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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바이벌 프로젝트] 동화풍의 '캐릭터 전성시대'

  • 안희찬
  • 입력 2003.02.24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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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프’는 아이오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게임으로 프로그레시브 P2P 엔진을 이용했기 때문에 무엇보다 빠른 액션 게임이 가능하게 됐다.

상대방과 자신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동기화하는 싱크로나이즈 기술을 통해 ‘철권’과 같은 액션성을 온라인 상에서 구현했으며 운동역학을 고려한 전투시스템으로 박진감과 스릴을 배가시켰다.

이 점은 빠른 속도에 민감한 아이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왔으며 개발사의 기술 승리라 할 수 있다. ‘서프’는 또한 동화풍의 그래픽을 사용해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원색 계열의 귀여운 SD 캐릭터와 동화 속에 들어온 듯 느껴지는 맵, 각종 무기에 따라 아기자기하지만 화려한 이펙트를 적절히 사용해 대전 게임에 흥미가 없는 여성 유저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다.

이와함께 ‘서프’는 지형에 따라 특징이 달라지는 맵과 캐릭터마다 다른 무기와 특기를 사용하여 단순한 슈팅 게임에 전략적인 요소를 가미하고 있다. 이에따라 여러 가지 전략과 전술을 이용할 수 있어 다양한 대전을 펼칠 수 있다. 게임의 결말이 다양하고 결말에 이르기까지의 전술, 전략을 각자의 방식에 맞게 구사할 수 있으므로 게임이 단순하기 쉬운 대전 액션 게임에 흥미 요소를 더해준다.

쉬운 인터페이스 사용도 어린 유저들이나 여성이 쉽게 게임을 접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많은 키를 사용하지 않아 일일이 기능을 외우거나 복잡한 조작을 하는 번거로움 없이도 게임을 할 수 있어 컴퓨터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대상층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서프’에는 채널 시스템, 카드 시스템, 커뮤니티 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이 존재한다. 채널 시스템은 ‘서프’의 모든 유저들이 동등한 조건에서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시스템이다. ‘서프’에서는 레벨이 낮은 유저와 레벨이 높은 유저가 대전하는 불균형을 방지하기 위해 유저의 계급별로 입장할 수 있는 채널을 나누어 비슷한 실력의 유저들과 대전이 가능하다.

채널은 모두 여섯 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계급에 따라 입장할 수 있는 채널이 분리돼 있으며 첫 번째 채널은 초보 유저들의 연습을 위해 마련된 채널로 처음 게임을 접하는 유저들이 ‘서프’를 사용하는 데 익숙해지도록 여러 가지 연습을 하는 채널이다. 연습을 마치게 되면 다음 채널로 이동할 수 있게 되며 계급이 올라갈 때마다 입장할 수 있는 채널의 수가 증가한다.
‘서프’의 한 채널에서 다른 채널로 올라갈 때에는 각 캐릭터의 스토리를 보여주는 비주얼 노블이 출력되며 로비의 배경 화면이 새벽 - 아침 - 낮 - 노을 - 저녁 - 밤으로 각각 변화한다.

카드시스템은 레벨 성장의 개념을 카드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이뤄가는 시스템으로 골드타입, 실버타입, 화이트타입, 블랙타입의 네 가지 카드로 구성된다. 골드타입과 블랙타입의 카드는 불, 물, 바람, 흙의 4가지 속성 중 한 가지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8명의 캐릭터도 모두 고유한 속성을 지니고 있어 카드 1장당 캐릭터 1명이 대응된다. 자신과 같은 속성을 지닌 카드를 장착하면 카드의 기능에 따라 공격 또는 방어의 성공 확률이 높아져 캐릭터의 레벨을 성장시킬 수 있다. 커뮤니티 시스템에는 길드제도, 추천인제도, 은원제도 등이 있다.||길드는 마음이 맞는 유저들이 함께 ‘서프’를 즐기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길드 구성원들은 길드의 점수에도 영향을 미치며 명성 있는 길드에 소속되는 것은 길드원의 명예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수한 회원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길드원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길드를 결성하여 다른 길드와 동맹을 맺어 게임 상에서 여러 가지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다른 길드와 생사를 건 길드전을 통해 길드원 간의 협동심을 과시하는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서프’ 홈페이지에서는 길드에 관한 모든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유저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며 길드에 전반적인 책임과 권한은 모두 길드장에게 있어 길드원들만의 독립적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일정 레벨 이상인 유저라면 누구나 새로운 길드를 만들 수 있다.||추천인으로 기재된 유저는 추천을 한 유저가 ‘서프’에서 획득한 점수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추가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추가 포인트는 추천인으로 기재된 유저의 명성 점수로 기록되며 명성 점수는 ‘서프’에서의 레벨업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추천인이 많을수록 레벨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서프’의 건전한 게임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제도로 ‘서프’내에서 도움을 받은 사람을 자신의 은인으로 지정하여 은혜를 갚을 수 있다. 은인은 자신을 은인으로 지정한 유저가 점수를 획득할 때마다 추가적으로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며, 획득한 포인트는 명성 점수로 기록된다.

또한 이와 반대로 ‘서프’내에서 자신에게 피해를 주거나 매너가 불량한 유저를 원수로 지정할 수도 있다. 원수는 자신을 원수로 지정한 유저가 점수를 획득할 때마다 일정한 비율의 포인트만큼 명성점수를 잃게 된다. ‘서프’에서는 명성 점수가 레벨업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많은 유저들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것이 중요하다.
은원제도는 은인 또는 원수로 지정될 유저가 게임 상에 접속해 있을 때에만 지정할 수 있으며 해당 유저가 접속을 종료하면 자동으로 해제된다.||‘서프’ 내에 있는 친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은인 또는 원수로 지정할 유저의 접속 여부를 아이디 하나로 찾을 수 있으며 로비, 방, 게임 중 어디에서나 찾고싶은 아이디만 입력하면 친구의 위치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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