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별기획] 온라인게임 도메인 가치 비교 분석

  • 하은영 기자 hey@khplus.kr
  • 입력 2007.11.08 10:05
  • 수정 2012.11.27 14: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의 온라인게임에는 공식 홈페이지가 존재한다. 인터넷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게임에 있어 홈페이지는 클라이언트를 다운받고 게임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등 여러모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한 준비로 게임사들은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게임 이름에 맞는 도메인을 확보해 유저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 의미에서 온라인게임과 유저들의 만남에서 첫 번째 창구 역할을 하는 도메인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게임이 서비스되기 전 미리 도메인을 확보, 이를 통해 돈을 버는 사례가 발생할 정도다.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게임들은 과연 얼마의 가치를 지니고 있을까. <경향게임스>에서는 국내 대표 온라인게임들의 도메인 가치를 비교 분석해 봤다.

온라인게임 도메인 가치 비교 분석

6백만원에서 60억까지 천차만별

- ‘리니지’ 도메인 10억원선 가장 비싸 ... 회사명으로는 ‘넥슨’이 최고

  도메인 가치 평가기준 

본지에서는 도메인 등록 전문 기업 마이미디어DS의 도메인 등록 서비스 네임즈를 통해 운영되고 있는 도메인 가치 평가 서비스 DNA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게임 도메인 가치 평가를 실시했다. 기사에 등장하는 도메인 가치는 com, net, co. kr 등의 TLD 값과 도메인의 길이, 문자열, 웹 로그 등의 값은 물론 검색엔진의 검색 값 등을 수치화해 금액으로 환산한 것이다. 실제 도메인 매매시에는 브랜드나 기업 가치 등 수치화가 힘든 부분을 비롯해 거래자들의  평가 기준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특정 게임에 따라 여러 가지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가장 대표적으로 쓰이고 있는 도메인을 기준으로 삼았다.

주요 온라인게임 도메인 가치 평가액

게임명ㅣ도메인ㅣ가치ㅣ금액
리니지ㅣlineage.co.krㅣ10억 4천만원
리니지2ㅣlineage2.co.krㅣ6억 3천만원
리니지3ㅣlineage3.co.krㅣ61만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ㅣworldofwarcraft.co.krㅣ1억 천만원
서든어택ㅣsuddenattack.co.krㅣ천 백만원
스페셜포스ㅣspecialforce.pmang.comㅣ4천 9백만원
오디션ㅣclubaudition.comㅣ2백 40만원
카트라이더ㅣkart.nexon.comㅣ10억 3천만원
메이플스토리ㅣmaplestory.comㅣ2억 3천만원
로한ㅣrohan.co.krㅣ천 백만원
던전앤파이터ㅣdf.hangame.comㅣ천 5백만원
프리스타일ㅣfs.joycity.comㅣ6억 9천만원

각각의 게임이 벌어들이는 수익과 동접이 다양하듯 게임 도메인의 가치도 천차만별이다. 또한 동일한 게임이라 하더라도 도메인에 따라 그 가치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리니지’ 형제 17억원 선
대한민국 대표 게임으로 꼽히는 NC소프트 ‘리니지’의 도메인 가치는 무려 10억 4천만원을 기록해 단일 게임으로서는 최고의 도메인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평가됐다.

‘리니지2’ 역시 6억 3천만원을 기록해 ‘리니지’와 비교해 만만치 않은 가치를 인정받았다.

그러나 아직 서비스되고 있지 않은 ‘리니지3’의 경우, 이미 어느 정도의 브랜드 인지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61만원이라는 다소 낮은 금액으로 책정됐다.

국민게임으로 통하는 넥슨의 ‘카트라이더’ 도메인 가치는 10억 3천만원으로 평가됐다. 단순한 kart.co.kr이 아니라 중간에 nexon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다소 도메인 길이가 길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높은 가격으로 책정된 것이다.

실제 게임 사이트 도메인과 유사한 kart.co.kr, kart.com은 각각 국내 모 카트클럽과 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쓰이는 카트 제조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으로, 이 역시 6~7천만원 선의 비교적 고가의 금액으로 평가 받았다.

제이씨엔터테인먼트의 ‘프리스타일’은 도메인 이름이 다소 기억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6억원 대의 높은 가치를 인정받았다.

전 세계적인 유저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블리자드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의외로 낮은 금액인 1억 천만원으로 책정됐다.

이 밖에도 YNK의 ‘로한’, 삼성전자의 ‘던전앤파이터’ 등은 천만원 선에서 도메인 가치가 책정됐다.

지명도, 도메인 이름 등 변수로 작용
도메인 전문가들은 게임의 인기가 도메인 가치를 평가하는 데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입을 모은다. 해당 사이트에 유입되는 유저 수, 각종 포털에서의 검색 횟수 등이 도메인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오랜 시간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리니지’, ‘카트라이더’와 같은 게임들은 도메인 가치 역시 상당히 고액인 것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게임 이름의 인지도,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가진 도메인, com을 사용하는 도메인은 그렇지 못한 도메인에 비해 다소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해외에서와 달리 국내에서는 co.kr도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도메인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인들도 있다. 전문가들은 도메인을 평가함에 있어 com이 가장 높은 가치를 평가받으며, co.kr의 경우 그 가치는 1/5로 떨어진다고 말했다. 기타 pe.kr 등의 도메인은 com을 사용하는 도메인 가치의 1/10 수준으로 하락한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도메인 이름이 너무 긴 경우, 단어구성이 좋지 못한 경우 등에 따라서도 도메인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경우 com이 아닌 co.kr을 사용했다는 점과 국내 유저만을 대상으로 한 한글 사이트라는 점, 그리고 도메인 길이가 다소 길다는 점 때문에 인지도에 비해 다소 낮은 가치를 인정받았다.

이와 함께 조사 결과 4대 포털을 중심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도메인의 경우 그렇지 못한 도메인에 비해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이는 해당 포털의 유입 인구수에 비례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4대 포털에 들지 못한 포털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의 경우, 해당 포털의 이름이 들어간 도메인 이름이 길어져 오히려 기본적인 게임의 도메인보다 가치가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주요 게임사 도메인 가치 

게임사들의 도메인은 온라인게임에 비해 방문자가 많지 않은 만큼 다소 낮은 가격이 책정됐다. 게임사의 도메인 가치는 인지도보다는 포털이나 글로벌 서비스 유무에 따라 도메인 가치가 달라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게임사명ㅣ도메인ㅣ가치ㅣ금액
엔씨소프트ㅣncsoft.comㅣ1억 3천만원
넥슨ㅣnexon.comㅣ13억원
NHNㅣnhncorp.comㅣ9억 2천만원
네오위즈ㅣneowiz.comㅣ4억 4천만원
한빛소프트ㅣhanbitsoft.co.krㅣ1억 천만원
그라비티ㅣgravity.co.krㅣ2억원
CJ인터넷ㅣcjinternet.comㅣ3천 9백만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