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흥미기획] 국내외 서비스 버전이 다르다?! <1>

  • 윤영진 기자 angpang@kyunghyang.com
  • 입력 2007.05.07 12:0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외 버전, 국내 버전을 변화시킨다!

‘온라인게임계 청출어람 탄생!’ 온라인게임의 해외 수출은 국내 버전의 서비스 이후 진행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보다 높은 상위 버전에, 안정적인 서비스가 이뤄지기 십상이다. 따라서 해당 온라인게임에 접목되는 선진화된 기술, 신규 시스템 등은 국내 유저들이에게 먼저 선보이게 된다. 이에 따라 국내 유저들에게 인기를 얻은 요소들이 해외 유저들에게 적극적으로 반영된다. 하지만 가끔은 해외 버전이 국내 버전을 변경시키는 사례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국내 대표 MMORPG ‘리니지2’이다. 사실상 ‘리니지2’는 국내외 버전이 동일하다. 영향을 미친 요소는 외부적 요인이 아닌 운영정책. 과거 ‘리니지2’에는 일명 레이드 먹자(레이드 몬스터를 쓰러뜨린 후, 드랍된 아이템을 먹고 도망치는) 문제가 불거진 바 있다. 당시 엔씨소프트는 유저들의 잇단 요청에도 불구하고, 운영 정책상 해당 유저의 개인신상 정보 유출을 거부했다.

이후 동일한 사건이 벌어진 ‘리니지2’ 일본 서버. 일본에서는 해당 유저의 계정을 블록시키고, 아이템을 회수해 당시 레이드에 참여했던 유저들에게 돌려주는 등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사건을 마무리 지었다. 이에 국내 유저들은 ‘일본보다 못한 서비스’라며 분개했고, 결국 국내에서도 동일한 규정이 적용되기에 이르렀다.

-  수출시 이점에 유의하라!

게임사의 해외사업부 관계자들은 수출시 반드시 유념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본의 경우, 오타쿠라는 독특한 문화가 존재한다. 따라서 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이라, 한번 게임을 시작하기가 어려울 뿐, 보통 끝까지 게임을 즐기는 추세가 강하다. 따라서 마케팅에 있어 매스 마케팅보다는 타겟 마케팅이 보다 효과적이다. 게임에 대한쉬운 가이드라인 설정도 필수 요소.

중국의 경우, MMORPG가 인기가 높으며 특히 PK시스템을 필수 요소로 생각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이러한 부분들을 반드시 추가하는 것이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제 3시장의 경우, 인터넷 인프라가 약해 PC방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해야 하며, 코딩 변경을 통해 되도록 시스템 부하가 걸리지 않는 클라이언트의 새로운 버전 완성이 뒷받침 돼야 한다. 대만 및 동남아는 선호하는 컨텐츠가 국내와 유사하다.

이 밖에도 북미 및 유럽 유저들은 온라인게임에 대한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편이다. 커뮤니티 강화 전략을 활용해, 콘솔 및 PC패키지 게임에서 느끼기 힘든 즐거움을 강조하는 것이 현지 시장에 뿌리를 내릴 수 있는 기반을 낳는다.



내적 요소 - 속이 다르다!

■ 특징 : 게임 컨텐츠의 국가별 차별화
■ 무대 : 전세계
■ 이유 : 문화, 종교, 성향, 접근성과 관련

‘100국(國) 100색(色) 차별화된 온라인게임!’. 온라인게임 국가별 버전 차이에 있어, 컨텐츠 만큼 차별화가 심한 대목도 없다. 해외 수출되는 온라인 게임 중 국내외 버전이 동일한 경우는 극히 적다. 해외 수출되는 모든 게임들은 컨텐츠의 일부, 혹은 상당 부분이 변경된 형태를 띠고 있다. 일반적으로 북미 및 유럽, 일본 유저들의 경우, 비교적 라이트한 유저가 많은 편이다. 따라서 게임의 난이도 자체가 쉽다. 중국 및 베트남 유저들의 컨텐츠 소모 속도가 빠른 점을 감안, 드랍 아이템 및 경험치 속도를 감소시킨 경우가 존재했다. 또한 국가에 따라 모택동, 등소평 등 각각의 온라인게임에 탑재된 욕설  필터링 시스템의 경우에도, 그 내용을 달리했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버전을 그대로 해외에서 서비스할 경우, 글로벌한 소재가 아니라면 큰 이슈를 얻기 어렵다”며 “더욱이 해외 시장 유치 경쟁이 심해진 현 시점을 감안할 때, 각 국가별로 토착화된 온라인게임의 완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진단했다. 해외 수출되고 있는 온라인게임의 경우, 현지 유저들이 화려한 부분을 좋아하거나, 호전적인 요소에 따라, 대륙 및 지형과 관련해, 국가별 주요 무기 체계를 감안함은 물론, 부분 유료화 아이템의 판매 방식과 현지 문화적 요소의 추가에 이르기까지. 컨텐츠별로 차별화된 변화는 다양함 그 자체였다.

▶ 속이 다른 온라인게임 목록
익스트림사커, 로한, 열혈강호, 팡야, 스페셜포스, 오디션, 프리스톤테일,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바우트, 마비노기, 테일즈위버, 워록, 샷 온라인, 군주 온라인, 아크로드, 라테일, 라그나로크 등 다수



ㅁ 다른 얼굴, 타당성 있다!

국내에 서비스되는 게임과 동일한 버전으로 해외 서비스되는 게임들 중 계속해서 성공하고 있는 작품들은 많지 않다. 국가별 언어 외에 특별한 현지화 작업을 병행하지 않고 있는 온라인게임으로는 CCR의 ‘RF온라인’이 대표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에서의 선전 이유는 간단하다. 메카닉이라는 소재와 쉬운 구성 등 국내외 유저들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적인 특성을 갖춘 까닭이다. 하지만 ‘RF온라인’은 극히 예외적인 경우에 속한다. 국내와 동일한 버전으로 수출, 실패한 사례는 넘쳐날 만큼 많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생각해보라. 왜색이 너무 짙거나, 외모에서 전혀 친근감이 가지 않는 캐릭터, 국내 문화에 반하는 게임성을 갖춘 온라인게임들이 국내에서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다른 나라 역시 크게 다를 바 없다. 더욱이 각국의 실정에 맞는 다양한 이벤트 개최와 차별화된 유료화 정책은 현지 유저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방안이 아닐 수 없다. 결국 온라인게임의 다양한 얼굴 완성은, 현지 시장에서 성공키 위한 가장 확실한 히든카드임에 분명하다. 

ㅁ 달라도 너무 다른 이란성 쌍둥이!

‘익스트림사커’의 경우, 축구라는 소재로 인한 컨텐츠의 접근성 문제가 없음을 감안, 선호하는 배경 음악 및 아이템 구입 방식의 차별화를 꾀했다.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특성에 맞춰 웹사이트 및 게임 구성을 화려하게 표현했다. 특히 한국어 가사로 완성된 OST를 해외 버전에서는 서비스 국가별 인기 가수들을 섭외, 현지 언어로 제작했다. 이 밖에도 수집욕구가 강한 일본 유저들의 성향에 맞춰 별도의 축구 유니폼을 제작, 배포했다.

‘로한’의 경우, 일본 유저들이 캐릭터 코스튬에 대한 애착이 높다는 점에 착안, 다양한 코스튬을 추가시켰다. ‘열혈강호’는 중국의 넓은 지역을 담기 위해 각 지역별 독립된 서버군을 구성,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켰다. 베트남 시장은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시간이 매우 높은 점을 감안, 장시간 게임을 즐길 경우 드랍율 및 경험치 상승 수치가 떨어지도록 수정했다. ‘팡야’의 경우에는 기존 아이템과 차별화된 레어 아이템을 희망하는 유저들이 많은 점을 적극 활용, 유저들이 그린 일러스트를 게임 내에 반영해 좋은 반응을 끌어냈다. 일본 버전의 경우, 현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가차폰(뽑기류 완구)을 게임 내 접목, 레어아이템 형태로 판매하고 있다.

‘스페셜포스’ 경우, 일본 유저들의 편의성을 돕고자 로비를 변경했으며, 대만 유저들을 위한 대만 무기 및 캐릭터, 현지 맵을 완성시켰다.

뿐만 아니라, 북미 유저들을 위한 신규 인터페이스를 접목시켰다. ‘오디션’의 경우, 중국 및 홍콩, 대만 유저들의 계속된 요구에 따라 큰 날개를 단 럭셔리 아바타 제작에 착수했다. 또한 국내와 달리 선물이나 할인, 증정 이벤트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성향에 따라 덴(사이버 머니)을 통한 경매 진행 등 각종 이벤트를 상시 진행하고 있다. ‘프리스톤테일’은 호전적 성향을 지닌 베트남 유저들을 위해 PK시스템을 도입시킬 계획이다. 필리핀 시장에서는 게임 진행이 느릴 경우, 성공키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경험치를 10배 높게 설정했다.

‘카트라이더’의 경우, 중국 버전에서는 국내 버전에는 존재하지 않는 팬더 카트, 박스터 카트 등을 추가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메이플스토리’와 ‘바우트’의 북미 버전은 할로윈, 독립기념일, 부활절, 추수감사절 등 지역색과 관련된 아이템 및 퀘스트가 완성됐다. 대만과 일본에서 각각 서비스 중인 ‘마비노기’와 ‘테일즈위버’는 대만 및 일본 고유의상 아이템이 제작, 판매되고 있다.

‘워록’은 기본 소총으로 국내에서도 K2를 사용하지만, 일본의 경우 자위대의 개인 화기인 제식총기 Type98을 기본 총기로 설정했다. 또한 국가별로 실존하는 탑승 장비들을 지속적으로 제작·추가하고 있다.

‘샷 온라인’은 미국, 영국 간 대륙 대항전을 모사한 나이티드컵을 시즌별 개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끼워팔기’라는 인상을 가져올 수 있는 보너스 형태의 판매 방식을 통해 북미시장에서 고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군주 온라인’은 각 국가만의 독특한 지형과 실제 지명을 게임 내에 그대로 표기, 현지 유저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서고 있다. 또한 현지인의 문화적 코드에 맞는 최적의 현지화와 국가별 다양한 시스템을 접목, 인기를 얻고 있다.

‘아크로드’의 중국 버전은 유저들의 컨텐츠 소비 속도를 감안, 낮은 드랍율과 경험치를 적용시켰다. 이를 대신해 새로운 형태의 종족전을 신설했으며 보다 강력한 아이템들을 추가, PvP 및 RvR의 즐거움을 강조했다. 북미 및 유럽 시장은 비교적 라이트 유저들이 많은 만큼, GM을 통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유저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라테일’은 유저 인터페이스와 코스튬 아이템을 삽입, 현지 유저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라그나로크’의 경우에도 다양한 국가별 코스튬 아이템을 추가시킨 대표적 게임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