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류기덕] 대륙 유저 사로잡은 무협 게임의 거장

  • 박병록 기자 abyss@khplus.kr
  • 입력 2011.11.24 10:5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르의 전설’, ‘창천’ 개발로 대한민국 무협 장르 완성 … 유저와 호흡하는 쌍방향 콘텐츠의 창시자


대학을 중퇴하고 게임 개발에 몰두한 사람, 공무원 생활을 그만두고 업계에 뛰어든 사람 등 게임업계에는 유난히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들이 많다.


‘미르의 전설’ 시리즈의 아버지, 한국형 무협의 거장 등의 수식어를 보유하고 있는 류기덕 그도 특이한 이력하면 빠지지 않는다. 게임사에 근무하면서 록벤드 ‘언니네 이발관’에서 활동하며, 주업무인 게임 디자인 이외에도 그래픽, 사운드 등의 개발 분야에서도 능력을 인정받는 개발자이기 때문이다.


그는 열린 사고와 유저의 감성을 자극하는 게임 기획으로 ‘미르의 전설’ 시리즈와 ‘창천’ 시리즈를 세상에 내놓았다. 그의 유저 지향적인 사고는 ‘미르의 전설’시리즈의 중국 흥행으로 이어져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를 지금의 자리에 오르게 했다.



‘미르의 전설’ 시리지의 성공을 이끈 기획자, ‘창천’으로 삼국지를 재창조한 혁신가 류기덕은 참 많은 수식어를 가지고 있는 개발자다. 하지만, 그를 알면 알수록 그의 특이한 이력 때문에 더욱 고개를 갸웃거리게 된다.


류기덕은 CG 애니메이터로 게임 개발을 시작했다. 게임개발사 이오리스와 KRG 소프트에서 그는 애니메이터, 원화가, 그래픽 디자이너, 게임 동영상 및 홍보영상 제작 등의 개발 업무를 수행했다.


그런 그가 기획자로 변신한 것은 ‘미르의 전설’ 시리즈를 개발하면서다. 사실 당시에는 거의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기획과 프로그램, 디자인 등을 같이할 정도로 분업 개념이 적었다. 하지만, 그의 독특한 이력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93년 하이텔 밴드 동호회의 시삽을 맡았고, 록 그룹 ‘언니네 이발관’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 대한민국 무협 게임의 대부격인 류기덕. 2006년 창천 개발 중 무협 의상을 입고 한 컷


독특한 이력의 류기덕은 위메이드 창립 이후, 게임 그래픽과 동영상을 제작하는 역할에서시작, ‘미르의 전설’ 시리즈, ‘창천’ 시리즈 등의 게임기획과 개발을 총괄했다. 류기덕표 게임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그의 고집스러운 게임 개발 철학 때문이다.  많은 개발자들이 멋진 그래픽과 웅장한 사운드, 호쾌한 타격감, 감동적인 시나리오, 적절한 보상과 밸런스 등을 좋은 게임의 기준으로 이야기한다. 하지만, 류기덕의 생각은 다르다. 좋은 시스템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정에 호소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실제로 류기덕표 무협 MMORPG는 화려한 그래픽과 액션보다는 익숙한 색감과 시스템으로 유저들을 게임으로 이끈다. 새롭지만 익숙함이 녹아있고, 시스템의 연계성이 뛰어나다.


류기덕은 현재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개발1팀을 이끌고 있으며, 새로운 기획이 녹아든 삼국지를 소재로 ‘천룡기’를 개발하고 있다. 지금까지 류기덕이 보여준 기획이 유저들과의 소통에 주목하고 있는 만큼 그가 새롭게 보여줄 게임성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류기덕’s 게임 - 미르의 전설]
‘미르의 전설’은 한국을 대표하는 장수 게임으로 류기덕을 무협게임의 거장으로 만들어낸 게임이다. 특히, 서양 판타지가 게임 소재의 주류를 이루던 2000년대 동양적인 색채와 스토리로 흥행에 성공했다.


2001년 서비스를 시작한 ‘미르의 전설’ 시리즈는 발빠른 중국 진출을 통해 온라인 게임의 황무지였던 중국에 발을 디뎌 한국에서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온라인게임의 붐을 일으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프로필]
● 1995년 ~ 1996년 파라다임 입사 (CG 애니메이터)
● 1996년 ~ 1998년 이오리스 입사 (게임 그래픽팀 주임)
● 1998년 ~ 1999년 KRG 소프트 입사(드로이얀 넥스트 / 드로이얀2 등 개발)
● 1999년 ~ 2000년 게임 그래픽 프리랜서 활동
● 2000년 ~ 現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개발이사 재직 중


사진 김은진 기자 ejui77@khplus.kr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