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운(雲)] 정통무협 ‘표방’ 난화무도 ‘탐험’

  • 안희찬
  • 입력 2004.02.02 17:5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雲)’은 SR코리아(대표 이호준)가 고품격 무협게임을 선언하고 오랜 개발기간을 거쳐 제작한 온라인 게임이다. 2002년도 1회차 우수게임 사전제작 지원 작품으로 선정돼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개발초기부터 모션캡쳐 데이터를 게임에 반영해서 실제 전승되고 있는 무공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던 ‘운’은 올해 초부터 시작된 5번의 클로즈베타 테스트를 통해 안정성과 게임성에서도 주목할만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운’은 난화무도라는 미지의 섬을 배경으로 중원족 북방족 남방족이 모여 비교(秘敎)의 세력과의 전투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문파를 직접 창설하고 문파와 문파의 대전을 이끌거나 용과 같은 전설적인 영물에게 도전하는 것을 기본 컨셉으로 갖는 ‘운’은 기존 온라인 게임에서 볼 수 없던 심도있는 배경과 완벽하게 하나의 세계로 구현된 난화무도를 여행하며 플레이어는 말로만 정통 무협이 아닌 진정한 무협의 세계를 탐험할 기회를 얻게 된다.

5차에 걸친 기나긴 클로즈 테스트를 마치고 현재 오픈베타 서비스중인 ‘운’의 특징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운’은 방대한 양의 모션캡쳐 데이터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동작이 화려하면서도 현실적이라는데 있다. 이는 실존하는 우슈의 달인을 통해 실제 무공에 대한 동작을 얻어 제작된 것으로 이를 통해 유저들은 게임상 캐릭터와 일체화 된 듯한 느낌을 얻게 된다. 더욱이 이러한 동작들의 현실적인 느낌은 단순한 무공에서만이 아니라 캐릭터가 행동하는 하나 하나의 동작에서도 얻을 수 있어 현실감의 극치라는 표현을 하기도 한다.

또한 동양적인 컨셉의 아름다운 배경도 하나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3차원 그래픽의 특징인 고저의 표현이 동양의 산맥처럼 굴곡이 심하여 높은 산에 올라서게 되면 아름다운 자연 배경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 그 예 중 하나이다. 이러한 ‘운’ 만의 아름다운 배경이 표현된 것은 자체 개발한 엔진의 성능 덕으로 타 게임의 배경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자연적 느낌을 전달해 준다.

권법, 검법, 도법, 창법으로 분류되는 무공의 분류와 레벨과 기술 시스템이 결합된 유연한 성장구조, 부분장착방식의 장비시스템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개성있는 캐릭터로 키울 수 있는 것도 하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게임시스템은 타 온라인 게임과 유사한 U.I를 형성해 유저들에게 보다 친숙한 게임으로 다가서는데 한몫을 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 유저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문파의 동양적 컨셉을 도입하여 유저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는데 이를 통해 유저들은 자신들의 문파를 결성하고 또 운영하며 이 문파들 간의 대전인 비무전, 지역쟁탈전 등을 통해 서로서로의 힘을 겨룰 수가 있다. 다만 일방적으로 쉽게 구현되는 파티와는 다른 개념이어서 일정고수가 되지 못하면 문파를 만들 수 없는 것으로 구성돼 있다.||자유로운 뷰로테이션 및 확대/축소 지원하는 역동적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화려한 무공기술과 특수효과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인 전투 시스템이 특징이다. 동양적인 세계관과 3D엔진의 잇점을 최대한 살린 다양한 무공기술과 화려한 특수효과를 바탕으로 한 실시간 전투 장면을 제공한다.

전략적 개념이 적용되는 박진감 넘치는 전투형태도 구현하고 있다. 또한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 유저인터페이스(UI)가 특징적이다. 온라인 게임에 생소한 캐주얼 게이머들이 쉽게 적응하고 플레이할 수 있도록 빠르고 직관적인 UI(유저인터페이스)로 다양한 단축키 설정을 지원하여 하드코어 매니아들도 만족할만한 조작성과 편의성 제공한다.

■ 새롭게 창조된 몬스터
‘디아블로2’ 방식의 선형퀘스트 구조를 온라인 게임에 접목하여 흥미롭고 환상적인 게임 세계를 탐험하기 위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네버엔딩스토리 방식을 채택하여 퀘스트를 모두 수행한 다음에도 지속적인 도전 과제를 제공받게 되며 D&D나 고대신화에 바탕을 두고 있는 기존 판타지의 설정에서 탈피하여 새롭게 디자인된 기괴한 몬스터와 다양한 기능의 아이템 준비돼 있다.

■ 파티 시스템과 문파 제도
일반적인 파티구조가 아닌 사형사제(飼兄師弟)라는 독특한 방식의 파티시스템이 적용되며 이에 따라 문파 구조가 성립되어 보다 결속력이 강한 조직이(Clan) 결성된다. ||또한 문파간의 1대1공식 대전을 지원함으로써 무협영화에서 보는 것과 같은 흥미진진한 결투 장면을 지원한다.
클로즈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에 걸쳐 도입하지 않았던 경공, 철권시스템이 도입된다. 특히 경공의 경우는 플레이어들의 맵 이동능력을 원활히 올려줄 것이며 공중부양 등을 선보여 고도차가 심한 지형도 극복해 주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또한 철권시스템이 도입되어 더욱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된다.||■ 중원족 여 한빙화(寒氷花)
+나이 : 18 세
+키 : 169 cm
+몸무게 : 48 kg
+신체사이즈 : 36 / 24 / 34

현백년(賢白年) 18년에 태어난 명문 가문인 한씨 가문의 둘째 딸. 귀족적인 자태와 예의범절을 갖춘 말씨, 티끌 하나 없는 피부로 침어낙안(浸魚落雁)의 용모, 폐월수화(閉月羞花)의 아름다움을 가진 여인으로 칭송받고 있으며 주특기는 검법이고 권법에도 능통하여 매화권 등 몇몇의 권법은 달인에 근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일부의 도법과 창술도 익힌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명문 가문 출신답게 서예와 춤에도 능하여 ‘천룡’, ‘태현’ 과 방랑생황을 할 때에 몇 차례 선보인 적이 있다고 전해진다.

■ 비화랑(飛花郞)
+나이 : 22세
+키 : 186 cm
+몸무게 : 82 kg
양떼와 야생마가 풀 뜯고 있는 넓은 광야에서 자란 북방 변두리 지역의 부족의 사내. 모든 생명을 아낄 줄 아는 자애로운 성격과 입이 무거운 편이라 무뚝뚝하다는 이야기도 듣는 등 이중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여행을 통해서 비화랑은 두 가지를 얻게 되었는데 한가지는 그의 주특기라고 할 수 있는 창술이고 또 하나는 같은 유목민 출신인 동갑내기 여자 연화무(蓮花舞)다. 이 창술은 그가 말을 즐겨 타기 때문에 창이나 봉의 긴 길이를 이용하여 기마 시에도 효과적으로 적을 제압할 수 있어 애착을 갖고 익히게 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