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엔트리브소프트 윤용화]폭넓은 지식과 경험 무장한 ‘나는 홍보맨이다’

  • 하은영 기자 hey@khplus.kr
  • 입력 2011.11.28 11:4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 비롯해 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지식 토대로 홍보 … 엔트리브 정식 홍보팀 개설후 미디어 인식 ‘180도 전환’


엔트리브소프트 윤용화는 전형적인 ‘홍보맨’의 표상이다. 대학 졸업 후, 외국계 홍보대행사에 발을 들여놓으면서 홍보와 인연을 맺은 그는 2000년부터 게임 홍보를 시작해 10년 넘게 업계를 지키고 있는, 게임 홍보계의 맏형 같은 존재다. 때문에 그가 소위 5대 N사 소속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누구도 대표 게임 홍보맨에서 윤용화라는 이름을 빼놓지 않는다.


그는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을 해 오며 자신이 몸 담은 게임사의 홍보를 책임져왔다. 특히 윤용화는 급변하는 시대에서 홍보가 제 역할을 다하지 않는다면 조직이 자신만의 울타리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당근과 채찍을 주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때로는 광고, 마케팅을 병행하기도 했지만 윤용화는 누가 뭐래도 ‘홍보맨’이라며 자신을 소개한다. 어학연수를 하며 배낭여행을 다닌 탓에 남들보다 다소 늦게 사회생활을 시작한 그의 메인 업무는 줄곧 홍보였다. 윤용화는 그 누구보다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과 애착이 강한 사람이다.


11년 이라는 굵직한 게임 홍보 경력을 자랑하지만, 2009년 단 한번 이직한 경력 외에 그는 줄곧 한 회사에 몸 담아 왔다. 이 때문에 그는 자신의 기업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 왔다. CCR에 무려 9년이나 재직했던 윤용화는 이 곳에서 다양한 게임의 홍보를 도맡았다. ‘포트리스2’, ‘포트리스2 블루’ 등 국민 게임으로 불렸던 포트리스 시리즈를 비롯해 ‘RF온라인’, ‘트라비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과 게임포털의 론칭 뒤에도 늘 그가 있었다.


기업 PR 뿐만 아니라 개별 게임 마케팅을 세련되게 전개한 당시 CCR의 홍보활동은 지금도 업계에 회자되고 있다. 특히 윤용화는 ‘포트리스’ PC방 유료화 사태 등 위기 상황에서도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선보이며 기업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최소화하고 신뢰를 회복하는데 일등공신 역할을 했다.


이처럼 오랫동안 CCR의 목소리를 대변해 왔던 윤용화가 돌연 CCR을 떠난다는 소식은 다소 충격적이었다. 하지만 곧바로 엔트리브소프트에 입사한 그는 이곳에서도 자신의 역량을 십분 발휘했다. 그로 인해 엔트리브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홍보팀을 정식으로 꾸렸다.


윤용화는 엔트리브에 붙어 있던 ‘개발사’, ‘SK텔레콤 자회사’라는 꼬리표를 없애기 위해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프로야구 매니저’, ‘앨리샤’ 등의 신작을 론칭하면서 본격적으로 대외 커뮤니케이션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 엔트리브를 바라보는 미디어의 시각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를 만나 본 사람들은 그의 솔직한 모습에 친근감을 느낀다는 말을 많이 한다. 자신의 기업과 관련된 긍정적인 이슈는 물론, 부정적 사안에 대해서도 솔직한 입장을 대변해 외부 관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낸다는 것이다. 하지만 윤용화는 홍보를 하면 할수록 더욱 어렵다고 말한다. 겸손을 떠나 자신의 일을 더 잘 해내고자 하는 의지로 풀이된다. 홍보에 대한 스스로의 기대치를 나날이 높여가며 이를 채우고자 노력하는 그의 모습은 진정한 직업관이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깨닫게 한다.


[CCR 재직 시절, 2006년의 윤용화.]
당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윤용화는 다양한 공중들 속에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조직이나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 매출 증대 등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는 활동이 홍보라고 생각한다며 자신의 홍보 철학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이러한 홍보를 위해서는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진정성이 묻어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프로필]
●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 1999년 인컴기획(現인컴브로더) PR 1팀
● 1999년~2000년 디엔에스 전략기획팀
● 2000년~2009년 CCR 홍보팀 팀장
● 2009년~ 現엔트리브소프트 홍보팀 팀장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