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뮤] 흑기사의 화려한 검무가 세상을 압도한다

  • 안희찬
  • 입력 2002.07.22 17:3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뮤’가 지난해 2월 처음 나올 때만 해도 3D온라인게임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많았다. 또한 시장성과 기술성 등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신생 개발사가 쉽게 접근하기 힘든 분야였다. 그러나 ‘뮤’는 지난해 11월 유료화를 성공시키며 3D온라인게임의 가능성을 증명했다.
‘뮤’의 이같은 성공배경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그 첫번째가 가장 쉬운 온라인 게임을 구축했다는 점이다. 기존의 온라인 게임이 기능이 넘칠 정도로 조작이 복잡하거나 여러개의 기능창이 열리는 등 다소 불편한 점이 있었던 것을 과감히 단순화 시켰다. 또한 3D 게임 자체에 미숙한 2D 게임 사용자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회전과 줌 기능을 삭제시켰다. 이를 위해 개발초기 뷰 포인트만 여러번 수정했다.||두 번째는 장시간 플레이로 인한 지루함을 최소화했다는 점이다. 온라인게임을 오래하다 보면 어느새 지치게 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뮤’는 아이템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아이템은 흑기사, 흑마법사, 요정마다 고유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아이템과, 기본 아이템에 + 아이템 형식을 채택하고 있는 세트아이템, 여기에 스킬의 유무를 알 수 있는 스킬 아이템과, 한손 무기와 두손 아이템이 있다. 특히 세트 아이템은 +1에서 +9까지 있고, 각 +수치가 높아감에 따라 기능과 아이템 색상이 변해 장착시에는 시각적인 면에서 그 효과를 더 발휘하고 있다.
‘뮤’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무엇보다 화려한 액션이다. ‘뮤’는 콘솔 게임의 화려한 화면들, 연출, 배경 등을 최대한 옮기고자 하였고, 그러한 면들이 게이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인이 됐다. ‘뮤’의 화려한 스킬들은 캐릭터들의 공격스킬이나 마법등을 사용할 때 더욱 돋보인다. 흑기사의 공격스킬에는 찌르기, 내려찍기, 올려치기, 돌려치기, 베기가 있다. 이중 베기스킬은 번개검의 올려치기 스킬 대신에 새로 등장한 스킬로 대각선으로 검을 휘두르면서 검에서 번개같은 광채가 일어나게 된다. 이런 2D에서 불가능한 액션이 사용됨으로써 많은 게이머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이밖에 ‘뮤’는 월드 구성에서 확실한 컨셉과 차별성을 부여했다. ‘울티마’ 게임과 같은 방식인 방대한 맵 스타일보다는 결과치가 빨리 나오는 것을 선호하는 유저들 성향을 고려, 유저와 유저가 만날 확률이 높도록 월드를 구성했다. 크기는 결코 넓은 맵은 아니지만 조금 작은 만큼 특색이 짙다. 등장하는 로렌시아 마을과 데비아스 마을이 전혀 다른 마을임이 확실하게 보여지고, 던전과 노리아는 그 나름대로의 특성을 확실히 지니고 있다. 또한 로스트 타워의 경우는 유저들이 그 안에서 살아있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의 생동감과 긴장감 연출이 돋보인다.
‘뮤’에 등장하는 몬스터도 한층 정밀감을 더한다. 다중 맵핑 방식으로 몬스터 표현에 보다 효과를 발휘하게 됐다. 특히 포이즌 쉐도우 몬스터의 경우는 저 폴리곤으로 사용해야 하는 3D게임의 제약으로 인한 딱딱한 사물 형태에서 벗어나 고 폴리곤 사용으로 인해 솜털 같은 표현을 가능하게 했다.
‘뮤’는 그래픽과 절묘한 프로그래밍의 조화가 이뤄진 작품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앞으로 살아있는 게임을 보여주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할 예정이다. 환수 드래곤 이벤트처럼 드래곤이 어느 시점에서 침공을 하거나 몬스터들이 행렬을 이뤄 몰려 오는 등 미리 정해져 있지 않은 이벤트가 자동적으로 발생할 것이다.
또한 동적인 월드를 위해 기능적인 면들이 많이 들어가게 될 것이다. 기존의 대륙과 전혀 다른 컨셉으로 등장할 새로운 월드와 렙업 위주에서 탈피, 둘이서 같이 할 수 있는 기능들을 더 추가할 예정이다.||온라인게임 ‘뮤’ 에서는 흑기사, 흑마법사, 요정 3가지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다.
흑기사는 근거리 공격이, 흑마법사는 마법에 의한 장거리 공격이 특징이다. 활이나 석궁을 사용해 원거리 공격과 주위의 캐릭터들을 회복시켜 주는 보조마법을 위주로 하는 요정도 있다.
계정 하나 당 5개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뮤’는 일정한 경험치를 획득할 경우 레벨이 올라간다. 레벨업을 하게 되면 5포인트의 수치가 주어진다. 이때 힘, 민첩성, 체력, 에너지 등 4가지 능력중 자신이 원하는 곳에 수치를 배분함으로써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이런 스킬 포인트는 다양한 형태의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각 능력의 수치조절로 인해 한 방향으로 특성있는 캐릭터 성장이 ‘뮤’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주어진 포인트는 무기나 갑옷을 장착 할 수 있는 능력치로도 작용한다. 레벨업으로 올린 능력치는 스킬과 연계 된다. 각각의 캐릭터마다 모든 능력치와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마법의 종류가 다르다.
마법사 캐릭터는 레벨이 220 이상 도달할 경우에 성장시킬 수 있는 옵션 캐릭터다. 투구를 제외한 흑마법사와 흑기사 아이템 모두 사용 가능하며, 순간이동 마법을 제외한 모든 흑마법사 마법이 모두 사용, 흑기사의 모든 스킬을 구사 할 수 있다. 레벨업당 7포인트 상승하며, 5부츠 없이도 기본적으로 달리기가 가능하다.
흑기사는 힘과 민첩성 두가지 방향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뛰어난 공격력으로 몬스터를 빠른 시간안에 잡을 수 있어 레벨업에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민기사는 힘과 민첩성을 적절하게 분배, 처음은 느리지만 어느 단계를 벗어나면 레벨업이 빠르면서 가장 안정적인 캐릭터 유형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현재 민첩성 투자 기사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줘 온라인 게임의 전형적인 기사로서 흑기사를 선택한 ‘뮤’ 유저들 60% 이상이 이 방법을 선호하고 있다.
흑마법사는 다양한 마법을 통해 화려한 효과와 강렬한 파워를 보여준다. 체력이 타 캐릭터 보다 다소 낮아 근접전에서는 약하지만 원거리 공격을 통해 치고 빠지는 수법을 적절히 구사하면 어떠한 상대도 두렵지 않는 환상적인 캐릭터로 성장시킬 수 있다.
초반의 마법사는 HP가 약해 컨트롤이 뛰어나지 않아 쉽게 죽기도 하는 등 레벨업에 어렵움을 겪을 수 있다. 흑마법사도 흑기사와 마찬가지로 힘에 투자하는 방법과 에너지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요정은 성장시키기가 결코 만만치 않은 캐릭터이다. 두 번 이상 생각을 해야 하는 만큼 정성을 들여야 하는 캐릭터다. 우선 가장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는 것은 능력치 분배가 어렵다는 것이다. 기존의 흑기사나 흑마법사의 경우는 성장시키는 방향성을 한, 두가지로 일목요연하게 집약 할 수 있지만 요정은 힘과 민첩성, 에너지를 모두 올려야 하는 스탯 포인트 분배상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일정 수준의 레벨이 되고, 레벨에 가장 어울리는 아이템을 착용하게 되면 흑기사에 버금가는 체력과 흑마법사 못지 않은 원거리 공격력이 조화되는 복합 다단한 캐릭터로 변모된다.

요정의 포인트 투자 방법 4가지
첫번째 에너지에만 투자하는 것이다. 두번째 힘과 민첩성에 투자하는 것이다. 그 분배율은 5포인트 중에 한 두개를 힘에 투자하고 나머지 3 포인트를 민첩에 투자하는 2대3 배분법이다. 세번째 힘과 민첩성에 투자하는 방식인데 힘에 그 중요도를 더 두고 힘에 4을, 나머지 1을 민첩성에 분배한다.
마지막 네번째 첫번째와 두번째의 혼합방식이다. 초반과정은 에너지에 투자해 힐링, 공격력 상승, 방어력 상승 등 배워야 할 마법을 먼저 마스터 한 후 힘에만 투자하는 방식이다.
캐릭터 성장이 여러가지 방법인 요정은 방향성과 폭이 넓은 장점 대신에 오히려 그 점이 고민스러울 수 있다. 이와 반대로 흑기사와 흑마법사의 성장 방향성은 거의 한 두가지로 집약된다. 그래서 비교적 고심하지 않고 한가지만을 고수하기를 원하는 유저는 본인의 성향대로 흑기사나 흑마법사를 선호한다.||요정 소환 마법
요정 캐릭터만 가능하며, 게임상에 등장하는 몇가지 몬스터들을 소환 할 수 있다. 에너지가 높을 경우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강력한 몬스터를 소환 할 수 있다. 그것이 발리라는 요정 소환 전용 몬스터다. 요정을 키우는 유저들 사이에서는 에너지 포인트에 얼마나 투자해야 하는지 몰라서 그 동안 스탯 포인트를 그냥 쌓아두고 있었다. 아래 스탯 포인트를 참조하면 어떻게 배분해야 할 것인지 도움이 될 것이다.

몬스터 필요에너지
1. 고블린 30
2. 돌괴물 60
3. 암살자 90
4. 설인대장 130
5. 다크나이트 170
6. 발리 210 + a

새로 추가된 소환 몬스터 임.(소환 몬스터의 내부수치는 기존 몬스터와 다를 수 있음.소환에 필요한 에너지는 실제 업데이트시 약간 변경 될 수 있음. 소환 구슬은 고블린 이상 몬스터에게 나옴)

기사 스킬
기존 아이템 중 번개검이나 거대한 검 같은 강한 무기에 새로운 스킬이 추가 되었다. 번개검은 올려치기 스킬 대신에 베기 스킬이 추가됐다. 거대한 검에도 베기 스킬이 추가됐다. 베기 스킬은 올려치기, 찌르기, 내려찍기, 돌려치기의 동작에서 새로운 동작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베기 스킬은 속도가 느린 반면 데미지가 기존 스킬 보다 강하다. 베기 스킬 동작은 대각선으로 검을 휘두르면서 검에서 번개같은 광채가 일어나게 된다.

변신아이템
변신 아이템을 사용하면 특정 몬스터로 변신 할 수 있다. 모든 클래스가 다 가능하다. 보라색 물약을 먹게 되면 특정 몬스터로 변신한다. 하지만 유니리아의 뿔처럼 장착으로 약간 방법이 다를 수도 있다. 변신하는 것은 영구적이지 않으며, 일정 시간동안 변신하게 된다. 몬스터로 변신하면 다른 몬스터로부터 선제 공격을 받지 않고, 몬스터 로서 살아 갈 수 있다. 대략 5가지로 변할 예정이며 아직 변하는 몬스터는 정해지지 않았다.

경기장
플레이어들 간의 대결장과 괴물과의 대전 경기장이 추가된다. 경기장에는 플레이어간 대전과 몬스터와의 경기장이 따로 마련되어 있으며, 입장료를 내고 대전 할 수 있다. 경기장 전용 몬스터의 경우는 신청하는 게이머의 레벨에 따라 크기와 몸집이 변하게 된다. 눈높이 몬스터라 칭하는 경기장 전용 몬스터는 약한 유저에게는 약하게, 강한 유저에게는 강한 몬스터로 바뀐다. 이길 경우에는 일정한 경험치가 올라간다

유배지
PK 3단계가 되면 가는 유배지이다. 할당된 몬스터들을 잡고, 가운데 유배지 NPC에게는 일정량의 아이템을 바쳐야 하며, 바친 아이템은 로렌시아와 같은 일반 마을에서 링크가 되어 다른 유저들이 구매 할 수 있도록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