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혼]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차세대 3D 온라인 게임

  • 지봉철
  • 입력 2002.05.17 02:3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은 동양의 정신세계를 바탕으로 제작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이다. 오행사상은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만들때부터 나타나며 지형과 몬스터에도 적용된다. 동양사상이 상생과 상극의 전략적인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다는 점을 십분활용한 것. 예를 들면 각 게이머들이 파티를 맺을 때 상극의 오행을 지닌 게이머들의 집단보다 상생의 관계를 가진 그룹이 전투에 더욱 큰 위력을 발휘하게 되며, 오행의 속성을 지닌 던전에 상대적으로 그 저항력이 떨어지는 게이머가 들어갔을 경우 데미지가 적게 나오는 등의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몬스터에게도 이런 오행의 개념이 들어간다.
혼에서 또한 눈여겨 봐야 할 대목은 퀘스트 중심의 게임이라는 점이다. 이것은 단순한 레벨 올리기에만 급급한 여타의 온라인 게임과는 다른 큰 특징이다. 퀘스트는 캐릭터의 성장 및 관련된 모든 부분에서 상당한 연관성을 나타낸다. 캐릭터를 만들고 난 후 게이머는 인, 지, 천의 단계를 밝아 진행하며 이중 인의 단계는 기본적인 활동을 하는 시기로 점차적으로 천의 단계까지 발전하게 된다. 이렇게 천의 단계까지 도달한 게이머들은 21개의 에피소드와는 다른 새로운 퀘스트를 부여받게 되며 이를 위해 새로운 서버로 이동하게 된다. 이처럼 천의 단계에서 퀘스트를 받으면 이를 통합한 특정서버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는 일종의 퀘스트 존이며 이 이벤트를 거친 게이머들은 길드의 수장이 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혼은 전투부분에서도 독창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지금까지 온라인 게임의 전쟁은 대개 공성전이나 문파전으로 대표되는 집단전투와 PvP(게이머대 게이머)가 전부였다. 그 중 집단적인 전투에서는 성을 빼앗는 등의 목적이 있었고 PvP에서는 아이템 획득 혹은 실력과시의 의미가 있었다. 그러나 혼에서는 전투의 개념이 크게 3가지로 구분되며 여기서도 오행의 개념이 상당히 부각된다.
혼에서 이뤄지는 전투중 대표적인 것은 탑전이다. 이는 길드끼리 서로 싸우는 일종의 길드전이다. 게임에서 제공되는 성을 하나의 길드가 차지하게 되면 그 근처에 탑이 세워지게 되며 이것은 해당 길드 수장의 속성에 따라 그 성격이 변하게 된다. 예를 들어 한 길드의 수장이 수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 탑도 수의 성격을 지니게 되는 것. 탑은 길드원들에게 텔레포트의 역할을 하며 아이템 저장창고로써의 능력도 가지고 있어 게임 상에서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당연히 탑을 소유하기 위한 길드원들의 치열한 전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게임에서 사용되는 리스텍 엔진에 대한 부분도 결코 빼놓을 수 없다. 이 엔진은 해외에서 호평을 받았던 게임 '노원리브스포에버'라는 1인칭 액션 게임에서 사용된 것으로 비주얼한 움직임과 화려한 효과가 가장 큰 특징인 3D 엔진이다. 진인소프트는 이 리스텍 엔진의 최신 버전을 게임 개발사인 모노리스와 공동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온라인 게임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개발중에 있다. 송일욱 대표는 "1인칭 액션 게임에 사용된 것으로 온라인 게임에는 적당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온라인 게임에서도 그래픽적 효과 등에서 만족할 만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며 비주얼적인 측면에 강한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天
천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무녀이며, 마계를 봉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공격주술 보다는 보조 주술을 주로 사용하며, 다른 플레이어를 돕는 역할을 담당한다

지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중이며, 마물 퇴치를 목적으로 한다. 공격 주술과 높은 일반 타격치를 가지고 있으나, 지혜가 낮아 주술을 자주 이용할 수 없고, 보조기술이 적은 단점이 있다

도장에서 자란 무사이며, 다른 직업에 비해 특이한 능력은 없으나 골고루 갖추고 있 는 가장 무난한 캐릭터라 할 수 있다.
속성
각각의 캐릭터는 오행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속성들은 서로 상극, 상생의 관계를 가진다. 플레이어는 게임 중 그때 그때의 상황에 맞게 자신의 오행을 바꿀 수 있다.
성장
플레이어는 자신의 속성을 자유롭게 성장시킬 수 있다. 모든 속성의 총 합은 108力이며 한 속성은 33力까지 올릴 수 있다. 5개의 속성 중 오직 2개의 속성만 마스터할 수 있다.||-종류-
동물류 오행의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몬스터로써 게임의 초반 부분에 주로 등장하는 몬스터. 인간류 게임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산적, 도적, 자객 등 요괴류 민간 설화나 고전에 등장하는 동양적 몬스터로써 오행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갖가지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변신-
능력의 변환 - 밤, 낮이나 계절, 기후에 따라 능력을 바꾸는 몬스터
형태의 변환 - 모습을 변신하는 몬스터
속성 변환 - 자신의 오행 속성을 변화시키는 몬스터
빙의 (귀신 씌움)
몇몇 특수 몬스터들은 전투 중 자신보다 약한 플레이어의 몸에 들어간다.

-영혼-
괴류의 몬스터들은 영혼을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이 영혼을 포획하여 이용할 수 있다.

-특징-
특정 아이템은 오행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플레이어는 그 속성을 원하는 속성으로 교체할 수 있다. 몬스터의 혼령을 이용하여 일시적으로 아이템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 속성에 따라 캐릭터와 아이템의 궁합이 정해진다. 상극인 아이템은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업그레이드-
특정 아이템을 이용하여 자신의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특정 주술을 이용하여 아이템의 속성을 교체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직접 부적에 자신의 주술을 그려넣어 전투 중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