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테마기획] 내게 꼭 맞는 커뮤니티는 바로 이 곳!

  • 봉성창 기자|안일범 기자 wisdomtooth@kyunghyang.com
  • 입력 2007.06.04 09:1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인터넷이 성행하기 이전인 1990년 중반까지는 게임정보를 얻는 방법은 잡지를 사 보거나 혹은 게임을 즐기는 주변 친구나 게임샵 주인들과의 대화를 통해 얻는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던 것이 인터넷이라는 상호교류가 가능한 매스 미디어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 양상은 점차 변모해 갔다. 더 이상 돈 주고 게임 잡지를 사보지 않아도 인터넷 상에서 얼마든지 게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것. 또한 포털을 중심으로 게임 관련 커뮤니티들이 하나둘 씩 생겨나면서, 과거 주변 친구들로 한정된 비좁은 교류가 아니라, 전국의 모든 유저들이 하나의 가상공간에 모여 각자가 가진 정보를 공유하게 됐다. 그렇게 생긴 게임관련 커뮤니티가 무려 약 200만개. 소위 잘나간다는 게임 커뮤니티의 회원 수는 무려 수십만 명에 달한다. 때문에 이들 사이에서의 입소문은 게임 산업 전반을 흔들 정도로 무시무시한 파괴력을 가지게 됐다. 현재 각 포털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게임 커뮤니티에는 무엇이 있으며, 이들이 가진 잠재력은 무엇인지 〈경향게임스〉가 집중 조명했다.

● 가이드1 :

게임 커뮤니티 개요

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 프리챌로 꼽히는 국내 5대 포털사이트 중 이른바 ‘카페’라고 불리는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는 포털은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프리챌이다. 또한 포털사이트는 아니지만 싸이월드 역시 이들 못지않은 수준의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온라인게임의 경우 게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자유 게시판이나 유명 웹진들이 직접 홈페이지를 개설해 정보 제공 및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는 추세다 보니, 주로 길드 중심의 커뮤니티들이 많이 개설돼 있다. 반면 콘솔게임이나 PC게임은 특별히 이러한 자리를 제공해 주는 곳이 소수에 그치다 보니, 자체 커뮤니티를 만들어 활발하게 활동 하고 있다.



● 가이드2 :

커뮤니티 활동이 좋은 이유 세 가지!

1. 활발한 토론

대다수 유저들은 자신이 즐겨하는 게임과 관련한 커뮤니티에 가입해 정보를 얻는다. 이러한 정보는 일반 게임 언론이 가진 정보와 같은 듯 하면서도 다르다. 왜냐하면 이들이 가진 정보는 어떤 필터링을 거치지 않은 정보이기 때문. 따라서 확인되지 않은 루머나 본인만이 알고 있는 생생한 정보들이 가득 넘쳐난다. 물론 이들을 취사선택하는 것 역시 유저의 몫이다. 논란이 되는 게시물일수록 답글을 통해 유저들의 활발한 토론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잘 운영되는 커뮤니티일수록 이러한 토론의 수준이 높다. 이러한 과정은 당연히 양질의 정보를 재생산하게 한다. 한편 게임을 하다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 커뮤니티는 훌륭한 고객센터 역할을 해준다.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성심성의껏 알려주는 것. 조언을 구한 사람 역시 감사를 표시한다. 그리고 유저들이 이러한 수고를 마다하지 않게 하는 것은 단지 자신과 게임을 즐긴다는 동질감 때문이다.



2. 오프라인 모임

커뮤니티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오프라인 모임이다.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만나 정보를 공유하다 보면 생기는 친밀감은 이들을 실제 세계로 불러낸다. 생전 얼굴 한번 본 적 없는 사람들이지만, 스스럼없이 만나 정보를 공유하고 밥을 먹고 술을 마시는 사이가 된다. 사실 인터넷이 도입되는 초창기만 하더라도 가상공간에서의 인간관계가 현실세계의 인간관계를 파괴시킬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그러나 인터넷 도입 10년이 지난 지금 이러한 우려의 목소리는 사그러든지 오래다. 이들의 오프라인 모임은 다시 온라인으로 이어져 더욱 끈끈한 유대를 이루게 되기 때문이다.

3. 커뮤니티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기기 위한 노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이는 게임소스  자체에 손을 댈 수 있는 PC게임 쪽이 주로 활발하다. 공식적으로 게임소스를 고칠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는 PC게임의 경우, 그래픽을 더욱 화려하게 고친다거나 데이터를 보강하는 작업들은 이들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어난다. 유저들 역시 이러한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찾는다. 예를 들어 ‘피파’시리즈나 ‘월드사커 위닝일레븐’과 같은 축구게임의 경우 게임의 거의 모든 부분을 수정하는 통합패치의 용량이 1기가바이트를 넘을 정도로 방대함을 자랑한다. 이 정도면 거의 확장팩 수준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 그러나 이들은 아무런 대가없이 힘을 모아 제작하고, 이를 회원들과 스스럼없이 공유한다.

● 가이드3 :

커뮤니티 이런 점은 고쳐야!

1. 불법의 온상?

게임 커뮤니티에 있는 정보는 자체적으로 생산해낸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다른 사이트에서 가져오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현재 인터넷 상에서 출처를 명시하지 않거나 타인의 저작권을 통째로 가져오는 것은 불법이다. 지적재산권 보호와 관련된 법률을 보면 해당 게시물의 일부가 아닌 통째로 옮겨 오거나 출처를 명시하지 않은 것은 위법에 해당한다고 명시돼있다. 그러나 현재 커뮤니티 문화는 이러한 행위에 대해 전혀 걸림돌이 없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문제는 게임 자체를 불법으로 공유하거나, 혹은 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최근에는 많은 커뮤니티들이 이러한 행위에 대해서 자체 규약을 만들어 금지하고 있지만, 오히려 불법행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만든 커뮤니티도 있을 정도다.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에서도 이러한 불법 공유 문제에 대해 해당 게임사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제재를 가하기도 한다.

2. 사기 사례 급증

아무리 사람 사는 곳이 다 그렇다지만, 이러한 커뮤니티 내에서도 사기는 빈번하게 일어난다. 가장 많이 겪는 것이 바로 통신판매 사기. 특히 콘솔게임 관련 커뮤니티의 경우 대부분이 중고거래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 관심사가 서로 비슷하다 보니 대체적으로 이러한 곳에서의 중고 거래는 상당히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 문제는 이러한 개인간의 거래가 문제가 될 경우 책임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데 있다. 따라서 운영자들은 직거래를 통한 방법을 권유하는 편이지만, 이 방법으로도 꼼꼼히 잘 살펴 구입하지 않으면 안된다. 자칫 약속과는 다소 다른 물건이나 제품에 하자가 있는 물건을 구입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경향게임스〉 추천  '커뮤니티 29선'  찾아가기 ★
-------------------------------------------------------------------

■ Naver -




● 스타크래프트 사랑 - 태스카



회원수 : 약 126,000명
개설일 : 2003. 12. 19
주소 : cafe.naver.com/taisca

네이버에 개설된 ‘스타크래프트’ 관련 커뮤니티 중 최대 회원수를 자랑한다. 주로 ‘스타크래프트’ 전술에 대한 토론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자체 게임리그를 열어 친목을 도모하기도 한다. 또한 ‘스타크래프트’를 주제로 하는 다수의 소설들이 활발하게 연재중인 ‘스타크 문학연재’라는 카테고리가 특히 눈에 띈다.

● 삼국지 도원결의



회원수 : 약 151,000명
개설일 : 2003. 12. 9
주소 : cafe.naver.com/sam10

삼국지를 소재로 한 게임 모두를 다룬다. 주로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와 진삼국무쌍 시리즈가 주를 이룬다. 게임이 중심이지만 삼국지 매니아들을 위한 인물 및 역사적 사건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벌어지며, 삼국지 이외에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다룰 정도로 식견있는 유저들이 많은 것이 특징. 통신어체 및 매너, 불법자료에 대한 공유 등에 대한 활동을 철저히 규제해 영구탈퇴회원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저수를 확보하고 있다.

● CM 폐인들의 모임



회원수 : 145,000명
개설일 : 2003. 12. 16
주소 : cafe.naver.com/bestcm

축구 시뮬레이션 경영 게임인 ‘챔피온쉽 매니저’와 ‘풋볼 매니저’ 팬사이트. 게임에 대한 각종 정보공유가 활발하며 특히 회원 수에 3배에 이르는 게시물 수가 얼마나 활발한 활동을 하는지 알게 해준다. 또한 스스로를 폐인으로 칭하며 자체 리그인 ‘폐인들의 가상리그’를 운영하기도 한다. 심오한 게임성으로 인해 각종 자체 실험 결과 및 비기들이 상당량 축적돼 있다.

● GTA대표카페



회원수 : 60,000명
개설일 : 2006. 5. 6
주소 : cafe.naver.com/doriro4674

그랜드 시프트 오토(GTA)를 주제로 한 커뮤니티. 개설한지 고작 1년 밖에 되지 않지만, 비교적 많은 회원수와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매월 GTA와 유명 여자연예인을 소재로 잡지표지처럼 만든 카페 메인 이미지가 인상적이다. 운영진의 열성적인 노력으로 커뮤니티가 전반적으로 깔끔하고 자료정리가 잘 돼있는 것이 특징.

● 위닝 피파 토탈 커뮤니티 "슛골"



회원수 : 400,000명
개설일 : 2004. 8. 14
주소 : cafe.naver.com/shootgoal

‘월드사커위닝일레븐’ 시리즈와 ‘피파’시리즈 전반을 다루고 있다. 패치 및 로스터 자료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매 작품마다 ‘슛골통합패치’라는 대규모 패치를 선보인다. 온라인을 통한 자체리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꼭 게임을 하지 않더라도 축구와 관련된 풍부한 자료가 상당히 만족스럽다.

● 에펨포 - FPS 게임전문 커뮤니티 [FMF]



회원수 : 65,000명
개설일 : 2004. 2. 16
주소 : cafe.naver.com/fpsgame

국내외 온라인, 콘솔을 막론하고 FPS 장르 게임을 모두 다루는 커뮤니티. 40개 가량의 FPS 타이틀 별로 각각 포럼 게시판을 운영하며, FPS 게임간 비교 분석 글이 많아 게임 선택에 큰 도움을 준다. FPS 게임 특성상 밀리터리 게임이 많은 만큼, 각 국의 군대 정보 및 밀리터리 정보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 Zombie



회원수 : 54,000명
개설일 : 2006. 1. 30
주소 : cafe.naver.com/promulgation

‘바이오하자드’를 중심으로 ‘랜드오브데드’, ‘화이트데이’등 호러게임의 모든 것을 다루는 커뮤니티. 다소 독특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만큼, 미스테리나 불가사의와 관련된 흥미로운 게시물이 많다. 호러게임들의 공략도 알차게 구성돼 있다.

● ‘The war of genesis’ 창세기전



회원수 : 약 44,000명
개설일 : 2003. 12. 12
주소 : cafe.naver.com/genesisgs

소프트맥스에서 출시한 국산 SRPG ‘창세기전’ 시리즈 전반을 다루는 커뮤니티. 이제는 고전게임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오래된 PC패키지 게임이지만, 아직까지 게임을 즐기는 많은 수 유저들과 활발한 토론을 할 수 있는 곳이다.

● 일루전 포레스트



회원수 : 약 29,000명
개설일 : 2006. 4. 24
주소 : cafe.naver.com/rapelay

성인게임으로 유명한 일본의 일루전사의 게임 전반을 다룬다. 노골적으로 성적인 게임이 많기 때문에, 현재 1988년 이후 출생자만 가입 가능하다. 각 게임별 패치와 공략 자료들을 상당량 보유하고 있다. 비록 회원수는 비교적 적지만 자유게시판 활동이 상당히 활발해, 회원들 간의 화목한 분위기를 짐작케 한다.

● 포터블G



회원수 : 158,000명
개설일 : 2003. 12. 15
주소 : cafe.naver.com/cafegba

국내 최대 휴대용 게임기 전문 커뮤니티. GBA 커뮤니티로 시작해, PSP와 NDS, GP2X 등 휴대용 게임기 전반을 다루는 커뮤니티로 발전했다. 게임 공략 및 최신 뉴스들이 발빠르게 올라오며, 해외 뉴스도 자주 번역돼 올라오는 것이 특징. 성인, 미성년, 여성 등 각 소모임 별 오프라인 모임도 활발하게 이뤄진다.

● 카트라이더 스타카트



회원수 : 약 163,000명
개설일 : 2004. 11. 12
주소 : cafe.naver.com/starkart

‘카트라이더’를 주제로 하는 대형 커뮤니티. ‘카트라이더’에 대한 정보도 풍부하지만, 그보다 각 연령대별, 지역별 소모임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매일 운영진들이 돌아가며 윈앰프 라디오 방송을 진행하기도 한다. 게임과 관련 없는 경품이벤트 정보 및 생활상식 및 ‘카트라이더’ 이외의 게임들의 정보도 올라오는 등 가히 포털급 커뮤니티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 비디오게임매니아



회원수 : 약 141,000명
개설일 : 2003. 12. 15
주소 : cafe.naver.com/choids

PS2, PSP, NDS 기종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커뮤니티. 특히 중고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나며, 중고 시세 정보도 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각종 세이브파일, 공략, 배경화면, 스크린샷 등 다양한 자료가 차곡차곡 정리돼 있다. 

● 몬스터헌터 - 헌터즈



회원수 : 약 51,000명
개설일 : 2004. 3. 19
주소 : cafe.naver.com/monhun

PS2 및 PSP로 출시된 ‘몬스터헌터’ 시리즈 풍부한, 자료가 돋보인다. 한때 PSP ‘몬스터헌터포터블2’의 유저 한글화 사건으로 세간에 주목을 끈 바 있다. 특히 PSP용 ‘몬스터헌터 포터블’의 온라인 플레이를 같이 할 수 있는 유저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  

● 철권카페 - 가지고 노는 철권



회원수 : 약 47,000명
개설일 : 2003. 12. 28
주소 : cafe.naver.com/teken

대전액션 게임 ‘철권’의 각종 기술 및 연속기를 연구하는 커뮤니티. ‘풍신류’와 ‘비풍신류’, ‘중량급으로 나뉘어 각종 콤보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가 많이 올라온다. 또한 고수들의 동영상을 다량 보유하고 있어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 Xbox360 대표카페



회원수 : 약 28,000명
개설일 : 2006. 8. 21
주소 : cafe.naver.com/xbox360korea

Xbox360 전반을 아우르고 있다. 지금까지 출시된 게임들을 장르별로 잘 구분해 놓았으며, 특히 라이브 대전을 원하는 유저들의 약속 장소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역별, 관심사별 소모임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Xbox360 관련 최신정보도 발 빠르게 올라온다.

● game風 바람의 나라



회원수 : 158,000명
개설일 : 2003. 12. 10
주소 : cafe.naver.com/gamewinds

넥슨의 장수게임 ‘바람의 나라’ 관련 커뮤니티. 비슷한 이름의 가짜 커뮤니티가 다수 생길 정도로 인기가 좋다. 매주 활동 사항을 점수화 시켜 등급을 매기는 ‘풍닢 포인트’라는 다소 특이한 회원제 운영을 한다. 또한 게임과 관련한 각종 정보 및 초보 유저에 대한 가이드가 잘 정리돼 있다.


■ Daum -



● 샤브리나의 심즈



회원수: 198603
개설일: 2003. 1. 22
주소: cafe.daum.net/SyabrinaSims

EA사의 ‘심즈’와 관련된 각종 자료를 다루는 커뮤니티다. 매일 각종 스킨을 비롯한 패치들이 올라오고 있어 유저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유저들이 ‘심즈’를 이용한 각종 만화를 웹툰 형식으로 제작해 업데이트되고 있어 독특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 GTA자료실



회원수: 약 804,000명
개설일: 2001. 6. 5
주소: cafe.daum.net/GTA2

자료실이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자료만 구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아니라 ‘GTA’매니아들의 모임장소와도 같은 커뮤니티다. 각종 패치와 스킨등과 같은 일반적인 업데이트 자료 외에 유저들이 직접 제작한 MOD가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시리즈별로 망라된 ‘GTA’의 모든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박물관과도 같다.

● 지니와까미 ♬추억의 오락실



회원수 약 364,000명
개설일: 2003. 5. 28
주소: cafe.daum.net/imzini

고전게임을 비롯한 각종 에뮬레이터 자료실로 시작됐으나 그 외에 유저들의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발전했다. 각종 코믹한 UCC 동영상을 비롯해 애니메이션, 만화 등의 정보가 대거 업데이트 되는 곳이기도 하다. 현재는 게임 커뮤니티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커뮤니티 성향이 짙다.

● 테마파크 포켓몬



회원수 약 186,000명
개설일: 2003. 7. 21
주소: cafe.daum.net/choijoo21

현재까지 출시된 모든 GBA, NDS용 ‘포켓몬스터’ 게임의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게임 이외에도 애니메이션과 음악, 만화 전반을 다루고 있다. 특히 수 백 종의 포켓몬 개별정보가 잘 정리돼 있어 게임에 큰 도움을 준다.

● X1000



회원수 약 241,000명
개설일: 2003. 2. 6
주소: cafe.daum.net/FIFA2003roster

X1000은 축구게임 ‘피파’ 시리즈의 로스터 전문 제작팀으로 출발했으나, 현재는 ‘위닝일레븐’을 비롯한 각종 축구게임의 로스터를 제작하는 팀이다. 이 팀은 축구 시장의 변화를 반영한 패치를 빠른 속도로 업데이트 하면서도 게임 내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실제 선수와 닮지 않은 게임 내 캐릭터의 외향을 실제와 유사하게 변경하는 패치는 유저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다.

● 시드마이어의 문명3



회원수 약 68,000명
개설일: 2001. 8. 26
주소: cafe.daum.net/civ3

어느 ‘문명’ 매니아가 공략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유저들이 몰리기 시작한 커뮤니티. 이후 ‘문명’ 게임 매니아들이 다수 합류하면서, 게임과 관련된 내용이 충실히 업데이트 되고 있다. ‘문명’에 플레이 하다가 모르는 내용이 있으면 이곳에서 실시간으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 스타크래프트 맵진



회원수 약 1,160,000명
개설일: 2001. 9. 28
주소: cafe.daum.net/scmapz

‘스타크래프트’에 대한 각종 전술과 팁을 위주로 구성된 카페다. 각종 길드들의 모임 장소로도 유명하다. 그러나 활성화 과정에서 립버전이 유통되고 맵 핵을 비롯한 각종 해킹 프로그램이 유포돼 비난을 사기도 했다. 최근에는 프로게이머들의 경기를 분석하고 토론하고 있다.

● 공식겟엠학교



회원수 약 288,000명
개설일 : 2003. 9. 19
주소 : cafe.daum.net/getamschool

‘겟엠프드’와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와 자료가 망라돼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방대함을 자랑한다. 게임정보 이외에도 ‘겟엠프드’를 소재로 소설, 만화, 그림과 같은 다양한 창작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 메이플스토리



회원수 약 678,000명
개설일: 2002. 12. 31
주소: cafe.daum.net/maplestory

‘공식겟엠학교’와 쌍벽을 이루며 저연령층 유저들에게 절대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커뮤니티. 자체 기자단을 운영해 정보를 수집할 뿐만 아니라, 메이플스토리 사전, 몬스터 도감 등 체계적인 정보 축적이 잘 되어 있다.

● MVP베이스볼 매니아 클럽



회원수 약 142,000명
개설일: 2003. 1. 18
주소: cafe.daum.net/mvpbaseball2003

현재는 메이저리그와의 계약종료로 더 이상 후속작이 나오지 않고 있는 ‘MVP베이스볼’ 시리즈 관련 커뮤니티. MVP베이스볼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개설 되었으나, 현재는 거듭되는 패치를 통해 후속작 수준의 대규모 패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메이저리그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 FreechaL -



● 제로닷컴



회원수 : 15,000명
개설일 : 2002. 10. 13
주소 : home.freechal.com/MEGAGATE

캡콤의 인기 횡스크롤 게임 ‘록맨’을 주제로 하는 커뮤니티. 현재 활발한 활동은 하고 있지 않지만 과거 ‘록맨’의 공략자료들이 잘 정리돼 있어 플레이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 인엑스존



회원수 : 약 107,000명
개설일 : 2002. 3. 22
주소 : home.freechal.com/f2voclrhdbf2

게임과 관련된 해킹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커뮤니티. 버그를 이용한 플레이나, 해킹툴을 이용한 플레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다만 온라인게임에서 이곳에서 얻은 정보를 시험하다 적발되면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커뮤니티 자체가 해킹당할 정도로 탈도 많은 커뮤니티. 그러나 이곳에 올라오는 정보 중에는 흥미로운 것들이 많다.

● CM코리아



회원수 : 39,000명
개설일 : 2000. 3. 26
주소 : home.freechal.com/cmkorea

‘챔피온쉽 매니저’ 커뮤니티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커뮤니티. 물론 최근에는 네이버나 다음에 밀려 활동 회원을 많이 잃었지만, 게임과 관련한 다양한 자료들을 수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