨(대표 김정주)은 자사의 캐주얼 액션 게임 ‘빅샷: 카스카 토너먼트(BigShot: Caska Tournament, 이하 ‘빅샷’)에서 새학기 시작을 기념하는 ‘미션스쿨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1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개학을 맞아 새로운 친구들과 함께 ‘빅샷’을 즐길 유저들을 위해 준비된 것으로, 해당 기간 동안 게임에 접속한 날짜에 따라 각각 게임머니(픽셀), 용병캐릭터 ‘진’ 이용권·미공개 신규 코스튬인 ‘스쿨 어택 시리즈’ 등 다양한 게임 내 아이템들이 선물로 제공된다. 이벤트에 참여하고자 하는 유저들은 기간 중 하루에 1번 ‘빅샷’에 접속하면 되며, 정상적으로 게임 로비까지 진입하는 순간 접속 날짜 수에 해당하는 상품을 받게 된다.

특히, 이번 ‘미션스쿨이벤트’ 상품 중 하나인 ‘스쿨 어택 시리즈’는 이번 새학기 기념 이벤트를 위해 특별 제작된 ‘교복’ 컨셉의 신규 코스튬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스쿨 어택 시리즈’ 중 ‘타이’와 ‘카실’의 코스튬은 깔끔하고 단정한 중고생 교복을 컨셉으로, ‘프로코’는 귀여운 유치원 원아복을 컨셉으로 디자인 된 점이 특징이다.

아예 ‘출석체크’ 한다, ‘열혈강호 온라인’
‘열혈강호 온라인’(www. yulgang.com)은 신학기를 맞이해 회원들을 대상으로 ‘출석 체크 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4월 6일까지 한 달간 진행되는 ‘출석 체크 이벤트’에 참여를 원하는 회원은 이벤트 기간 동안 ‘열혈강호’ 온라인에 접속하여 플레이를 하다가 게임 종료 시에 출석 확인 도장을 찍으면 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찍은 출석 도장 개수에 따라 열강 만두가 100퍼센트 지급되며, 추첨을 통해 노트북·디지털 카메라·열강 점퍼·열강 캐릭터 모자 등의 푸짐한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열혈강호 온라인 백선미 PM은 “새 학기를 맞이하거나, 새로운 출발을 하신 회원 여러분께 열혈강호 온라인이 새로운 기운을 불어 넣어드린다는 의미로 이번 출석체크 이벤트를 마련하였다. 출석체크 이벤트를 통해 푸짐한 선물도 받으시고, 즐거운 기분으로 3월을 알차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열혈강호 온라인 ‘출석 체크 이벤트’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열혈강호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하면 된다.

‘선물공세형’, 업데이트는 기본 선물공세로 ‘정신집중’
“새봄·신학기·새출발, 게임이 ‘펑펑‘ 쏜다∼!” 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꾸준히 실시하고 있는 업데이트나 선물공세 이벤트도 신학기엔 뭔가 다르다. 새로운 아이템과 무기들을 대거 업데이트 하며 신학기 유저들의 눈을 사로잡거나, 상품들을 대거 걸고 보다 직접적 참여가 필요한 이벤트들을 등장시키고 있는 것.

‘바람의 나라’, 오래된 게임의 저력 ‘업데이트’로 승부
넥슨(대표 김정주)의 클래식 MMORPG ‘바람의나라’가 신학기를 맞아 다양한 이벤트와 신규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오는 20일까지 실시되는 ▲‘신 각성의 용무기 이벤트’는 유저가 돌쇠를 찾아가 퀘스트를 수행하면 ‘각성의 용무기’를 받을 수 있는 이벤트로, 유저들은 6시간 동안 ‘각성의 용무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돌쇠와의 가위바위보를 통해 무기 업그레이드도 할 수 있다. 또한 같은 기간 새롭게 아이디를 생성하는 유저들을 위해 ▲‘신학기 새출발의검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 같은 다양한 이벤트 외에도 ‘바람의나라’에서는 신학기를 맞아 신규 던전인 ‘귀문동’ 업데이트가 실시된다.

‘귀문동’의 몬스터 집단인 ‘귀문방’은 귀문방주를 위시하여 각종 귀신과 도깨비를 숭배하는 집단으로 ‘바람의나라’ 유저들은 이들에 의해 초토화 된 인근마을 둔귀촌을 구하는 등 게임 내에서 새로운 모험을 즐길 수 있게 된다. 더불어 ‘바람의나라’에는 주막에 맡길 수 없던 아이템들뿐 아니라 캐시아이템까지 모두 보관할 수 있는 금고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금고는 최대 10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금고 1개 당 5개의 아이템 저장공간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1개의 금고는 캐시아이템 구입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그랜드체이스’의 인기 아이템을 공짜로 뿌린다
온라인 액션 대전 게임 ‘그랜드체이스’가 신학기 이벤트로 ‘캐쉬 아이템 무료 이용권’을 지급한다. 이번 이벤트는 이달 16일까지 진행되며, 기간 동안 접속하는 모든 게이머들에게 ‘캐쉬 아이템’ 무료 체험의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가장 인기 있는 아이템들로 지급되는 만큼 게이머들의 폭발적인 반응이 예상되고, 초보 게이머들에겐 더욱 공격적인 플레이를 펼칠 수 있도록 강력한 ‘캐쉬 아이템’ 제공 및 레벨별로 활용도 높은 아이템들을 지급함으로써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이벤트에서 제공되는 아이템은 1∼12레벨 ‘아라비안 복장세트’, 13∼17레벨 ‘파이어스트라이크 복장세트’, 18∼29레벨 ‘흑기사 복장세트’, 30∼45레벨 ‘캐슬킹 복장세트’, 46레벨 이상은 ‘캡틴파일럿 복장세트’ 등이다. 또한 총 4개의 캐릭터 중 가장 높은 레벨 캐릭터의 복장세트가 제공되며, 레벨이 같은 캐릭터가 2개 이상일 때는 랜덤하게 증정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